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탈북자수기

상세
“저는 남편이 필요 없습니다.” - 김대길
Korea, Republic o 관리자 2 51815 2011-07-24 15:18:22

다른 탈북자들이 보면 비웃을지도 모르는 나의 자랑만 가득한 이런 글을 내가 굳이 쓰는 이유는 북한에서부터 부부였던 탈북자들이 죽음의 사선을 넘어서 이 자유로운 땅에 와서는 왜서인지 이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기 때문에 이 땅에서 같이 살아가는 나의 생활경험을 간단히 적어 보는 것이다.

“여! 내가 잘못했어.”

내가 이 남한에 와서 해당 기관들의 수료과정을 마친 후에 처음으로 잠자리를 편 곳은 부천시 역곡동의 한 빌라였다. 우리 가족에게 임대해줄 집이 나오지를 않았다고 하면서 나가서 잠시만 기다리라 하였는데 다행이도 역곡에 있는 어느 교회의 목사님이 “이 추운 겨울에 어디를 가겠는가?”라고 하면서 교회에서 이용하려고 마련했던 집을 임시로 우리에게 내주었던 것이다.

북한에서 50여년을 살아오면서 “자본주의 사회는 돈밖에 모르는 인정사정이 없는 사람 못살 사회이다.”라는 반자본주의 사상교양에 찌들었던 이 공산빨갱이의 고정관념이 한순간에 무너지게 하는 인간 대 인간의 배려였던 것이다. 아니 어찌 보면 북한이 그리도 반대하고 부정하는 하나님의 은혜였다고 해야 옳지 않겠는가.

우리 부부는 너무도 감사하여 현재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를 하는 그날까지 몇 달 동안 매일 새벽 기도로부터 시작하여 교회 생활을 열심히 하였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첫날부터 무엇을 해서 벌어먹으며 살아가야 하겠는가를 많이도 고심하였다.

50살이 넘은 나는 어디에 가서 노가다를 뛰자 해도 쉽게 받아주는 곳도 없었다. 아내 역시 직업을 얻는다는 것은 나보다도 더 어려운 처지였다.

한 2-3일 동안을 고심하던 중에 우리는 ‘북한식 순대’ 장사를 한번 해보자고 생각을 모았고 즉시 나는 전철을 타고 금천구 독산동이라는 육류시장에 가서 돼지 한 마리 분의 밸과 피를 사들고 와서는 아내를 보고 당장 순대를 만들라고 했다.

일자리를 알아본답시고 밖에 나가 돌아다니며 친구들과 하루 종일 카드놀이를 하고 술까지 마시고 저녁 늦게야 집에 들어가 보니 집안은 가관이었다.

일생동안 순대를 한 번도 해 본적은 없고 어머니가 하는 것을 한두 번 본적이나 있다는 아내는 동네에서 큰 그릇들은 다 빌려다가 방안 가득히 벌려 놓았고 방바닥은 큰 소라도 몇 마리 잡은 양 온통 피 칠갑이었다.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해보는 순대를, 그것도 돼지 한 마리 분을 혼자서 다 하느라고 하루 종일 수고를 했을 아내의 마음은 안중에도 없이 나는 “아직도 이러구 있는 거야?”하고 벼락같이 화를 내며 옆방으로 들어가서는 자리를 펴고 누워버렸었다.

새벽기도를 가느라고 4시 45분에 맞춰놓은 알람이 울려서 깨어나 보니 아내는 그때까지도 순대와의 씨름이다. 그런데 얼굴에는 난감한 표정과 죄책감이 가득하다. 그래서 나는 “왜 그래?” 하고 퉁명스럽게 물었다.

그러자 아내가 하는 말이 순대 밥을 다 넣고 가마에 안친 후에 잠깐 잠이 들었다가 깨어나 보니 순대가 몽땅 터져 버렸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큰 가마 안을 들여다보니 작은 밸 한 두 개만 남고 모두 터져서 순대 죽이 되어버린 상태였다. 순대가 익어 갈 때에는 긴장하여 참대 꼬챙이로 침질을 잘 해 주어야 하는 것인데 잠을 잤으니 남아 날 리가 없는 것이었다.

쭝해서 내 눈치만 보고 구석에 서있는 아내 앞에 나는 솥뚜껑을 휙 하고 던지며 “그것두 하나 제대루 못해? 다 퍼다가 오물통에 버려!”하고 소리를 지르고는 새벽기도에 갔다.

그런데 목사님이 그날 새벽기도에서 하는 설교는 신통히도 우리 가정과 지금까지 ‘가정의 독재자’로 군림하고 있던 나를 겨냥하고 하는 설교와도 같아서 참으로 신기할 정도로 나의 심금을 울렸다.

지금도 생생히 기억하는 성경의 에베소서 5장 24-28절을 놓고 진행한 그날 아침 목사님의 설교는 그 후 나의 남한 살이의 인생관을 확 바꾸어 놓았던 것이다.

