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농장서 뜨락또르 고장에 사람이 끄는 ‘가대기’ 등장
데일리NK 2015-03-31 10:52:53 원문보기 관리자 915 2015-04-07 12:07:29

북한 당국이 봄철 농번기를 맞아 ‘밭갈이 전투’ 등 협동농장원들의 영농 활동을 적극 독려하고 있지만 정작 농장원들은 영농기계 고장과 당국의 지원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도 소식통은 31일 데일리NK와의 통화에서 “봄철 영농기에 접어들면서 ‘밭갈이 전투’가 실시되고 있지만 밭갈이에 동원될 농기계의 대부분이 작동이 되지 않는데다가 부림소(짐 운반 및 밭을 갈기 위한 소)까지 부족해 협동농장의 상황은 최악이다”면서 “농장원들은 현 상황을 놓고 점점 ‘구석기 시대로 돌아간다’며 탄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소식통은 “2급(농장원 1,000여명) 협동농장은 뜨락또르(트랙터) 15대 정도를 보유하고 있지만 90%가 고장났거나 타이어가 없어 겨우 1~2대만 가동하고 있다”면서 “농장부림소는 8정보당 1마리씩 배정되는데 병(구제역)들어 죽거나 별도로 사육당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고장난 트랙터는 부품을 교체해 가동시킬 수 있지만 타이어가 없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커다란 뒤 타이어는 개당 수백 달러나 해 농장은 감히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식통은 “이 때문에 시내 공장기업소들 중, 2급(노동자 1,500명 정도)이하 공장들에 협동농장을 지원하게 해 노동자들이 밭갈이와 알곡파종을 하는 일에 동원되고 있다”면서 “논을 제외한 경사면 밭들에는 사람이 가대기를 메고 땅을 가는 웃기는 광경들이 펼쳐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소식통은 “최근 협동농장들에서 뜨락또르와 부림소대신 ‘가대기’로 밭을 가는 광경을 자주 볼 수 있고 전기가 없어 발로 탈곡을 하는 ‘족탈(곡)기’까지 등장했다”면서 “간부들은 이를 두고 오히려 ‘자력갱생정신’ 또는 새로운 ‘창안품’이라며 전국에 일반화할 것을 독려해 웃음꺼리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식통은 “농촌지역 주민들은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옛날 모습이 현실로 보게 됐다’며 당국의 농업정책을 우회적으로 비난한다”면서 “농장 간부들도 ‘세월이 다시 거꾸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며 한탄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족탈기’는 전기 없는 환경에서 농장원들이 낟알을 탈곡할 수 있는 ‘전쟁예비물자’다. 지역 전쟁예비물자 창고에 보관돼 있지만 2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최송민 기자

원문 보기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부천말 ip1 2015-04-21 18:25:40
    음.... 이게 웃을 일이 아닌데...
    농기계와 수작업의 효율성 차이도 엄청나고,,, 다른 인력들을 동원하면 원래 공장은 가동 중단인데....
    거기다 농기계 지원이 안 되는데, 농약과 비료가 지원이 될려나????
    이런 상태로 농사를 지으면 그냥 시간낭비인데....
    제대로 수확도 못하는 엉터리 논/밭이 될건데...
    북한 인민들이 또 크게 굶주리겠국나...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어이구나 ip2 2015-04-21 18:57:48
    북한서 대할다닐때 농촌지원을 나갓는데 5000평짜리논에 풀만가득하고
    벼는 보이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낫으로 몇개씩 보이는 벼이삭을 이삭주이 하다싶이 했던 기억이 납니다
    여기가 곡창으로 유명한 평양 열두삼천리벌이였습니다.
    벼가 비료를 못 먹으니 제대로 자라지 못하고 잡초만 무성해진것입니다.
    토지를 사유화하면 농민들이 어떻게 해서라도 풍작을 만들어 낼것입니다.
    이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북한의 위정자들이 농지 사유화를 안합니다.
    이유는 국가의 권력이 약화되고 농민들의 권한이 강해진다는것이 이유입니다.
    농민들이 죽나발을 불다가 영양실조에걸려 죽어나가도 제놈들의 권력만 챙기면
    그뿐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북한정권 유지에 도움이되는 지원을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북한의 형제들이 힘들지만 저넘의 정권 무너질때까지 절대 지원해서는 안됩니다..
    강경봉쇄로 북한정권 무너뜨리는 길만이 북한의 형제들 살리는 길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탈북자 가족 일거수일투족 감시…용광로서 강제노동”
다음글
北 “北인권현장사무소 첫째가는 타격대상”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