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칼럼

상세
정부는 1만명 탈북자 주민번호피해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한다.
관리자 29 10778 2007-05-05 17:31:34
주민번호 노출에 의한 탈북자들의 사회적 불안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미 알려진바와 같이 탈북자들의 주민등록번호는 지난 기간 안성 하나원에서 일률적으로 발급한 관계로 똑같은 뒷자리 번호 3개의 코드숫자에 차례로 매달려 있다. 현재 이 3개의 숫자코드는 일반에 노출되어 탈북자 개인의 신상정보를 얼마든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중국비자발급의 불편 등으로부터 취업의 불이익과 신변불안까지 탈북자들이 받는 사회적 불안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지난 5월 4일까지 탈북자동지회가 주민등록번호로 인한 탈북자들의 피해사례를 접수한 것만 해도 60여건, 언론에 소개된 기사자료까지 합치면 100 여건이 훨씬 넘는다. 이 가운데서 가장 많은 피해사례 순위는 중국비자발급, 해외여행결격사유에 의한 취업의 불이익 그리고 개인 신상정보 노출에 의한 불안이다. 특히 개인 신상정보 노출에 의한 사회적 불안은 1만 여 탈북자들이 공통으로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 범위가 더욱 크다.

더 말하지 않아도 탈북자들의 신상활동정보는 북한과 중국, 남한이라는 넓은 범위를 포괄하고 있다. 범위가 큰 것만큼 위험도 다양하고 크다. 특히 북한에서 김정일 독재세력들은 탈북자들을 민족반역자, 혁명의 배신자라는 이데올로기적인 관점에서 평가하고 증오하고 있다.

또 남한의 1만여 탈북자들은 북한의 인권개선과 민주화의 추동세력이라는 점에서 수수방관 할 수만 없는 정치세력이다. 이로부터 북한이 탈북자들의 신상정보 입수에 혈안이 되어 있기는 당연한 사실이다. 연좌 죄와 같은 비열한 보복을 주민결속의 한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정부도 탈북자들을 이와 같은 입장에서 바라보기는 마찬가지다. 그렇지 않다면 탈북자들의 비자발급을 제한할 조건이 없고 중국에 있는 탈북자들의 난민 인정을 거부할 근거가 없다.

어찌 보면 탈북자들이 통일부가 탈정치의 명분으로 붙여놓은 "새터민"이라는 명칭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측면도 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탈북자들은 국내 안에서도 사회적 편견과 차별, 사기의 표적으로 드러나 있다. 사실 정부의 취업제도는 유명무실해졌고, 의료대책, 생활과 교육대책 등 각종 인프라 구축 제대로 된 것이 없다.

지난 4일 북한이탈주민연구학회가 개최한 ‘새터민 1만 명 시대, 지난 7년과 앞으로의 7년’ 토론회에서 사회복지사 90%가 민관 탈북자 지원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탈북자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결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은 정부의 탈북자 정책이 잘 되어 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또 지난 1월 30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공개한 "북한 이탈주민의 범죄 패해 실태 연구"라는 보고서에서 탈북자 5명 가운데 1명꼴로 사기를 당한 경험이 있으며 탈북자들을 상대로 한 범죄는 남한 내 범죄 발생률의 5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힌 것, 역시 탈북자들이 남한 사회에서 사기의 표적으로 되고 있다는 증거 자료다.

탈북자들에 대한 편견, 차별, 사기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탈북자 주민등록번호에 의한 신상정보 노출문제는 "붙는 불에 키질하는" 속언이나 다를 바 없다.

탈북자 주민등록번호 고정코드에 의한 피해 사례는 1만 명 탈북자뿐만이 아니라 안성, 용인, 김포 등 하나원 이웃 지역의 거주민들 속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정부 기관의 시행착오로 야기된 명백한 사안으로 정부 당국이 나서 시급히 해결해야할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해당 정부부처들은 이 문제를 안이한 태도로 외면하고 있다.

