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말투를 바꾸지 않는다
Korea, Republic of 망두석 0 384 2014-11-14 08:44:45

나는 함경도 사투리를 그대로 살아간다 경상도 사투리 전라도 사투리 모두 그대로 쓰는데 왜 함경도 사투리만 바꾸어야 하는가 ?


통일이 되여도 함경도 사투리 없어지지않는다 온 집안이 함경도 사투리를 지키기위하여 매일 할라꼬로 말하기 연습을 꾸준히 한결과 아이들도 다행히 서울말에 오염되지않은 참신한 함경도말을 잊어버리지않게 되였다


평양의 여연구(여운형의 딸)씨는 중학생때 평양와서 지금까지 서울말을 쓰고있다  헌데 우리는 왜 북한억양을 모두 버리기위하여 볼펜을 잎에물고 악착같이 연습하며 살아야만 하는가 ?


우리가 말투를 바꿀것이 아니라 북한억양을 거부감을 가지고 듣는 남한국민이 바뀌여야한다 왜냐면 이북오도말투는 앞으로도 통일되여도 안바뀔테니까  한글이 완전히 없어지고 영어가 국어로 자리잡혀도 사투리만은 남아서 함경도 억양을 후손만대에 전할것이니까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옳소 ip1 2014-11-14 11:38:14
    적극 찬성합니다. 옳은 이야기를 하셨네요. 나두 함경도 사람인데 사람은 근본을 잊으면 안됩니다. 좋은 글 감사하고 나도 토종 함경도 말 그대로 쓸랍니다.
    통일이 돼도 대통령은 북한사람이 할것입니다. 독일처럼 말입니다. 함경도 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한심한놈 ip2 2014-11-15 04:49:13
    이놈은 평양시 모란봉구역출신인데 왜 함경도를 팔아? 장현인민학교와 성북고등중학교를 나온놈이 왜 함경도 흉내를 내? 평양놈의 눈에 함경도가 만만하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조진혜의 진실
다음글
놈현과 정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