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화약 놀이로 경비대까지 혼비백산 만든 내 친구들 - 김호영
Korea, Republic o 관리자 2 12201 2008-01-22 22:04:27
[북녘추억]놀란 처녀들 "미친놈들, 똥수간에나 빠져라" 고함

“선배! 북한은 어때요? 이렇게 눈 오는 날 말예요? 거긴 눈도 많이 오고 뭔가 재미있는 추억도 있을 것 같은데?… ”

‘음, 추운 겨울날의 재미있는 추억이라.’

남한 친구들의 물음에 잠시 생각을 고른다. 뭐가 있드라?… 그래, 겨울이면 나무하러 다니는 게 일이지만, 생각해보면 재미있는 일도 있지.

내가 살던 양강도 혜산시는 북한에서도 제일 춥고 눈이 많이 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영하 20도를 넘기가 일쑤지만 설날이라도 되면 술에 취해 동무들과 흔들거리며 거리를 돌아다니던 추억들도 있다.

300원이면 중국산 지총(명절 때 중국에서 터뜨리는 폭죽 알) 70알을 살 수 있다. 까짓것, 술 한 병 안 마실 셈 치고 한사람 백 원씩 내서 지총을 산다. 아이들도 젊은이들도 지총 터뜨리는 놀이를 참 좋아한다.

장난이 심한 친구들은 압록강 제방 길에 숨어 기다리고 있다가 얼음구멍에서 빨래하고 올라오는 아낙네들의 빨래함지 위에 지총 한 알에 불을 붙여 슬쩍 올려놓으면, 조금 뒤에 꽝! 혼비백산한 아낙네는 땅바닥에 쓰러지고 빙판길에 빨래가지들이 쫙 널린다.

조금 뒤엔 지총소리를 듣고 경비대 녀석들 총을 메고 씩씩 거리며 뛰어와 “어느 XX야! 누구야!” 왝왝 소리를 질러댄다. 악에 받친 아낙네도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고…

‘누가 그랬기에?’ 시침 뻑 따고 나몰라 하면서 숨어버리면 그만이다. 남한 사회에서는 위험한 행위로 경찰에 붙들려갈 수도 있지만 뭐 북한에선 그렇지 않다. 들키는 날엔 경비대 근무를 방해했다고 몇 대 얻어맞을 수는 있다. 그러나 대수로운 일은 아니다.

진짜로 재미있는 건 설날이다.

멀쩡하게 길옆에 서서 곱게 차려입고 돌아다니는 처녀애들을 노리고 있다. “이 놈 계집애들, 알랑거리며 다니지 마! 오늘 일 년 운이 쑥 빠지는 날이다” 귀밑을 덮는 머리에 멋을 부리느라 옷에 달려있는 모자도 쓰지 않은 멋쟁이를 고른다. 모자 속에 지총 한 알 불을 붙여 슬쩍 집어넣으면 잠시 후 가관이다.

“꽝!” 하는 소리와 함께 여자애들 무리는 사방으로 모두 흩어지고 곱게 분을 바른 처녀애들 얼굴은 눈물로 범벅이 된다.

지총 집어넣은 놈이 먼저 소리 지른다. “어느 새끼야? 처녀들 놀라지 않아, 너야? 아니면 너?” 서로가 번갈아 가며 딴청을 피우면 여자애들 쪽에서 악을 박박 쓰며 물러간다. “미친 XX들아! 똥수간(변소)에 빠져라.” 너무 심한 장난이라고 생각되지만 친구들과 어울리던 그 시절도 그립다.

2003년 1월 18일에는 인분과 얽힌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

새해 ‘공동사설’이 나오고 1월 20일까지 매 공장들과 인민반들에서 한 사람당 300kg씩의 인분(人糞)을 무조건 바치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근데 ‘물감자’ 같은 우리 공장 지배인 동지와 초급당 비서동지께서 설날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바람에 인분을 퍼낼 변소를 미리 점령하지 못했다. 다른 직장들은 설전에 미리 인분 바칠 것을 예견해 주변의 변소들을 자기들의 소유로 정하고 인분들을 퍼내고 있는 중인데 말이다.