얼마전 통일부 하나원측은 이 문제가 불거지자 앞으로 하나원을 퇴소하는 탈북자들은 거주지에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게 한다는 대안을 내놓았다. 하나원이 탈북자들의 민감한 사안에 즉시 반응을 보였다는 점에서 평가 할 수 있지만 현실적인 대책은 아니다.

문제는 이미 하나원에서 발급받은 1만 여명에 달하는 탈북자들의 주민등록번호 노출에 의하여 발생하는 각종피해다.

피해 책임의 원인제공 부서인 통일부는 현재 주민등록은 행정자치부의 소관으로 넘어 간 것만큼 모르쇠를 취하고 있고 행정자치부는 이미 발급받은 주민등록번호를 관리할 뿐, 해당 대책은 법무부의 권한으로 넘기고 있다.

그 속에서 1만 여 탈북자들의 사회적 불안은 점점 더 확산되고 있다. 더욱 깊어지고 확산되는 탈북자들의 불안과 피해를 정부 당국이 직적 나서서 사전에 막아야함은 당연하다. 여기저기 책임과 권한을 떠넘길 사안이 아니라는 말이다.

정부 당국은 탈북자들의 주민등록번호 고정코드를 삭제하기 위한 부처 간 통일적인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한다.

2007년 5월 5일 이모란(2000년 입국)
좋아하는 회원 : 29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동감합니다. 2007-05-05 18:34:14
    글을 참 잘 올려 주셨네요. 탈북자 하면 이방인으로 차별을 받는것도 사실이고 또한 탈북자들을 좋지않게 보는 이들이 많아요. 사실 정부에서 취업알선을 해준다고는 하지만 제3부류의일 즉 남들이 하기싫어하는 일이지요. 그래서 저도 제가 탈북자라는 신분을 숨겨서 일자리를 찾았어요. 이제 탈북자라는것이 알려지면 좀 두렵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잔디 2007-05-07 22:18:51
    이제는 분원쪽의 주민등록번호도 문제가 되어 비자발급이 안됩니다.
    82기 부터 남자들을 졸업시킨 하나원분원에서 발급받은 주민등록번호로 벌써 많은 이들이 비자발급이 안되어 안타까워 하고있습니다.
    정말 시급히 해결할 문제 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북자 2007-05-09 12:30:47
    가만히 지켜보니 탈북자들의 자료를 넘겨주지 않나 싶습니다.
    중국이나 북한 김정일에게 탈북자들의 자료가 이미 가있다는것은
    탈북자들이 위험에 노출되여 있으며 어느때든지 남한에서 테러를
    당할수 있는 무방비상태이다.
    이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지 않으면 탈북자들의 생명에도 위험이 따를수
    밖에 없다.
    탈북자를 일률적으로 관리한다고 만들어놓았다고 하는것이 어찌보면
    북한 김정일에게 탈북자들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것이
    아닌지 모르겟다.
    정부가 해결해주지 않으면 탈북자들은 아사를 피해 왔다가 테러로
    목숨을 잃게 될것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푸른초원 2007-05-09 13:40:19
    저도 중국에서 공부할려구 학비까지 다 내고..비자문제 때문에 더 이상 있지못하고 한국으로 다시 나온 탈북자입니다.
    정말 탈북자이여서 꿈을 포기해야 합니까?? 하루 빨리 정부가 나서서 모든걸 해결해 줬으면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긋모닝 2007-05-11 23:03:44
    이러저러하지말고 공고문을 발표하여 만명시위대회를 동지회가 주체가되어 되모를 했으면 합니다 만날 말만하면 그내들이 들어주지않을것같아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향하늘 2007-05-12 22:56:26
    말만 백번 해봐요. 소용없어요.
