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탈북자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Korea Republic of 북한의미래 0 390 2009-07-04 10:43:14
러 전문가 "北 내부, 핵실험 부정여론"

북한 내부에서도 핵실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있으며 북한의 2차 핵실험은 미국이 유도한 것이라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2일(현지시간) 뉴욕 맨해튼 코리아 소사이어티에서 열린 강연회에서 러시아사회과학대학 한국몽골학과의 알렉산더 보론초프 교수가 러시아의 입장에서 본 북한의 핵실험 사태를 분석했다.

이날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러시아의 관점'이라는 강연에서 그는 "북한의 1차 핵실험 이후 미국의 대처방식이 잘못됐다. 강경한 제재가 2차 핵실험을 불러 일으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평양 주재 러시아 대사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그는 "여러 번의 평양 방문을 통해 북한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많았다"면서 "북한 주민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핵실험 사실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모두가 쉬쉬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그는 "흥미로운 점은 북한에도 핵실험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으며 수 년 전 북한을 방문했을 당시 일부 북한 관계자들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죽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어떠한 위기가 와도 북한의 리더십은 변화되거나 퇴보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의 집권 체제가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론초프 교수는 지난 5월 25일 북한에 머물 때 북한 외무성 회의에 참석한 한 관계자가 자신에게 "우리가 4월4일 위성을 쏘고 6자회담에서 나온 이유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끌고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한 것으로 아는데 그건 전혀 근거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날 강연회는 자카 암치슬라브스키 국무성 관계자와 장리 중국 유엔대표부 관계자 등 80여명이 자리했다. 알렉산더 보론초프 교수는 현재 워싱턴 D.C. 브루킹스 연구소의 방문연구원으로 있다.

http://media.daum.net/foreign/america/view.html?cateid=1043&newsid=20090704025504982&p=newsis&RIGHT_COMM=R11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북한의미래 2009-07-04 10:45:08
    그는 "흥미로운 점은 북한에도 핵실험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있으며 수 년 전 북한을 방문했을 당시 일부 북한 관계자들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죽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어떠한 위기가 와도 북한의 리더십은 변화되거나 퇴보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의 집권 체제가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 이런말을했는데 직접 북한에서 살아보신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군요. 고난의행군때에도 북한은 무너지지않았는데, 이번에 또다시 북한을 봉쇄해서 굶어죽게 놔두면 북한이라는 나라가 항복하고 나올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북한의미래 2009-07-04 12:02:53
    어떠한 위기가 와도 북한의 리더십은 변화되거나 퇴보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의 집권 체제가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고하는데 탈북자분들의 생각을 말씀좀 해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quot;유모씨 석방하라&quot;
다음글
연변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