나, 참… 변소는 많은데 우리 공장에서 똥을 퍼낼 변소는 없다. 공장에서는 매 개인당 자체로 인분과제를 해결하라고 닦달인데 우리는 공장과제 절반도 못했다. 당장 1월 20일 기관장회의(공장 지배인 비서들 회의)에서 검열 하는 날이면 인분과제를 수행하지 못한 우리 지배인, 비서동지가 목이 달아날지도 모른다.

다급해진 지배인, 비서가 공장 작업반장들을 들볶아댄다. 그러자 반장들이 우리에게 선포하기를, “농장에 가서 사업하든 어데 가서 훔쳐 오든 작업반 인분과제를 해결하는 놈은 2월 16일(김정일 생일)까지 휴가를 준다!”

‘흐흐흐~ 장군님 탄생일까지 휴가라네~ 어떻게 방법이 없을까?’ 휴가를 타내기 위해 서로가 정찰을 다닌다. ‘어디 가야 똥을 도둑질 할 수 있지?’ 그러던 중 공장에서 함께 일하는 선영 누이가 우리에게 귀중한 정보를 줬다.

제지공장 마당에 인분을 쌓아 놓았는데 경비가 허술하다는 것이다. 친구와 함께 가 보았더니 판자로 된 울타리 너머 공장 마당에 인분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었다. 주머니에 담아 놓은 것을 보니 내일쯤이면 농장에 실어갈 것이 분명했다.

오늘 밤에 해치워야 한다. 공장 자동차 운전수인 친구를 불러 제지공장 인분을 훔쳐 낼 방법들을 연구했다.

그날 밤 9시 30분. 한국 같으면 초저녁이겠지만 북한은 그 시간이면 거리에 사람 그림자도 찾아보기 힘들다. 제지공장 경비실 앞에 선영누이와 경옥이가 썰매를 끌고 갔다. 경비실에는 환갑이 넘어 보이는 경비원과 젊은 청년 한 명이 있었다.

미리 짜놓은 각본대로 선영이와 경옥이가 경비원들과 협상했다. 술 두 병을 주겠으니 인분 네 마대(주머니)만 달라는 것이었다. 안주 감으로 땅콩 한 봉지도 미리 준비했다. 술을 본 경비원들이 쉽게 응했다. 서너 마대쯤이야 표시가 날까 하는 생각이었을 것이다.

‘짜식들, 걸려 들었다!’ 우리가 준비한 술은 선영이 엄마가 집에서 특별히 빚은 50%짜리 술이다. 선영이네 집에서 세 시간동안 술잔을 주고받으며 주패놀이(카드놀이)를 했다. ‘이젠 경비원들 술에 취해 자겠지’ 하고 나와 친구가 경비실에 접근해보니 아닌 게 아니라 코 고는 소리가 요란하다.

운이 좋게 우리가 작업(?)을 시작하려고 하니 솜뭉치 같은 눈까지 내리기 시작했다. 조심스럽게 공장차를 몰고 마당에 들어섰다. 경비원들이 잠에서 깬다고 해도 수적으로 우리가 우세하니 제압할 수 있을 것이다.

처녀애들까지 동원되어 30분 동안 마대(자루)를 열심히 주워 담으니, 승리자동차(3톤 적재의 북한산 자동차)를 다 채울 수 있었다. 인분을 실은 적재함 위에 타고 대담하게 공장을 빠져 나오는데도 경비원들은 어찌나 깊이 잠들었는지 아무런 인기척도 없었다. 밤이 깊어지며 눈이 더욱 세차게 내렸고 바람까지 불어서 흔적도 남지 않을 것이다.

