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권 붕괴 7 단계 시나리오 |
---|
북한정권 붕괴 7단계 시나리오
지금은 5단계(저항)에 온 듯.
1996년 大饑饉(대기근)으로 수많은 북한주민들이 죽어나가고 있을 때 한국과 미국 정부는 “김정일 정권의 붕괴가 임박하였다”는 판단을 하였다. 이 무렵 韓美(한미)연합사의 국제관계 담당관으로 일하던 로버트 콜린스씨가 ‘북한붕괴 7단계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북한정권이 붕괴로 치닫는 7단계 시나리오는 1, 자원의 고갈 2, (자원투입의) 우선 순위화 3, 局地的 독자 노선 4, 탄압 5, 저항 6, 분열 7, 정권 교체’ 의 차례였다.
군대와 평양시민 등 체제유지에 필요한 세력에게만 공급한다. 이 공급에서 소외된 세력은 시장 거래 등 독자적 생존 노선을 선택한다(局地的 독자노선). 김정일 정권은 이 경제적 獨自(독자)노선이 정치적 독자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 수령지배 체제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간주하여 탄압을 시작한다. 市場(시장)세력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에 성공한다면 정권은 당분간 유지될 수 있지만 실패하면 주민들의 조직적인 저항이 일어나 5단계(저항)로 접어든다. 그는 당시 북한이 2~4 단계의 붕괴 과정을 통과하고 있다고 보았다. 親北(친북)좌파 정권이 등장, 100억 달러어치의 金品을 김정일 정권에 제공하였다. 북한은 핵무기 개발에 성공하였고 중국의 지원도 일정하게 받고 있다. 북한의 변화는 4단계 탄압 과정에서 10년 이상 지체하였다. 탄압이 강화되고 이에 대한 주민들의 저항 機微(기미)가 포착된다. 콜린스의 7단계 눈금을 들이대어 보면, 북한은 4단계에서 5단계로 넘어가는 듯하다. 작년 말에 실시된 화폐교환 조치와 시장억압 조치 및 그 부작용, 정권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 증대가 이런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6단계인 정권의 분열과정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 다음 7단계는 북한정권의 교체이다. 탈출, 암살, 쿠데타, 체포 등등의 형태로. 스스로 물러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2. 군부가 정권을 장악, 보안기관을 통제한다. 3. 김정일에게 충성하였던 혁명유자녀 학교 출신 장교들은 거세될 것이다. 4. 새 정권은 즉각적인 통일보다는 경제 개혁에 더 치중할 것이다. 5. 그들은 국제적인 노력을 통하여 북한의 主權(주권)을 보장 받으려 할 것이다. 콜린스씨는 김정일 정권의 붕괴가 남북통일로 直進(직진)하는 길이 아니고, 중국식 개혁 개방을 경유하는 迂廻路(우회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는 김정일을 제거하려는 세력의 거의 같은 생각일 것이다. 黃長燁(황장엽) 선생은 “북한의 중국식 개혁 개방을 한국이 지원하면서 서서히 북한을 흡수해갈 수 있으니 이게 통일의 길이다”고 말한다. 북한의 새로운 정권이 중국식 개혁 개방에 성공할 수 있는가는 별개의 문제이다. 고르바초프식으로 실패하면 한국에 의한 흡수통일이 빨라질 것이다. 개혁 개방이 성공한다는 것은 통일에 유리한 북한체제의 자유화와 불리한 정권의 강화를 동시에 부른다. 콜린스씨의 7단계 붕괴 시나리오에서 빠진 것은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의지이다. 한국이 가진 경제력, 人權의식, 정보의 힘이 붕괴의 과정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투입될 것인지, 김대중-노무현 시절처럼 늦추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인지가 未知(미지)의 변수로 남아 있다. http://blog.daum.net/king2555/1540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그걸 또 무슨 위대한 ...절대불변의 발견이기라도 하듯 모시고 다니는 인간들 하구는,,,,
꿈깨라,
북한은 럭비공과 같으니라.
그 공이 어디로 튈지는 그 누구도 몰라.
니잘한다
변절자같은놈들
- ㅋㅋㅋ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4-04 09:07:33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4-08 10:04:46
- 콕콕콕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4-04 09:08:19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4-08 10:0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