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북녘추억] "북한은 인민반장이 지킨다" - 김영순
동지회 14 126433 2005-03-25 10:33:55
[북녘추억] 북한은 인민반장이 지킨다


김영순(68) 전 함흥시 동흥산구역 인민반장

북한은 선군정치를 통해 외형은 군대가 지탱하지만 내부는 「인민반장」이 지킨다.

남한의 동(洞) 아래 반(班)에 해당하는 인민반을 책임진 인민반장은 주민을 감시하는 제1일선에 서 있기 때문이다.

북한에서 변변한 데모 한번 일어나지 않고 주민들이 말도 제대로 못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거미줄처럼 촘촘하게 처져 있는 감시망 때문인데 인민반장이 그 감시망의 1선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은 국가안전보위부의 눈과 귀의 구실을 한다. 인민반을 알면 북한이 보인다고 말할 수 있다.

나는 함흥시 동흥산구역 운흥1동에서 인민반장을 지냈다. 운흥1동에는 48개의 인민반이 있고 한개 인민반에는 대략 30가구가 속해 있다.

평양시의 인민반장은 월 70원의 월급을 받는 유급반장으로 각종 혜택까지 받는다. 대신 주민감시자로서 지방보다 더 엄격하게 주민들을 통제해야 한다. 함흥시의 인민반장에게는 월 30원이 지급된다.

평양시의 경우 인민반장의 고발에 의해 주민이 지방으로 쫓겨날 수도 있어 인민반장의 위세가 제법 높은 반면 지방 도시는 평양만 못하다.

행정체계상 인민반장의 직속 상위기관은 동사무소, 구역(시/군) 인민위원회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지시는 국가보위부, 인민보안서로부터 하달받으며, 인민반장은 이들과 아주 긴밀하게 연계돼 있다.

국가안전보위부가 해당 인민반에 낯선 사람이 숙박하거나 들락거리는 경우, 라디오 듣는 자 등 수상한 자들과 그들을 접촉하는 가구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다.

지방 경찰기구인 인민보안서도 무직건달자, 경제적으로 수상한 자 등 특이 동향을 보이는 자에 대한 면밀한 감시와 보고를 요구한다.

인민반장은 매일 아침 한 시간씩 동사무소에 들러 주민동태를 보고하고 새로운 과제를 받은 뒤 집으로 돌아온다. 또한 일주일에 한두 번씩 보안서에 나가 과업수행 상황을 보고하고 새로운 과제를 받는다. 보위부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접촉하게 된다.

인민반장은 출신성분이 아주 좋은 사람도 있지만 성분에 다소 흠집이 있는 사람들도 기용된다.

이는 성분에 하자가 있는 사람일수록 그것을 만회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의 생리를 잘 알고 있어 주민감시에 유용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민반장은 일상적으로 누구네 집에 이불이 몇 채이고 숟가락이 몇 개인지까지 다 꿰고 있어야 한다. 물론 인민반장을 감시하는 사람도 따로 있다.

그러나 그가 누구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인민반장이 보고를 게을리 하거나, 엉터리 보고를 했다가는 금방 탄로가 난다. 보위부에는 수시로 특이사항을 종이에 써서 투고할 수 있는 창구가 마련돼 있기도 하다.

인민반장은 행정체계상 최하부 말단 조직의 책임자에 불과하지만 유사시 엄청난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그의 말 한마디가 한 가정의 운명을 바꾸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웃 인민반에선 한 북송교포가 밤마다 라디오를 듣다가 인민반장의 신고로 산간오지로 추방된 일도 있었다. 인민반장이 하기 따라 소속 인민반 주민들의 일상이 고달플 수도, 편안할 수도 있는 것이다.

1994년 김일성 사망 이전까지는 인민반 감시가 먹혀들고 인민반장의 말에 제법 날이 섰지만 섰지만 식량배급이 끊기면서 장사가 활발해지자 인민반장의 위세로 한풀 꺾였다.

