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수자 8
지식 2 413 2005-03-27 14:56:19
>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8'이다.

그 이유는 '8(八)'의 중국어 발음은 'ba'(빠)인데 이 '八(ba: 빠)'는 '돈을 벌다, 재산을 모으다'는 뜻을 가진 '發(fa: 파)'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인은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7'을 좋아하는 것보다 훨씬 더 '8'을 좋아한다. 명절 때 주고받는 선물의 가격이나 갯수는 물론 아주 평범한 생활용품의 가격표에도 118원, 888원, 998원 등 ‘8’로 끝나는 가격표를 흔히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런 가격표를 보면 중국인들은 자신도 모르게 기분이 좋아져서 가격이 좀 비싸도 깎지 않고 그냥 사기 때문이다.

평소에 사용하는 집전화번호, 핸드폰번호, 자동차번호 등에도 엄청난 프리미엄이 붙어 있다. 핸드폰을 예로 든다면 핸드폰 구입시에도 중국에서 좋은 번호를 얻으려면 핸드폰 가격보다 훨씬 비싼 번호요금을 따로 내야 한다. 끝자리가 8888로 끝나는 번호의 경우 5000위안을 호가하는데도 다 팔린 경우가 많다.

뿐만아니라 회사나 호텔의 경우 웬만큼 큰 빌딩을 보면 흔히 888호 혹은 88호라고 번지수가 커다랗게 적혀있는 간판을 한눈에 발견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사용하는 전화번호의 끝자리 역시 8888인 경우가 많다.

한국인의 경우, 혹 중국인 남성에게 선물할 일이 있으면 한국에서 '88' 담배를 사와서 선물하는 것도 중국인들이 8자를 좋아하는 점을 이용하는 일종의 지혜일 것이다.

'8' 다음으로 중국인이 좋아하는 숫자는 '9'이다.

‘9(九: 지우)’의 중국어 발음은 ‘jiu’(지우)인데, 이 '九(jiu: 지우)'는 '길다, 오래다'는 뜻을 갖고 있는 '久(jiu: 지우)'와 발음이 같다. 또한 과거 ‘九(지우)’는 황실에서 사용하는 최고의 숫자였다. 역사를 살펴보면 한(漢)나라 때 중국에는 9개의 행정구역(九州)이 있었다.

그럼 중국인들이 싫어하는 숫자는 어떤 것일까?

중국인들은 '4'자를 싫어한다. 이 점은 한국이나, 북한, 일본에서도 비슷한 것 같다. ‘4(四: 쓰)'의 발음이 죽을 '사(死: 쓰)'와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핸드폰번호의 경우 ‘4’가 포함된 번호는 가격이 다른 숫자가 포함된 번호보다 가격이 훨씬 싸기도 하다.

1’부터 ‘10’까지 숫자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념

▶ '一' : 숫자 ’1’은 중국인들이 예로부터 숭상해 온 숫자로서 모든 수의 시작이요, 만물의 기조이며, 만사의 근원이라고 여긴다.

▶ '二' : 짝수의 시작으로 숫자 ‘2’를 중국의 원시종교와 도교에서는 짝수가 길한 숫자로 여겨 줄곧 숭배해 왔다.

▶ '三' : 신비한 색채를 가진 숫자로 숫자 ‘3’은 길상(吉祥)을 표시하는 숫자로 여기고 있다.

▶ '四' : 숫자 ’4’(쓰)는 앞서 말했듯이 죽을 ‘사(死:쓰)’와 같은 발음으로 중국인들이 아주 기피하는 숫자이다.

▶ '五' : 숫자 ‘5’는 중국인들이 가장 신비로운 숫자로 여기는 숫자로 오행(五行), 오언절구(五言絶句), 오방(五方) 등 5에 관련된 말이 굉장히 많다.

▶ '六' : ‘6’은 길상(吉祥)을 상징하는 숫자로, 66은 특히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려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 '七' : 신비로운 숫자 중의 하나이다. 주로 다수의 의미로 많이 쓰이고 있다.

▶ '八' : ’8은’은 앞서 말했듯이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다.

▶ '九' : ‘9’는 완벽함을 상징하면서 다수를 나타낸다.

▶ '十' : 마지막으로 숫자 ’10’은 ‘완전하다’,‘절정에 달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좋아하는 회원 : 2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현직목사 기획입국비판
다음글
[re] 현직목사 기획입국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