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도 60세까지 정년 보장해달라고 난리인데, 하물며 북한도 고용노동인 정년보장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북한도 능력 없으면 50세 되기도 전에 너 해고 1순위이야하면서 내보내는 경우가 많은가요?
- 이기셔요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11-26 21:49:50
ㅄ인가? 생각좀 하고 올려
남자는 만 60 세
여자는 만 56세 까지 철저히 정년으로 규정되어 잇으며 하루라도 어김 없이지켜야 정년퇴직을 시켜줍니다.
남자는 40년
여자는 38 년인가를 ( 그 숫자는 정확히 알수 없음) 정확히 일해야 북한에서 연료보장금이라고 하는 하루 300그램의 배급과 매달 국가로부터 연로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어요.
북한에는 매 사람당 <노동수첩> 이란 것이 다 있는데.. 여기에 그사람이 어느직장에서 언제까지 일했다는 기록이 다 되어 있어요.
마지막에 는 그 수첩을 보고 그 사람이 자기 노동 날짜를 다 일했는가를 확인합니다.
...............
지금은 경제 사정으로 하여 이 문제도 혼란상태인지는 모르겠으나... 얼마전까지는 엄격히 지켜져 왓으며.... 공장 기업소들에서 마음대로 정년이 안된 노동자 사무원들을 해고 할 법적 권리가 전혀 없어요.
모르면 투덜거리지 마시고 물으시면 좀더 성숙되어 뵈지 않을가요?
북한에서 노동 년한 즉 노동 날자를 정한건 사실이지만... 그것은 철저히 일하기 싫어하는자들의 무직 건달,,,등을 없애기위한 통제수단일 뿐이야요.
즉 아푸면 진단서 떼면되고...
몸상태에 따라서 보건기관의 진단하에...하루 6시간 노동자...하루 4시간 노동능력자 즉 경로동자로 이전할 수도 있고...
1년에 14일 정기휴가가 있고...
집안에 갑자기 급사정이 생기면 사결 및 조퇴처리 받을 수도 있고....
.................................
그러는 나모한은 법적 노동일에 출근안하는 노동자 용서가 됩니까?
북한 노동법을 찬성해서가 아니라...있는사실을 그대로 알려주는데...모르는 주제에...
<차라리 없다고 해라 > 하고 소리치는건 ...탈북자들보고 무조건 거짓말 하라는건가요?
대화하는방법을 좀 배우세요.
- 이기셔요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11-26 21:49:50
제가 쓴 댓글이거든요,
옳습니다,
노동 날자 하루도 빠지면 법적으로 안되는 것 옳아요.
그런데 근거 없는 즉 보건기관의 진단이나 ... 공식 직장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빠진 것이 하루라도 있으면 안되는 것일 뿐이란거죠.
즉 무단결근이나 무직생활 공백이 있으면 안된다는 뜻입니다.
모르면 허심히 배우시든가...
아니면 ... 님이 이기세요..
무식한 사람이 <기차바퀴도 고무바퀴다> 라고 우기는데야...무슨 재간으로 맞서겠나요.
님이 이겼습니다.
마음이 좀 많이 나아지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