종전 같으면 「반동」으로 몰릴 수 있는 말도 함부로 내뱉기 일쑤였다. 배급을 못받아 굶어죽어가는 사람들의 입에서 터져나오는 불평불만을 제다 보위부에 일러바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이다.

인민반장이 해야할 일은 참으로 많다. 그 중에서도 인민반별로 내려지는 파철ㆍ파병ㆍ파지 수집과 수매, 농촌에 보낼 분토(인분을 말려 흙과 섞은 거름) 생산과제는 지금 생각해도 골치가 지끈거릴 정도다. 한 겨울에 집집마다 30kg씩 분토를 생산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전쟁이 따로 없다.

먹지 못해 죽을 지경인 주민들이 배변을 한들 얼마나 하겠는가. 먹는 것이 없으니 나오는 것도 없는 화장실을 박박 긁어 인분 확보를 위한 전쟁이 벌어진다.

동네방네 인분 말리는 냄새가 천지를 진동했다. 동마다 「인분확보경쟁도표」까지 만들어놓고 인민반별로 경쟁을 시키니 죽을 지경이었다.

하지만 위에서 내려진 과제이니 만큼 어떻게든 과제는 수행해 놓고봐야 한다. 그러자니 인민반장은 날마다 신발이 닳도록 주민들을 닥달하지 않을 수 없다.

세월이 변해 무직건달자, 여기 말로 하면 실업자가 많아졌다. 직장에 나가지 않고 집에 있으면 보안서에서 그들을 잡아간다. 이렇게 되면 당사자가 인민반장이 고발해서 잡혀갔다가 생사람을 잡는다.

나중에는 미리 무직건달자의 집에 가서 『보안서에서 언제 검열 나오니 그때까지 직장에 적을 걸어놓으라』고 미리 귀띔이라도 해주어야 했다.

담당 보위원이나 보안원을 적당히 삶아놓고, 술이랑 담배 등을 수시로 바치면서 인민반에서 제기되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주니 우리 인민반은 비교적 평탄해 보였다.

하지만 인민반장이 융통성 없고 사상이 투철해 마구 고발하는 인민반은 항상 벌집을 쑤셔놓은 듯 했다.

매일과 같이 싸움이 일어났고, 보위부와 보안서의 급습을 받아 라디오의 주파수가 제대로 고정돼 있는지를 검열받고, 불온서적이 없는가 가택수택도 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인민반장과 그 집은 원수지간이 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인민반장도 너무 혁명성을 발휘하다가는 자신이 제명에 못 죽을 수도 있다. 그만큼 사회가 많이 변하고 삭막해진 것이다.

우리 인민반에는 1988년에 자진 월북한 부부가 살고 있었다. 북한에 와서 결혼한 김원식- 유설자 부부였다. 두 사람은 어느 운수회사 사장과 사원 사이였다고 한다.

나이 차이가 20년 가까이 나는 것 같았는데 회사가 부도나자 해외로 나갔다가 입북한 것이라고 했다. 둘 사이에는 9살난 딸이 하나 있었다.

남편은 조국전선 위원회에 소속돼 있다가 퇴직해 집에서 놀고 있었다. 그들은 감시대상 1호이기도 했다.

인민반장 외에는 누구도 그 집에 얼씬거리지 않았다. 괜히 친한 척 했다가 나중에 무슨 혐의를 뒤집어쓸지 모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당국의 배려는 극진했다. 당시엔 전기가 모두 끊기고 배급은 아예 주지도 않았다. 하지만 월북자의 집은 특별전기가 공급됐고, 배급도 월 54kg씩 정상적으로 공급됐다.

집도 동네에서 괜찮은 집을 배정받아 살고 있었다. 하지만 세 식구 모두 구멍난 양말에 팔꿈치가 뚫린 내복, 그것도 한국에서 입던 옷을 그때까지 입고 있었다.