    뭉쳐서 투쟁해야해요. 날을 잡아서 모입시다.
    이판사판인데 뭘 망설이시죠? 정 믿음이 아니가면 동지회사이트에서
    참가의사 여부를 서명형식으로 받으시고 시작하시든지.....
    이문제는 이미 곪을때로 곪았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소녀 2007-05-13 23:29:37
    정말 짜증나죽겟에요,, 중국에 두고온 5살짜리 딸애보구싶어서 비자신청 했다가 탈북자여서 안된다니,, 애는 매일 엄마 보구싶다구 하는데,,북한에 부모님 못만나 서러워,, 유일한 살붙이 딸애까지 만나볼수 업으니 힘빠져 못살겟어요ㅠㅠ정말 살맛이 않나요,, 어케 방법좀 내서 데모를 하던지 해야 될것 같아요,,동지회가 주체가 되서 시위를 조직했음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아침 2007-05-14 09:59:24
    정말 맞습니다 빨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탈북자들에겐 큰 어려움이죠. 보고싶은 자식도 보려 가자해도 혹시나 붙들리지 않을가? 걱정도 되고 말이 한국 국적이 있지 이런것은 차별이나 무엇이 다름니까 빨리 우리탈북자들의 주민등록번호를 바꿔야 됩니다 탈북자 들이여 우리 하나가 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봅니다. 고향하늘님의 말처럼 뭉쳐서 투챙해야 합니다. 탈북자 여러분 힘을내세요 주민등록번호를 바꾸기위해 우리 모두 힘합치시다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탈북자 2007-05-14 15:16:33
    놈현이 중국방문시 탈북자가 한국에 들어오는것이 귀찮다고 후진타오를만나모조리 잡아 북송시켜달라는 부탁을 헀다고 합니다.
    놈현정부와 열우당이 빨리 끝장나는날이 우리탈북자들에게 해가 드는날입니다. 우리탈북자들도 한목소리를 내여 자기들의 권리를 되찾읍시다.
    모두 건강하시고 하는일잘되기를 바랄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양천구 2007-05-14 15:18:14
    놈현정부들어서 탈북자 정착금 두번이나 다운시켰지요.
    놈현정부의 우리탈북자들에 대한자세를 우리가 이제는 알아야 할때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날 2007-05-14 22:05:20
    여러분들이 좋은 글 많이 올렸네요.우리힘을모아 주민번호 바꾸는데 전력합시다. 노물현놈의 정권은 김정일과 내통하여 우리탈북자들이 죽어가든 잡혀가든 나몰라라하고 속수무책인데 우리모두 단결하여 이루어냅시다.
    우리모두화이팅! 굳게 단결하여 한목소리를 냅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자석 2007-05-15 13:19:27
    진짜 개자슥들이다. 존내 경제두 이모양으로 만들어놓거... 쓰브럴... 뭔 넘의 정치를 이따위로 해놔가지고 해준것두 없으면서 해준 거정을 다하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ㅠㅠ 2007-05-15 14:28:19
    빨리 주민번호 바꿔주세요.. 취업해서 먹구살아야죠? 할줄 아는거라고는 중국어밖에 없는데... ㅠ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2007-05-16 09:43:20
    여러 사람들이 주민번호땜에 피해를 먼소린가 했는데 직접당하고 보니 어이가 없네요. 이거 한목소리내야지 더이상 안되겠네요. 미국 버지니아 조승희 사건 이해가 가네요. 우리모두 힘합쳐 해결방법 찾읍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차가운인생 2007-05-19 11:06:45
    모든 우리 탈북 분들이 올린 글들이 틀린 것이 하나도 없다고 봅니다
