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 주민에 꼭 필요한 밀가루·의약품 지원 거부
데일리NK 2012-09-12 18:47:10 원문보기 관리자 741 2012-09-13 03:18:40

북한이 남측의 수해지원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힌지 이틀 만에 돌변, 지원 품목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며 거부 의사를 12일 밝혔다. 북한은 10일 판문점 적십자 채널을 통해 "지원 품목과 수량을 알려달라"며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혔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정부가 11일 오후 북측에 밀가루 1만t과 라면 300만개, 의약품을 지원할 수 있다는 통지문을 보낸 데 대해 북측이 오늘 오후 '그런 지원은 필요없다'는 답변을 해왔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이어 "북한은 회신 통지문을 통해 우리 제의에 불만을 표시하며 '지원은 필요치 않다'고 했는데 이번 반응에 대해 정부는 안타깝게 생각하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아무 조건없이 수해피해에 지원하겠다고 제안했고 품목, 수량이 민감할 것을 감안해 적절한 방식으로 협의하려 했는데 한번 만에 북한이 거부한 것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면서 "인도적 지원은 정치, 군사적 상황과 무관하게 해나가겠다는 입장으로 열린 자세로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북한의 수해지원 거부는 예견됐었다. 북한이 수해지원을 받겠다는 수용의사를 밝히면서 '품목을 알려달라'고 제시했기 때문이다. 북한은 그동안 남측의 순수한 인도적 지원 품목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며 전용(轉用) 가능성이 높은 쌀과 시멘트, 중장비 등을 요구해왔다.

일각에선 북한이 지난달 수해와 폭우로 막대한 피해를 본 만큼 남측의 인도적 지원을 받을 것이란 관측도 있었지만 그동안의 입장에서 한치의 변화가 없다는 것이 재확인된 셈이다.

정부는 향후에 여건이 되면 수해지원 의사를 재차 밝힌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이 "필요없다"는 고자세로 거부해 수해지원 재개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당국자는 이번 회신으로 수해지원이 끝난 것인가라는 질문에 "일단은 북한이 '그런 지원은 필요없다'고 하므로"라고 답했다. 

박영호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데일리NK와 통화에서 "북한 당국이 실제 원하는 품목이 지원 대상에서 제외돼 받지 않겠다고 한 것 같다"고 했고, 한 대북전문가 역시 "쌀, 중장비, 시멘트를 원했는데 지원품목에 안 들어갔으니 당연히 안 받겠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호열 고려대 교수는 "하루 아침에 받지 않겠다고 돌변한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면서도 "품목에 대한 불만도 있고, 지원을 받아야 할지를 결정할 담당자가 틀어쥐고 할 수 있는 권한이 없고 우리와 대화를 하는 채널 자체가 미진해 이 같은 일이 발생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성국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jumtek ip1 2012-09-17 12:59:42
    지원할필요가없다않받겎다는붛나에게못주어서안달할것이아니라우리수재민부터도와주라이머저리들아!!!!남북정상회담해서뭘하겠다는것인가?박정희정권때부터 7.4공동서명까지발표하고 그들이먼저파기해서 미친개는몽둥이가약이라했다그당시박대통령은자주국방을부르짖고국산화무기에전력을가하여현재까지오도록했다 핵실험도다하고미사일3당계까지시험하여TV로생중계하면서여기에핵만실어면모스코바도때릴수있다고장담햇어며 미국에서청와대도청까지하여잡았다미국을욕을하고 마치서부개척시대의무법자답다고까지빗대며 카터가찾아와도만나주지를않했다 왜?북한과가깝기때문에 미국쏘련온세계가놀랐다그거지나라가 쏘련을때릴수있다하니 깜짝놀랐다그후 핵실험금지조약을맺고만약핵우산이걷힐시는부득이핵을개발하겠다고공언했다 김대중노무현이는핵응(핵우산)을가져가라했다 한반도에는핵이있어되지않는다고해놓고이북에천문학적인돈을쏟아부어드디어핵개발을하게했다그당시것을제조사하여국민앞에공개해야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umtek ip1 2012-09-17 13:10:28
    하도미국이미군을철수시킬려고하니가라했다우리는쏘련과손잡고 협조하겠다니카터가급히날아와조만나주지를않해서8군에서조깅하다돌아갔다그만큼지도자라면배짱이있어야한다 그래도미국에수출할것은다했다88서울올림픽을개최하기로해놓았다지금국민80%가 바정희를좋아하는이유가바로여기에있다지금을보라 사회혼란정치적법이있는지없는지알수가없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李대통령 "北, 인권개선해야…평화통일이 원칙"
다음글
'제2회 북한인권국제영화제' 기자회견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