월북자라 석탄불도 땔 줄 모르고 해서 모두 전기로 밥을 하는데, 하루는 누군가 『너만 잘살지 말고 돈을 내놓으라』는 협박장을 그 집으로 보내와 보위부와 보안서에 비상이 걸리기도 했다. 하지만 범인은 잡지 못했다.

나는 무릎이 터진 남조선 내의를 입고, 입에 풀칠이나 겨우 하며 살아가는 그들을 보고 마음 속으로는 『지옥구덩이로 스스로 기어든 바보』라고 생각했지만 내색하지는 않았다.

서로 믿지 못해 속내를 주고받을 수는 없었지만 그들도 후회하긴 마찬가지인 것 같았다. 월북자는 물론, 비전향장기수라고 북한으로 돌아간 사람들도 직접 북한생활을 경험하면 자신의 실수를 깨닫게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북한의 실정을 제대로 이해한다는 것은 그곳에 살아보지 않고서는 아무리 설명해도 모를 것이다. 인민반장은 그나마 공개된 사람들이지만 보위부의 특별임무를 받고 일반 주민들을 감시하는 밀정들은 그 수가 얼마이고 누군지조차 알길이 없다.

남한에 와보니 감시자가 없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너무나 편안하고 살맛이 난다.
/nk.조선
좋아하는 회원 : 14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헤즐넛 2005-09-22 17:23:29
    자유는 커녕, 누군가의 감시를 받으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
    그것도 감시자 자신조차 또 다른 누군가의 감시를 받아야 한다는 것..
    참으로 무서운 사회로군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산가족 2005-11-05 19:45:21
    정말이까 상상이 안됩니다 어떻게 그럴수 있을까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dusfo 2006-04-19 00:11:30
    이 글을 쓰신분이 오늘(4/18) 총리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하신 김영순씨가 맞는것 같군요!
    오늘 방송을 통해서 님께서 증언하시는 내용을 거의 모두 시청하였습니다.
    님의 용기 있고도 명쾌한 증언에 격려와 위로를 드리고자 여기에 찾아 들어왔습니다. 님이 북의 실상을 증언할때 여당의원들은 마치 김정일의 2중대가 님을 감시하고 있는 듯한 인상에 당장이라도 여의도로 달려가고 싶은 심정을 여러번 느꼈습니다만,...현실적으로 그렇수는 없는 노릇이고....
    하여튼 님의 오늘 증언을 수 많은 대한민국 국민이 시청하고 새삼 깨달은바가 많을 것입니다. 정말 수고 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오늘과 같은 증언을 더 가다듬어서 더 많은 국민들에게 증언하여 주셨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참고로 저는 탈북자도 아니고, 이산가족도 아닙니다. 다만, 현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 강한 불만을 가진 대한민국의 50대 중반의 가장으로써,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너무나 안따깝고, 화가나서 이 족지라도 남겨서 김영순님과 같은분에게 작은 격려라도 될까해서 이글을 올립니다. 김영순님 힘내시고 용기를 잃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연이 2007-01-06 16:31:28