    성공한 인생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인생이 성공한 인생이죠!
    그러나 앞으로 어떻게 될련지 행복이란 잘 보이지 않네요 ! 차가운 인생을 살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정부에 제이를 합시당 먼가 우리가 편해야 통일의 날도 앞당길것이 아닙니까! 편하지 못한 인생을 살아 머합니까! 그두려움을 피해 죽움을 격우면서 이 대한 민국 땅까지 왓건만 정부에서 우리의 제이를 들어 안준다면 먼 소용이 잇습니까! 먼가를 해야 한다고 봅니당
    우리 탈북자 동지회가 주도가 되여 모든 탈북 자들을 불러 일으켜야 본다고 봅니다 일부 사람 들은 저희만 잘 살면 된다고 보는데 그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일어서서 투쟁 하여야 합니당 그럼 누가 선줄을 끈는가 하는 위대한 지도자가 필요 합니당 지도자는 조만 간의 나타 날것이라고 보며 애원하며 기원 할것입니당 우리 모두 하이팅 탈북자 만세! 만만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반공투사 2007-05-24 18:40:35
    우리모두 힘과 지혜를 합쳐 김정일 악당들과 내통을 하면서 탈북자들을 위협하는 반동새끼들을 때려잡읍시다! 언제 어디서 데모할지 날자와 장소를 공개하세요! 그리고 특공대를 조직해서 정일새끼동네와 호금도 동네를 불바다로 만들고 탈북자들과 정치범들을 구원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혁명투사 2007-05-25 12:52:31
    정말정부도너무해요. 이렇게목숨걸고 대한민국으로온우리들에서 또다시상처를주다니요. 눈물이나요.이젠마음대로 해외를 가기가두렵네요.정말대한민국을믿고새세상을찾앚다싶엇는데..실망이네요하루빨리이문제를 해결해주세요. 불안감을업세고 더이상상처받지안앗음좋겟네요 도와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다함께 2007-06-04 09:57:47
    이젠 우리들의 신변문제 정부에만 맡기고있을때가 아닙니다. 우리들이찾아야죠.다같이힘합치면된다고봅니다.우리가투쟁해야죠.데모날짜와장소알려주시면저도참가하겠습니다.빨리 이문제를 해결하도록 동지회에서힘써주시면감사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울사람 2007-06-08 14:59:58
    나 북한에 살다 한국에 온 서울사람이예요. 그런데 중국가려니까 서울사람 아니라고 시끄럽게 굴어요. 내가 서울사람 같아 안 보여요?? 어떻게 평양의 정일이가 우리 서울사람 중국도 못가게 할수 있는 거죠? 브로컬리 뒤집어쓴 정일이는 브러컬리 처먹어. 그리구 개미두 퍼먹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makaono 2007-07-10 22:13:10
    참, 왜 지역 편중으로 발급을 해서 이런 문제를 만드는지...답답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공감 2007-07-12 10:31:35
    공감합니다. 주민번호로인해 자유가 저해된다면 자유를 찾아야지요.자유를 찾아온 우리들이 아님니까. 함께 노력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 2007-07-19 14:49:52
    자유를 찿아온 우리들인데 아직까지도 그어떤 이유로인해서 삶의 제한을받는다면은 너무도 허무하고 무의미한 억울함은 이루 말할데없다. 이주민번호문제는 정부에서 시급히 해결해야한다ㅡ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꼬제비 2007-07-19 15:03:06
    울엄마 북한에서 넘 매맞아서 올해 50인데 이발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병원가서 틀니 하려고 물어봤더니 400만이랍니다