아침에 공장 창고에 쌓아 놓은 인분을 보니 기분도 흐뭇했다. “짜식들! 술 두 병이 공짜인줄 알았어? 지금쯤 죽어라 혼나고 있겠지? 흐흐흐… ”

눈이 오니 그때가 생각난다. 올해도 초등학교 학생들까지 총 동원되어 인분 모으기를 한다는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그날의 동무들… 지금도 어딘가에서 인분을 훔치려고 열심히 주변을 살필지도 모른다. 언젠가 다시 만날 날이 오겠지. 통일 되는 날이면 함께 온 거리에 폭죽을 터뜨리며 날리는 눈송이를 즐기자! 울면서 웃으면서 술도 실컷 마셔보자! 친구야!!

2008년 1월 22일 김호영(가명 양강도 혜산시 2005년 탈북)

자료제공 : 데일리NK
좋아하는 회원 : 2
고담녹월 정취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gr 2008-01-23 14:16:02
    북한이라는 나라 정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설죽화 2008-01-25 18:03:25
    거지나라 김정일정권 타도하자!11
    얻어먹고 빌어먹는 사회주의강대국인 거지나라 북조선,

    아이구창피해라,,,망신스러워라,
    북한이 이런나라인지 모르고 속히우고살고 있는 불쌍한 우리형제들이 야속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말좋아요 2008-01-25 20:56:06
    3톤트럭 한 대면 감옥을 가고도 남을것 같지만 즐거운 추억이라고 하시니 재밌습니다. 남한에서는 초등학교때 작은 봉투에 변을 성냥알보다 조금 클 만큼 담아다 학교에 내곤 했어요. 채변봉투 라고 했습니다. ^^
    한달쯤 지나면 반 아이들중 서너명은 서너개의 알약을 받아먹게 됩니다.
    뱃속에 온갖 기생충이 함께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 저도 4학년때 그 약을 먹었는데 아이들의 놀림거리가 되곤 했습니다..ㅎ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수다쟁이 2008-01-26 10:36:22
    이글은 쓴 분 참 미련하기 짝이없네요.이것도 즐거운 추억이라고 쓰다니..북한은 정말 생각해보면 ..할말이 없네요.당신들의 그무모한 놀음에 상처를 입고 한평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생각을 안하십니까??저는 어릴때 그 무슨 빼총이라는가하는데에 맞아서 코뼈가 툭틔여져 나와 그상처를 죽을때까지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머 즐거운 추억이라고..참..또 한때는 신나를장남감총에다 넣어서 지나가는 아가씨들이나 아줌씨들의 치마에다 쏘아서 상처나게하고 참..그런놀이를 다하고 ..웃지도 울지도 못할 비극이라고 해야하나...즐거울게 없어서 별게다 즐겁네요..좀 생각하며 삽시다.
    지금도 그때 생각하면 소름이 끼칩니다.이삼미리차이만 났어도 눈을 잃을 번했으니깐요..남에게 상처주는 일이 즐거우면 김호영씨는 무슨일이 슬픈일이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다오 2008-01-26 14:14:42
    되지망신 꼬리가 시킨다고 글을 읽은 내가 다 창피하네요.
    이글 쓰신분한테 제발 부탁하는데 이런건 자신만의 추억으로 간직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런글을 접한 한국분들의 심정이 어떨까요... 그렇지 않아도 새터민 하면 시선들이 따가운데 이런 한심한 글을 본다면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df 2008-01-27 01:21:45
    디오님
    되지x
    돼지o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더불이 2008-01-30 16:46:37
    남한테 피해나주고 인분훔치던 때가 제일 즐거웠나???
    정신과 검진 받아봐야 겠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떠봉이님 2010-09-22 05:35:25
    근데 왜 반말하니?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취 ip1 2017-02-12 20:24:01
    참 한심하네 추억일뿐이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오발탄 2008-02-02 03:05:25
    즐거운 추억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 뭐.