    저두함흥시성천강구역에서온탈북자인데요. 님두같은함흥이라니친형제처럼더방갑네요.님글들으니 지굿지굿햇던인민반생활이되살아나내요,암튼고생을물리치고자유의세상한국으로무사히넘어갓다니다행이네여.저도아직중국에숨어살지만기회되서 한국가면꼭만나구싶네요.항상몸조심하시구건강하기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소중한자유인 ip1 2010-12-11 18:21:30
    사방에 적을 두고 산다니,어찌살까! 벽에도 귀가 있어서 마음 놓고 말 한마디를 할 수 없는
    지옥 같은 세상에 살다가 마음데로 볼 수있는 권리, 들을 수 있는 권리.말 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리면서 자유의 소중함을 탈북자 분들은 느끼셨겎어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문필환 ip2 2012-01-31 09:22:56
    A채널에서 남희석 사회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
    김영순씨의 북한에 남겨진 딸에 대한 애끓는 사연을 접하고 정말 눈물이 앞섭니다.
    김영순씨 남한에서나마 여생을 복하게 지냈으면 하는 간절한 소망입니다.
    부모로서의 그심정 부모라면 충분히 동감할 수 있기에 남의일 같지 않아서 가슴이
    아픕니다. 공부도 많이 하시고 인텔리 이신데 아까운 청춘을 고통과 괴로움 속에서
    날려버리고 정말 안탑깝습니다. 부디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더러운 현실 ip3 2015-02-12 22:09:12
    지금은 국정원에 의해 인터넷이 강제로 차단된 우리민족끼리 사이트 통일화보의 글에서 김원석 유설자(현재는 유설희로 개명)부부에 대해 글이 나왔는데요? 이들이 죽기는 커녕 함흥시 동흥산구역에서 잘만 살고있더군요? 그들에게서 낳은 딸의 이름이 김아름인데 현재 김일성종합대학에 재학중으로 훌륭한 숙녀로 잘자랐지만 부모님이 대한민국에서 있을때 월북자인데다가 내연관계였다는 사실을 까맣게 잊더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더러운 현실 ip3 2015-02-12 22:15:55
    이사람들에 대해 1990년 2월초에 MBC뉴스데스크에서 나왔어요~!!!! 운수업을 하던 김원석씨가 사업부도를 내고 내연의 여자였던 유설자씨와 같이 도주한사건말이얘요!
    사실 김원석씨는 유부남으로 전부인사이에 네명의 자녀를 두었는데 기사를 보면 1990년 1월14일 내연녀 유설자씨와 함께 노스웨스트 항공(현재는 없어짐.)으로 도쿄 경유 하와이행으로 가서 거기서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경유해 유럽지역에 도착해 약 열흘정도 유럽여행을 했는데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북한공작원들을 만나 결국 그들의 말에 현혹되어 결국 대한민국땅을 떠난지 19일만에 2월2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일본의 모 라디오방송에서 보도되었다는군요? 김원석 유설자부부가 북한으로 의거하자 전부인과 당시 출가한 네자녀는 아얘 이웃들과 연락을 끊었고 25년이 지난 지금도 아얘 연락이 없다고하니 짐작이 갈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븅신들아 ip4 2017-05-05 23:43:49
    남의나라와서 지랄마 그냥 뒤져 우리나라 불쌍한 사람들 탈북 븅신들때문에 좋은거못먹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영순동무 ip5 2017-11-25 05:12:29
    몰라서 그러는데 남조선이 더 감시를 잘 한다오. 이 사이트도 남조선아새끼들이 전문 상주해서 감시를 한단다.

