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식습관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도와주십쇼 |
---|
안녕하십니까? 현재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개인적인 대학교 과제때문에 이 곳에 글을 쓰는것이 옳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약 불퀘하시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제 질문에 답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쓰는 레포트이 주제는 북한과 남한의 식습관과 음식문화로 알아보는 사회상이라는 주제입니다. 그리고 또한 북한의 해방공간(1945년 이후부터 한국동란이후까지의)당시의 주민분들의 식습관이나 음식문화 역시 알고 싶습니다. 또한 더욱 알고 싶은것은 1960년 한국의 1차기적이라 불려지던 시대의 북한의 식습관과 음식문화를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북한의 음식문화와 식습관의 실태를 알고 싶습니다. 만일 저의 질문이 불퀘하시다면 다시한번 사과드리겠습니다. 그렇지만 다른목적으로 저는 이 글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단지 학문적목적하나만으로 글을 남기는 것입니다. 많은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빌며 힘내십쇼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그러나 현재 한국과 북한의 음식문화는 많은 차이가 있지요.
현재 한국은 음식문화가 글로벌화에 맞추어 여러방면에서 많이 발전되여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현재까지 변한게 없습니다. 특히 북한음식의 세계화는 생각도 못하지요.
그리고 먹는것이 워낙 부족하다보니 음식문화가 발전되질 못했습니다.
옛날전통음식은 그대로 남아있고 한국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한국은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개조되였지만 북한은 그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시골음식의 맛이 북한 음식문화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그러나 그 맛에 있어서 북한과 한국은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탈북자들이 여기 한국에 와서 한국음식에 맞질 않아 많이 불편했지요.
한국음식은 조미료나 여러가지 재료가 발저하다보니 음식맛도 거기에 맞게 달라졌습니다. 한마디로 자연미가 흐르는 맛이 존재하질 않습니다.
한편 북한은 같은 음식이라도 그 맛이 자연의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봅니다. 특별히 그 맛을 신경써서 그렇다기 보다는 여러가지 재료를 쓰질 않다보니 그 맛이 그대로 유지가 됬다고 보아집니다.
한국은 외식문화가 발전하다보니 가정 음식보다는 외식을 위주로 하지만 북한은 식당들이 별로 없다보니 주로 가정음식문화가 많이 발전되있습니다. 모든 것들을 가정에서 직접만들고 담그고 하여간 한국이 발전하기 전에야 회사원들도 도시락을 싸들고 다니고 하다가 사회가 발전하면서 외식문화도 함께 발전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 한국의 발저하기 전단계의 음식문화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은 손님을 접대해도 식당을 주로 이용하지만 북한은 가정집에서 손님접대를 하는게 주요풍습입니다. 물론 식당이 없고 재정도 없으니 그렇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건 특권층이 아닌 대중적인 음식문화를 말씀드리는겁니다.
저도 한국와서 한국음식이 맞질않아 처음엔 무척 힘들었어요. 음식들이 달고 뭐라고 할까 하여간 북한음식은 시골에서 먹는 그런 맛, 한국음식은 표현하기가 좀 그렇네요. 아직도 북한에서 먹던 냉면이 생각이 납니다.
여기서 먹는 함흥냉면 진짜 북한함흥냉면이 아니거든요. 제가 이부분 전문이라면 체계적으로 설명드리면 좋겠는데 이부분은 감감하네요.
인터뷰자 ... 조사해야하거든요 ㅡ,.ㅜ 부탁드립니다.
특히 북쪽에서 오신분들한테는요.
참고로 저는 남한 토박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