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에 대하여 |
---|
제가 탈북생활하던중에 격은일입니다
그해가 2002년월드컵때 였어요
중국과 한국팀이 축구경기가 방영되는데 한 방에 모인사원들은 다 한민족이였습니다 조선족 한국인 그리고 나(탈북자)
그런데 한국인은 당연히 한국팀 웅원하구 조선족은 중국팀응원하는것이였어요
나는당연히 한국팀응원했구요
경기는 끝났고 맥주한잔하는데 동료(조선족)가 말을걸어오더군요
내가 왜 한국팀을 응원하냐는 것이였어요
그때까지는 사원들 모두가 내가 조선족인줄알았거든요
그래서 역사부터 시작해서 우리는 이러 이러 해서 한민족이다 한국인. 조선인. 조선족 다같은민족이다 햇더니 아니라는거예요 자기는 중국인 중화인민공화국소수민족일뿐이라는것입니다
넘 기가막혀서 학력알아봤더니 연변에 무슨 대학 나왔답니다
그내서 내가물었어요
지금 미국에 사는 한족(거기서태여난)은 어느 나라사람이며 누구인가?
그랬더니 중국인이래요 (내것도내것 남의것도 내것)
그런데 자기는 중국인이라는겄이지요
그래서 나는 느꼈습니다
쏘련은 억압으로 우리민족을 이질화시키고 중국은 포옹(내막은 차등)으로 이질화시켜버린 산물들이 바로 오늘날의 조선족이구나 라구 느꼇어요
그 나마 박식한분들은 바로 알고 계신다는것이 나에게 위안이 되였습니다
그와중에 몇명은 바로알고 우리 뿌리지키려고 노력하고 계신다는것이지요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저도 친했던 몇몇분과 님께서 지적하신 것과 유사한 이유로 멀어진 적이 있으나, 돌아보니 그분들 중 일부가 중국인임을 주장하는 것이 정말 아쉽긴 하지만 중국동포분들을 위한 우리의 노력이 부족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우리 정부나 소위 모국인인 우리는 중국의 소수민족우대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정도는 아니라도 그분들의 권익을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였던가를 가늠해 보니 아닌 듯 해서 좀 부끄러웠고요.
'한국인이 사람인가요?'
울면서 제게 속마음을 털어놓던 어느 동포여성들의 말이 생각납니다.
동포라고 하면서도 임금체불이며 강간 등에 홀로 가슴 멍들어야 했던 그 시절이나 지금에도 우리의 재외동포정책은 아쉬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억울하게 당한 그분들을 이 나라 이 국민들이 진정으로 감쌌다면 오늘 우린 그분들을 탓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여겨져서 더욱 그렇습니다.
이 글은 홈스님의 글에 대한 반론이 아니며, 그저 제 혼자만의 생각이니 이해해 주십시오.
저 홈스님은 일본이나 미국 이민 가시면
또 머라고 할가 궁금 하내
많지는 않아도 세금 더해 줬다 이말이다
내가피운 담배 쌀 일용품 다 세금 더해진가격인거 아니?
그리고 당신같은 조선족한테 호구올려준다고 3000원이나 날렸다
득인지 손해인지도 못가리면서 이런 글은 올리지마
그러나 좋게 이해들을 해주세요.
우에서 <철의비>라는 님이 쓰신것처럼 조선족중에도 좋은 분들도 있고, 또 그와 반대로 돈에 미쳐 나뿐짓을 하는 일부 인간들도 있는것이야 사실 아니겠습니까?
<홈스>님이 잘못 했다면 조선족들 중에서 표현된 나쁜 한쪽 면만을 가지고 조선족 전체를 좋지않게 평가 한것입니다.
탈북자들 중에는 조선족들의 도움으로 목숨을 살려 한국으로 온 분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저 자신 부터도 받은 은혜는 쉽게 잊어버리거나 되 갚기는 어려워도,,,
이상하게도 어떤 인간들 에게서 받았던 나쁜 인상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고 복수하고 싶어지는게 심리인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일부 탈북자 분들이 쓰지 말아야할 글,,,
즉 조선족들 중의 몇몇 나쁜 놈들을 놓고, 조선족 전체를 비 양심적인 나쁜 인간들로 매도 하는 글을 쓰기 때문에 이 창에서는 지난 기간에도 이런 충돌은 계속 있어 왔습니다.