    이 사이트뿐 아니라 남조선의 모든 인터넷상의 글을 다 감시하고 고발하고 한단다.

    가장 대표적인 실례로 남조선지하철에서 흘러나오는 국정원 111신고독려방송을 들수 있다.

    아마 전세계에서 유일한 방송일것이다.

    거리 곳곳에 cctv가 설치되여 남조선에 온 탈북자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실시간으로 감시한다는것을 모른다면 김영순, 너야말로 완전 식충이다.

    아마도 알면서도 너는 그 부스럭지 남조선똥펄을 받자고 이런 글을 썼으리라고 본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국에서 ip6 2018-03-03 12:47:31
    한국서 니가 이렇게 한국을 깎아내려도 잡아가지 않으니
    한국은 참 좋은나라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번 ip7 2018-03-03 16:01:02
    ㄹ아ㅓㅣ닝;민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ㅍ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이피6아 ip7 2018-03-03 16:11:50
    니 머저리 아니랄가봐 그런 소리를 하냐? 나타난 현상이 잘못된것을 가지고 잘못되였다고 말하는데 왜 잡아간단 말이야? 이 벼루먹은 똥개같은 새끼야!
    아이피6아, 이 세상에 자기 나라를 욕한다고 잡아가는 나라가 어디 있냐? 이 개대갈같은 새끼야.
    머저라, 내가 너를 욕했으니 나를 잡아가겠냐? 이 뜨물같은 새끼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뭐라니 ip8 2018-06-28 23:02:56
    남한 사이트 게시글 다 조사하려면 인건비가 얼마나 들것냐? 말이되는 개소리를 짓껄여라. 조선천민같은 북괴놈들아. 해외여행 한번 못가는 북에서 어디감히 대한민국이랑 비교를 하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백지영 ip9 2018-07-31 17:34:40
    북한은 왜 맨날 누군가를 감시하고 또 감시하고 또 감시하고 ..... 무슨 감옥도 아니고 ...... 북한 정권은 정말 형편없다 ...... 완전히 나라 전체를 감옥으로 만들어 놓았네요 ..... 지구상에 그런 곳이 또 있을까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숙박검열 ip10 2018-07-31 22:34:01
    저기윗창에 자유대한민국을 비하하는글을썻는데 자유가얼마나 소중한지모르는구나...
    웃동네에서는 말이야 낮에감시는 그나마 괜찬은편 밤에 어쩌다 부부간에 성관계하다가도
    예고없이 들이닥치는 숙박검열때문에 난처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아마 한국에서 이러햇다면 인권침해에 주택친입죄에 난리도 아니였을것이다.
    그러니 자유대한민국에서 사는것이 얼마나행복한가 느끼면서 조용히 입닥치고 감사한줄알아라...
    종북쓰레기 잡놈들아...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부산맨 ip11 2023-02-22 14:18:40
    ip5번 에게
    너 북한사람이지?
    글에서 티가난다. 나는 인터넷에 윤석렬대통령 욕을 일주일에 1,2번정도는 쓴단다
    그 멍청한 놈이 대한민국을 말아먹고 있으니 말이야, 그런데 1년 가까이 비난 댓글을 쓰는데도 나를 잡으러 오는넘이 없어, 왜 그런지 아냐? 남쪽은 헌법으로 개인의 사상을 표현할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이야, 즉 내가 공산당을 좋아한다고 해도 남쪽에서는 잡아가지를 않아 이것이 현실이야, 물론 내가 공산당을 좋아하지도 않지만 말이야.
    그리고 북조선은 엄밀히 따지면 공산당이 아니야, 그냥 조선시대의 왕권통치이지, 중국 공산당도 아들 손자에게 세습하지도 않아 7인지도체제에서 뽑는거지, 너희들처럼 김일성, 정일이, 김정은에게 세습하는 공산당은 이세계 어느나라도 없단다
    남조선에대해 네가지만 알려줄께
    첫째 북은 여행증명서가 있어야 다른지방을 방문할수가 있어, 물론 평양시민은 어디든 증명서없이 갈수다고는 들었어 그런데 여기는 증명서없이 서울이든 제주도든 어디든 갈수가있다 이것이 현실이다
    둘째 이곳은 하루벌어서 쌀50kg을 살수가 있어, 라면은 건강에 좋지않아서 일주일에 한번정도먹지
    세번째 이곳의 평범한 사람들은 누구나 여권을 받아서 해외여행을 걀수가 있어, 나는 일본4번, 대만1번, 캄보디아1번, 미국1번 갔다왔지
    내가 간부냐? 근건 아니야 평범한 아버지이지
    네번째 이곳은 일을 안하고 집에서 몇년을 놀아도 아무도 간섭을 안해, 너희들은 인민반장이 당장신고할거다
    마지막으로 북조선에서 이글을 보는 사람이 있다면, 남조선에 안와도 되니까, 다른나라로 망명을 해봐, 캄보디아나, 몽골, 미얀마 경찰에 잡혀서 미국이나 프랑스로 보내달라고하면 갈수가 있으니까 말이야. 거기에 가서 확인해보몐 내말이 사실인게 밝혀질거니까. 끝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 김은미
다음글
"평양으로 다시 갈까?" - 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