    중국돈이면 3만2천원이죠

    그돈이면 이발 심는것전체 다하고도 남죠

    그러구도 집한채도 중국에선 살겁니다

    제가 엄마데려오는데 돈다쓰고 돈이 얼마 없어서 중국갈려고하니 엄만

    주민번호가2xx라서 출국안된다고 하더라고요

    출입국까지 써붙혓던데 왜안되는지모르겠습니다

    끝내는 포기하고 한국에서 없는돈에 빚까지지면서 해드렷습니다

    이문제가 하루빨리 해결됐음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부 2007-07-21 02:59:46
    정부에서 아이고 97기부터는 해준다오. 그전에 온사람들은 그냥 알아서 살라는거요. 아무리 소리쳐봤자요. 뭐 별 방법이 없다는데 우짜겠소
    1xx,2xx,가 문제가 아니라 그 뒤도 죄다 똑갔다 아이오.동네경찰들도 신분증보고 다 아는데 짱개 애들이라고 몰루갔소 공안애들도 본적이 안성이라면 조선사람이구먼 하는데 참나 어이없어서..그라군 짝짝 다니오 그립데다.하마트면 골로갈번 했슴다.난 그래도 운이좋았는지 중국에 있을때도 공안애들이 잡으러 한무리 왔다가 술한잔하구 가더니 이번에도 술먹여 보냈씀다.몽땅 조선족 공안애들이 ㅎ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주 2007-07-28 23:35:37
    저는 77기하나원생임다.여기들어와서 이렇게 여러분이올려준 글을 보니저도 가슴에쌓인한을 올리면 좀이라도 위안이될가해서 올려봅니다. 정말 저도 웬만하면 여기와서 참고또참아야 정착하는데 돔이된다고 해서 늘 참으며 살았어요. 헌데 이번에 정말 참기힘드네요.내용인즉 저의 어머니가 이달 7.24일에 위암으로 돌아가셨거든요.그런데 어머니가 작년6월에 나오시다나니 아직정착금이랑 모두타시지못하시고 돌아가셨거든요. 그래서 제가그타지못한돈이 많아서 그런게 아니고 칭구한테들으니 사망하면 정착금이 안나온다고해서 통일부에 문의 하였더니 정착금이 짤린다는거예요,억울하지 않아요,부모님이 사망하셔서 억울한데 그런일까지...또한가지 제가 딴회사에서 일하다 대우자동차회사에 금방취직했는데 취직해서보름만에 어머니가 돌아가셨거든요. 헌데 여기남한사람들이 어쩜 그렇게 인간으로써의 의리도 없고 도덕도 없는지 즘말 이번에절실히 느꼈어요.뭔고하면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직장에선 대가리하나 내미는게 없더군요, 그리고 한다는 소린 언제 일하러 나올거냐고 ... 어처구니 없죠.그것도 다른사람들이 하지않는 지게차기사를 하는데 말요.증말 여기가 자기나라 자기민족이라고 찿아온 저희가 잘못됐나요.말바꿔서 얘기하면 북한에선 직장에서 일하다가 부모님이 사망하시면 직장에서 얼마나 잘해주나요.정부에서 우리탈북자들을 이렇게 대해주니 여기왔다가 미국으로 카나다로 영국으로 이렇게 떠돌아다니지 않나요.정말 우리가자기민족이라고 찾아온게 잘못인가요,이드러운세상 드러운 정치를 떠나 멀리멀리 아무도 없는 무인도에가서살고 싶어요.인젠저희도 참고살면 안될것같아요.문제해결을 위해우리도 먼가되모라도 했음좋겠네요,제가 일하는 대우에서도 임금인상을 위해7일동안투쟁을 해서 사측에 승인을받어가지고 지금 기쁜맘으로 모두 휴가를 떠낫어요저의같은사람들도 여기사람들처럼 자신의몸값을 올리기 위해 나설때라고 생각해요. 더이상 참아선 안될거라고 생각해요, 모두 인젠 억눌려 살지맙시다. 어떤일이있어도 불러주시길바라며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래일위해 홧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웃어요 2007-08-03 09:06:21
    우리 주민등록번호를 일괄적으로 만들어준 정부에서도 책임져야 합니다. 왜 우리만을 이렇게 울타리없는 감옥속에 넣고 이렇게 자유를 박탈시키는지 모르겠어요 누구나 자유를 찾아서 대한민국에 왔다고 생각하고 또 천국의 나라로 생각하고 살아왔는데 지금 이 시국에서는 너무 힘들어서 육체보다도 정신적으로 힘들어서 못살겠어요 우리 모두 목소리를 합치여 이문제를 해결해 주는 날까지 투쟁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태향 2007-08-11 20:21:47
    노문현과 정부에서 사업하는 국회위원들이여 북조선에 쌀과비료를 주지말라 쌀을주면 백성들한테로 가는것이 아니라 1호창고 2호창고 3호창고 전쟁준비물자로 들어가며 3년에 한번씩 바꾸어 군부대에로 들어갑니다
    북조선에 쌀과돈을줄고있으면 탈북자 만명이 넘는데 통일대면 우리 탈북자 들이 선봉대가대게 지원해서 터를잡을수 있게 해주십시요 모두 단결하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태향 2007-08-11 20:30:51