    더불이는 너무 까칠한거 아냐?

    남한사람 입장에서도 충분한 추억거리라고 생각한다.

    남한도 1950~60대 못먹고 못살때는

    동네 소똥도 주워다가 난방 연료로 태워쓰곤 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타이거 2008-02-06 16:14:50
    왜 쓸데없이 변명구차하고 꼴볼견없는 이야기들을 올리는겁니까
    그런이야기들을 여기올려서 무슨 필요있습니까
    이런 글로 해서 여기한국사회에 북한이나 우리탈북자들에 대한 편견만 커진다는 생각 못합니까
    이런 구차한 추억은 혼자나 간직하고 제발 글은 올리지 마시오
    이런 글쓸 시간 있으면 열심히 일해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통일에 기여할 생각이나 하세요 읽다못해 글올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희연 2010-02-15 01:32:12
    전혀 이상하게 안보였어요 오히려 항상 슬퍼보이던 탈북자분들도 좋은추억이 있으셨다는 이야기에 인간미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도 2008-02-06 20:13:45
    남한도 50~60년대 쥐가 사람을 잡아먹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리고 누가이런 글 보고 편견을 가져요.?현재 진행형이 아니고 과거 추억이 잖아요.난 어릴때 시골가서 콩 구워 먹고,않익은 포도 막 훔쳐먹다가 주인아저씨보고도망 나온 적이 있는데, 성격 이상한 애들은 도벽증 걸려서 문방구 볼펜 훔치고 난 도벽증걸린 애 때문에 중고등학교때 지갑 두 번 잃어버리고, 구국어사전 총 3번 도난당한 추억도있는데 님들은 이 글 보고 남한 편견가지세요? 서로 보는 입장이 달라서 그렇지 내가이렇게 생각하면 남이이렇게 생각할 수도있겠구나라고 하면 난 편견 않드는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한은 2008-02-07 12:41:39
    남한의 가난한 농촌에서 자란 사람입니다. 더구나 저의 아버지는 부역자(한국정쟁 시 공산당)였습니다. 핍박은 있었지만 북한의 1%, 가난도 있었지만 장리쌀 얻어먹고 살 수 있었지요. 고구마라도 먹고 살 수 있었구요. 다 비슷비슷한 가난이었습니다. 도시에서의 가난도 겪었습니다. 신문에 굻어서 집단 자살 하는 사람 얘기를 들었습니다만 가족 전체가 환자만 아니라면, 아무일이나 닥치는 대로 하고 살 의지만 있었다면 힘들게나마 살 수 있었습니다. 북한에서 맨 주먹으로 피난 온 사람들이 잘 살고 있는 게 그 증거입니다.
    제가 이 얘기를 궂이 하는 건
    이런 장소에서 남한도 오육십년 대 현재 북한과 같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전혀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치적 압박도, 가난도 종류가 다르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 거지요.
    비교할 데를 비교해야지, 북한과 옛날의 남한은 비교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저는 현재 64세로 오 육십년 대, 고생을 하며 살았습니다.
    국가의 책임도 있었지만 우리 가족의 책임도 거기엔 있었지만 탈북인들의 얘기를 들을 때, 전 국가의 책임을 묻고 싶지 않습니다. 국가의 운명이었다고 생각하며 공산당에 가입했던 아버지 세대의 착오를 바로잡고 싶은 안타까움에 한 말씀 드립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빙천수 2008-02-17 08:51:14
    헬~~~ 인분까지 다 바치나요?!

