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김정일이 없어진다면......
워마 1 980 2006-04-19 17:54:10
김정일이 없어진다면....과연 북한에 민주정권이 성립될 수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북한의 시스템상 민중들의 봉기에 의해 김정일이가 불러난다는 가정은 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내부 쿠데타에 의한 제거나 측근에 의한 암살 이외에는 김정일을 없앨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그렇다면 김정일이 만큼은 아니라도 또다른 독재자가 등장하는 것은 아닐까요??
김정일이가 제거된 후에는 분명 북한 사회의 혼란이 있겠지만..그렇다고 민중에 의한 정권이 탄생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만 봐도 박정희가 암살당한 후에 김영삼이나 김대중이 선거에 의해 대통령이 된게 아니라..권력적 공백기를 이용해 군부에서 정권을 잡었잖아요...(당시 국민에 의한 선거로 대통령을 뽑았다면..제 개인적으로는 김영삼이나 김대중이 아닌...아마 공화당에서 후보로 선출된 사람 -아마 김종필이겠죠....-이 대통령이 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김정일이가 제거된 후에 북한은 혼란기를 겪겠지만....미국등이 개입할라고 해도 중국이라는 세력이 있고..그렇게 되다보면...결국 새로운 독재정권이 어느정도 틀을 잡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정권은 김정일이때보다 괜찮을지는 몰라도 일부(대다수인가??) 탈북자분들이 생각하는 그런 민주 정권은 성립되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탈북자 분들께선 북한이라는 곳과 한국은 차원이 다르다..비교의 대상이 안된다고 하지만....제 생각엔 물론 다르겠지만....권력의 속성이란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합니다...

아참..얼마전 북에서 온 어떤 분과 대화를 한적이 있습니다...한국에 온지도 오래되었고, 한국에서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지위가 남부럽지 않을 정도 자리잡은 분이었다..그런데 그 분은 자기는 새터민이 아니라 북한 사람이라고 했다...다만 김정일이 때문에 나라를 잃은 것이고, 그래서 나라가 없어서 여기 한국에 잠시 있는 것이라고 했었다..
생각해보면..북한 사람들은 통일을 원하지 않을수도 있는것 같다..어짜피 통일 되어봐야 남한에게 경제적으로 종속당할수도 있으니...그리고 남한 사람들은 통일비용이고 뭐고 하는 문제로 통일을 원하지 않을수도 있고....
그러나 이게 과연 옳은 태도일까 하는 생각을 진지하게 해본다..(솔직히 좀 이기적이라는 생각도 들고....) 이에 대해서도 여러분들이 기탄없이 이야기 해주었으면 합니다..
좋아하는 회원 : 1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pink22 2006-04-19 20:41:44
    워마님 님은 우리북한을 어떻게 생각할줄은 몰라도 우리는 통일을 원합니다 저도 북한사람으로써 물론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생각해보았을대 한국이 경제적으로 안좋은 영양을 받을수도 있겟죠 하지만 그런것 같은 한나라사람으로써 이겨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중국이라는 나라가 어떻게 반응할줄은 몰라도 저이들은 통일을 원합니다 그래야 저이들같이 탈북자문제도 해결되고 굶어서 죽어가는 어린이들 그리고 굶주림때문에 부모하고 헤여지지 않고 열심히 살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김정일이 내려앉는다고 해서 사회 경제적 문제는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111 2006-04-20 00:44:46
    나도 궁금한데 통일이 되면 북한주민들은 남한주민에 이어 2등국민이 될텐데... 봉급에서 절반이하, 같은 나라인데 삶의 질 절반이하 등등.. 또한 통일 되면 일부 남한 주민이 거지 운운하며 자존심 팍팍 긁을텐데 그래도 북한주민이 굶주림에서만 벗어난다면 통일에 긍정할까요?? KEDO가 북한에서 일할 때 같은 일을 하는 남한 근로자가 2000달러 받고 북한 근로자가 100달러 받을 때도 북한 근로자가 항의(당연한 인간의 감정)를 했는데 과연 북한 주민이 2등국민을 순순히 받아 들일까요?? 2등국민이라는 말이 눈에 거슬리는 분이 많을텐데 독일의 경우를 냉정히 살피면 맞습니다. 일부 고위층에서 동독인사가 쓰이나 전반적인 대우에서는 서독주민에 밀리는 것이 사실이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예비군 2006-04-20 00:57:43
    처음에야 당연히 갈등이 있을겁니다. 불과 7000명 남짓한 남한내 거주 탈북자 문제로도 말들이 많은걸 보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죠. 하지만! 언젠가는 겪게 될 문제라면 더 늦어지기 전에 빨리 겪어야 하지 않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우리민족은 적응력이 뛰어나서 금방 이겨내리라 봅니다. 20세기에 우리민족만큼 파란만장한 역사를 겪은 민족은 없습니다. 그리고 가끔 보면 중국에 계신 탈북자분들도 인터넷 용어 사용하는거 보면 남한사람과 헷갈릴 정도로 닮아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이 이정도의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꽃다방 2006-04-20 18:01:55
    아마, 통일이 되면 처음에는 많은 혼란이 예상됩니다. 북한주민들은 낮은 경제적 지위로 인한 불만과 남한 주민들은 통일비용으로 인한 높은 세금등에 대한 불만등. 그러나,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결국 남한 주민이나 북한 주민 모두에게 이익이 돌아가는 것입니다. 단지, 그 투자로 인한 효과가 금방 나타난다기보다는 시간이 좀 걸린다는 것이겠죠.
    투자로 인한 효과는 결국 남북한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물어볼 문제가 좀?????
다음글
탈북자분들에게 질문좀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