    모든 탈북자들이요 단결하여 탈북자들을 헐하게 보고 쉽게모든일을 처리해 나가는 정부에대하여 투쟁할때만이 우리대접을 받습니다 단결하여 주민등록번호를 빨리 바꿀데대하여. 우리신변보호와관련하여 하나원에 박혀있는 간첩을 색출해 내야한다는 투쟁이 있어야 합니다 모두다 단결하여 무슨일이조직대면 한사람도 빨짐이없이 나와 투쟁해야합니다 단결만이 살길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열매 2007-08-17 22:45:05
    주민등록번호문제 정말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본인들은 이렇게 절실한데 정부에서는 나몰라라하고 정말 탈북자들이모여서 시위라도 해야 들어줄건지, 아니면 탈북자들을 궁지에 몰아서 더는 탈북자들이 입국못하도록하려는건지 정말 모르겠어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름 2007-08-28 12:44:22
    한심해요
    그런다고 알아주나요?
    그렇게 여기 저기 다니지 마시고요 ,,,힘들어도 벋티세요
    조선에서 힘들다고 험한 중국에 왓다가 갓곳인데
    아니 또힘들다고 중국에 가서 벌겟다면 보내 준다고 믿은것 자채가 한심해요..그럼 정부에서 이렇게박에 생각할수가 없어요
    국적을딸려고 한국에 왓구나 ..여기서 열심히 살려고 안하고 힘들면 망명, 또 힘들면 망명?
    대체 무슨각오를 가지고 죽을고비 넘으셧어요
    차라리 고향에서 죽엇으면 땅파줄 사람잇으니 사람 대접받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궁화 2007-08-28 17:42:04
    간신히 받은 비자는 f비자.
    6개월내 2번 출입국이 가능하며 1회출국시 30일 중국체류가능함.
    ㅠㅠ
    이것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담부턴 복수비자가 가능하다고 했으니 말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고향친구 2007-09-19 15:50:04
    탈북자 동지회는 간부들이 정부에서 돈을 받는 어용단체다 그렇치않고서야왜침묵하는가 우리끼리라도 뭉쳐서 시위라도하자 우리스스로 자유를위해 투쟁해야 한다 날자를정해서모이자 목숨걸고싸우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곰지`` 2007-09-20 12:48:40
    저도 여기에 비자문제 때문에 글을 올리려고 했더니 벌써 올리셨네요.
    마산사니까 이러한 문제를 전혀 모르고 살았었어요.
    이번에 시댁에 급한 볼일이 생겨 중국 좀 들어가려고 했더니 부산 중국
    영사관에서 딱 자르더라구요."중국외교부 정책에 의해서 주민번호 2**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비자를 내어드릴수 없습니다."
    제가 급한일이라서 좀 사정하면 안되냐구 했더니 "그 문제에 대해서는
    더이상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라고 하더라구요.
    기가 막혀서 뭔 말이 통해야 사정이라도 해보고 할텐데 바늘 끝도 안들어갑디다.
    제가 회사생활 많이 하다보니 전혀 북한사람 티가 안나서 여행사측에
    북한사람이란 말을 안했었는데 그 사람들 보는 앞에서 이게 뭡니까.이게
    그사람들이 그쪽에서 오셨냐구 물어보시는데...
    뭐 북한에서 왔다구 부끄럽게 생각하는건 전혀 아닌데...색다른 눈으로
    보는것이 싫고 해서 티를 안내려구 했는데 정부에서 전혀 도움이 안되네요.
    이렇게 사소한 일까지 우리가 불편을 느끼면서 살아가야하니...
    그러니까 한국사람들 우리를 대함에 있어서 이방인 취급을 하는건 아닌지.
    북한사람들이 한국에 와서 제대로 정착을 하지 못하는것도...그 책임이
    정부에 있지는 않는지...이렇게 사적인 일까지 우리가 차별을 당해야 하는지...많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해결사 2007-09-26 12:42:21
    국가인권위에 고발하세요!! 인권위에 이야기 하면 힘이 무쟈게 세서리 잘하면 해결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온동네 방네 자신들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알리세요 방송국이라던지 그럼 수고하세요!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뽀샤 2007-09-26 15:28:28
    한국에온지 올해 9월이면 꼭 7년이고 해로하면 8년이라는시간속에 피눈물 삼켜야하는날이 더많았습니다
    하지만 꼭살아서 살아남아야하는 이유가 분명이 있습니다