중국에 계시는 분들은 널리 량해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도 이창에서 지금까지 <홈스>라는 분과 좋은 대화를 해 오지 않았습니까.
인간은 때로는 잘못을 범해야 정상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사람은 죽을 때 까지 철이 든다> 라고 해오지 않았습니까.
때로는 당신들도 잘못을 범할때가 아ㅍ으로 있을 겁니다.
그때마다 서로 비판하며 ,또 이해하며, 사랑하며 살아야지요. 서로 이해 합시다/
...............
저질
경찰들의 눈을 피하면서 곳곳에서 숨도 바로 쉬지 못할 정도로 힘든 중국 생활이지만요..
따뜻한 중국의 조선족 분들을 만나서 탈북한지2년이 가까워 오지만 경찰들에게 잡혀본적 없어요
많은 조선족분들 이 저를 감싸주고 많은 도움 주셔서 지금 까지 북송한번 당하지않고 올해 말쯤이면 한국에 갈수 잇게 됫어요...
제가 알게된 조선족들중에 물론 나쁜 마음을 가진 분들도 잇어요
저도 피해를 입엇어요..
하지만 그분들도 처음에는 나에게 다 도움을 줫어요..
그러니 전 그분들을 욕할수도 없어요 그분들 도움이 없엇다면 제가 중국땅에 발을 붙일수가 없엇으니까요...
홈스님은 조선족 분들 한데 어떤 일을 당하셧는지 모르겟지만 여기에 그런 글 올리시지 말구요 열심히 님 보금자리 꾸미시고 그렇게 열심히 사시는게 좋을듯 싶네요.후날이라도 무슨 도움 받아야 할 일이 잇어도 조선족 도움을 받아야 하거든요? 님들처럼 남을 욕하기는 쉬워도 남을 도와주는건 쉽지 않아요..상황이 안좋아서 멀리로 가겟다고 하면 과일이랑 차표랑 끈어주는건 그래도 조선족 분들이던데요...그러니 너무 조선족 분들 나쁘다고만 생각지 마세요...
ㅎㅎ
그럼 당신의 은인이면 뭐든 다알고 다잘하는 사람들입니까
완성된 인간은 없고 환경의지배를받는것이 인간이라봅니다
무사 입국기원합니다
인간으로 갖추어야할 초보적인 예의와 도덕을 상실한 몇안되는 사람들때문에 따뜻한 마음으로 어려운사람들을 자기일처럼 도우며사는 사람들까지 욕보이는건 아니라구 생각합니다.
중국에 조선족이라구 다 나쁜사람인것두 아니구 북한에서 온 탈북자라구 다 의리도 모른는 그런사람들만 있는것두 아니지요..
서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따뜻한 눈길로 바라봐주는것이 중요한거 아닐까요..
이제 날찌도 많이 쌀쌀해졌는데요 모두 감기조심하시구요.
오늘하루도 화 이 팅 하세요..!!
조선족도 조선족나름이죠
1세대,2세대,3세대,4세대 비록 모두 조선족이라 불리우지만 생각의 차이,문화의 차이가 다릅니다.
례하면 우리 할머니는 한족을 중국인, 조선족을 조선사람이라 부르지만 제 4세대인 나같은 경우는 나도 중국이라 생각하며 한족은 한족,조선족은 조선족으로 부릅니다.
외국에 거주하는 우리민족중 조선족처럼 자기문화와 언어,문자를 여직 잘 지켜온 부류가 거이 없어요
근데 이런 점이 한반도동포들과의 교류를 더욱 원활하게 함으로 나아가 갈등도 더 많아지는것 같아요
그렇다면 상황에 따라 역사도 바꾸어야 한다는 말인지요
너나 나나 어디에 살든 우리는 한민족임은 틀림없습니다
우리 역사는 같아야 하는데 지금도 갈라져있고 지금도 뿌리를 몰라헤매고
보다 못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