    북조선은 진짜 사람이 살데 아니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오봉운 2008-11-01 14:42:57
    사람들 진짜 넘 예민해졌네.
    모두 순간이나마 그곳을 추억하려고 쓴글이겠는데 그렇게 댓글을 달면 안되지. 여기 한국에 와서 젤 나쁜것만 (악플) 모두 배웠네 . 참참참
    여기에 첨와봤네. 걍 우리 사람들끼리 잼난 추억이나 만들려는건데...
    참 저도 혜산에서 왔어요. 앞으로 시간나면 종종들어와 보면 잼나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갈무리 2008-11-01 15:29:39
    소꿉시절 추억을 솔직하게 쓴건데 한심하다니요 각자 생각하는건 다름니다 거짓없는 북한의현실입니다 여기서 한국사람 어떻게 보겠나 의식할 필요 없습니다 내고향현실 이니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구름나그네 2009-07-02 04:36:44
    글쎄요 추억이라 그거참 아름다운 추억은 아닌것 같습니다 위험한 장난이라고 해야 할까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흐르는구름 2009-10-18 21:07:00
    누구나 추억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추억, 나쁜 추억. 위에 이런 글 올리지 말라고 하시는 분, 님의 심정은 이해합니다만, 그렇다고 예쁜 추억, 멋진 추억만 올리라고 하는건 북한에서 외국인들에게 북한의 멋진 것만 찍으라고 하는 것과 뭐가 다를게 있습니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소라닌 2010-02-15 01:38:35
    여기 계시는분들은 젊은시절 한번이라도 친구들과 짖궂은장난을 안해보셨나봐요,김호영님도 탈북자 이전에 사람입니다,북한에서 모진일이 많았으나 고향이었고 그리운동무들이 있던곳인데 추억을 회상하는것에 너무 예민하게 대하시는것같습니다 오히려 저는 인간적인 모습에 훈훈해지는 글이었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FBI 2010-04-16 17:51:03
    인분까지 훔쳐야할 정황이라니...망할 ...정일이새끼 백성들을 많이 먹여야
    인분도 많아지지.잘먹이지도못하고 그 인분이 뭐 비료로 쓰이겠나...정일이새끼 하루빨리 되지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할머니 2010-09-03 12:07:29
    생산력과 생산관계는 서로조화를 이루어야 생산이제고 되는법 똥은 동물이 배설물이고 사람도 먹어야 배설물도있다 너무나도 어처구니없이 없는 똥을 서로도둑질하는 것이 어찌사람이할짓인가?개들만이 서로똥을가지고 으르릉하느데 ?중국에서도 60-70년대 소학교다니는 아이들이 소똥 개똥을 학교에 바치라고 하였다 하지만 농업이 발전못하였다 왜냐하면 농업은 기게화 기초에서 과학영농이 뒤바침이되여야한다 사람들이 자기땅이라는 리념에서야 정성스레 일하게되고 계으름이 없는 법이다 북조선도 중국의 도급제를 실시하면 하루아침에 먹는 문제가해결된다 백성이근본문제는 배부터 불러야 사회주의 공산주를 건설 할것이안닌가?어서나라를 개방하고백성들 먹는문제부터 해결해야 김정일 정권도 공고히할수 있지않는가?참으로 김령감도 어리석도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인분 ip2 2013-03-04 20:51:44
    사람들참 이상하네 남한두 70년대 까지는 밭에 똥뿌리고 농사짓는거 어렵지 않게 보군 했엇는데 그게 추억이라고 하는게 머가 이상한건지 ?? 북한실정을 모르니 글렇지 남한이야 물자가 풍족해서 별게 아니지만 북한에선 책임량 채우기 위해선 어떻게 해서든지 채워 넣어야 되고 돈으로 살수 없으면 그짓밖에 없잖습니까??남의입장에서 좀 생각하고 말씀 하세요 오히려 인간적이구만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수 있는 겁니다 ..여기 댓글 다시는 분중에 한번도 잘못한 일 없는 사람 있나요?? 오히려 남한테 자랑하는 사람보다는 자신의 치부를 밝히는 사람이 더 인간적으로 보이네요 ..나만그런가??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햇빛을 그리며 - 햇빛
다음글
나는 태어날 때부터 정치범이었다 - 신동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