    참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정부도 많은힘을 쏟고있는걸로 압니다

    한민족이라고 하면서 새터민 두번 죽이는것밖에 ,,,
    제대로 살아보겠다고 온 사람들을 외면보다는 신분을 확실히하여 대한민국에 꼭 필요하사람이될수있게 해주는게 정부에 해야되는일 아닌가요

    새터민들 데모하는것도 남북간에 더나가서 세계에도 보기가 좋은 모습은
    아니지요

    고생스럽게 한국에와서 국적을 정당하게 취득함에도 여행도 제대로 못
    가는 국적해서 뭐합니까

    당신들 자식이 해외에서 똑같은 처지에 놓여있다고 하면 어떻게하실겁니다

    아마 속이 꽤 타서 여기저기 뛰여다니면서 온갖 노력 다하지않을까 상상이 됩니다

    자유를 찿아 한국땅에 탈북한게 그렇게 죄인입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싸가지 2008-06-08 17:45:57
    저는 혼자라도 행자부앞에서 데모 하려니 님들 뜻이같다면 나오세요,우리

    신변은 우리가 지켜야죠.모자쓰고,썬그라스끼고 합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아기 2008-07-10 00:35:03
    항상 힘내서 삽시다 여기까지 오기에 얼마나 많은 곡절과 아품을거쳐 이땅까지 온 우리들이 아닙니까? 때로는 힘든날도 많겠지만 우리 이겨나가요 탈북자 친구들...화이딩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공작원 2008-09-22 18:27:52
    왜 이리도 대한민국이 힘이 없나요? 자국민들 비자하나 해결못하는 정부도있나요?그러면 탈북자들에게 국적을 준것이 거짖이였나요? 아니면 우리는 이중국적인가요? 우리들의 주민번호가 왜 똥때놈들이 알게 수수방관하고있었나요? 이나라는 모든것이 다 보여주는 나라인가요 한 정부로서 왜 중국에 항의를 못합니까? 참으로 답답하고 착갑하고 실망스럽고 맥빠지내요.에~~라 ㅉㅉㅉㅉ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죄송 2008-09-22 18:37:29
    합니다. 탈북자 여러분 앞으로 남한사람들이 이런개선점을 정부에다 요구해야하고 저도 열심히 건의할태니 조금만 기다리세요. 미안 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그나저나 2008-09-22 18:55:27
    발가락님 닉네임 고쳐야 겠네요. 미소천사님이 말씀하신 것차람 냄새가 흐흐 그란데 머리는 겁나게 좋은데 닉네임을 손가락으로 하시는것이 어떨런지. 진짜 머리는 인정 합니다. 좋은글 써서 어쩌다 들어오는 저를 즐겁게 해주세요. 발가락 화이팅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북한민주화위원회 대표단 귀환을 환영하며
다음글
정부, 도덕적 불량행위를 중단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