새벽기도가 끝나고 집에 들어간 나는 나에게서 무슨 벼락이 또 떨어질지를 몰라서 불안에 떨고 있는 아내에게 진심으로 사과를 했다.

“여!! 내가 잘못했어.”

그 말을 들은 아내는 왜서인지 입술을 일그러뜨리며 운다.

................

나는 그때에 아내 앞에서 처음으로 하기 힘든 말을 했었지만 지금 보면 참으로 현명한 선택이었다고 본다.

그 후 우리 부부는 서로 의지하고 도우며 부지런히 일하여 돈을 모아 2006년에 영어학원을 세웠고 또 돈을 모아서 북한의 자식들도 데려 왔고 2010년에는 새로운 학원을 또 내왔다.

나는 아내를 학원의 원장으로 내세워 주었고 그에게만은 자그마한 빨간 승용차도 하나 사주었다.


“지도원동지 저는 저런 남편이 필요 없습니다.”

나는 북한에서 산하에 수출품 생산기지들과 공장들을 적지 않게 관리해왔었다. 특히 평양에서 가까운 강선 편직공장은 북한에서 니트 즉 편직제품들을 수많이 수출하는 매우 큰 공장이다.

그런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원료의 부족과 전력부족으로 공장이 거의 돌아가지 못했다. 1995년도에는 북한 전국의 공장들이 다 그러하듯이 강선편직공장도 완전히 멎어섰다.

국가에서 배급도 못주는데다가 공장에서 생산마저 멎으니 여성노동자들은 모두 개인장사에 나섰다.

그러던 중 어느 날 공장 생산과장에게서 전화가 올라왔는데 담당지도원인 나를 좀 급히 내려와 달란다. 나는 무슨 일인가 싶어 급히 차를 타고 공장으로 내려갔다.

정문에서 나를 맞이한 공장 생산과장은 미안하다고 하며 하는 소리가 생산과 당세포비서이며 지도원인 송동무의 아내가 남편과 이혼을 하겠다며 집을 나가서 며칠 동안을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송지도원의 아내라면 나도 잘 아는 아주 예의 밝고 반듯한 여자였다. 그 공장에 내려 갈 때마다 공장의 기본 생산 지휘부서인 생산과에 머물면서 과장의 집 아니면 세포비서인 송지도원의 집에 가서 여러 번 술도 마셨었고 그만큼 집주인과도 친하게 지내던 사이었다.

절대로 그럴 것 같지 않던 여성이 갑자기 이혼을 빙자로 가출이라니 도무지 믿기지가 않았다. 원인을 물으니 역시 그 당시에 북한을 휩쓸었던 극심한 식량난이 불러온 불행이었다.

송지도원의 가정은 시부모 내외와 아이들 셋까지 모두 7명이나 되는 대 가정이었다. 어느 집 보다도 식량난이 제일 무섭게 덮쳐들었다 한다. 공장만 조금이라도 가동이 된다면 생산과 세포비서까지 굶을 형편은 안 되는 것이었다.

갑자기 닥쳐든 식량난 때문에 급해난 송지도원의 아내는 장마당에 나가기 시작했단다.

그러자 송지도원 자신은 어쩌지도 못하면서 “세포비서의 아내가 장마당에 나가면 어찌하는가?”하며 호령질을 했다 한다.

마음 약한 아내는 할 수 없이 조개잡이 배를 탔는데 그때부터 외화벌이 사업소에 있는 한 인간의 꼬임에 빠져서 가까이하며 도움을 받게 되었다 한다.

인간들의 눈은 속일 수 없는 법, 뒷소리가 결국은 공장 당위원회에까지 들어가고 송지도원은 당위원회에 불려가서 가정교양을 잘못하여 세포비서가 당의 권위와 위신을 훼손시켰다며 비판을 받았다 한다.

그날부터 송지도원은 매일 술독에 빠져서 아내를 쥐 잡듯 했다고 한다. 아내는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며 가족을 먹여 살리고 가정을 지키려고 할 수 없이 그 길을 갔다고 빌었건만 사내는 욕설과 폭력이 인간의 도를 넘어섰다고 한다.

아내는 참다못해 애들 셋은 자신이 데리고 나가겠으니 이혼을 하자며 집을 나가서는 며칠째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생산과장은 나를 보고 지금 송지도원의 아내를 자기 집에 데려다 놓았으니 한번 만나서 좀 설득을 시켜 달라는 것이었다.

내가 세상 태어나서 얼마 살지는 못했지만 이런 난감한 부탁을 받아보기는 처음이었다. 사실 전혀 설득할 자신심도 없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친구지간에 피할 수는 더욱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한번 만나보자며 과장네 집에 갔다.

생산과장 아주머니와 함께 있던 송지도원의 아내는 나를 보는 순간 놀람과 부끄러움을 감추지 못하더니 오열을 터뜨리며 섧게 울기 시작했다. 아주머니는 며칠을 어디서 지냈는지 지치고 피곤이 실려 금방 쓰러질 것만 같았다.

그 앞에서 도무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 한참 뜸을 들이던 나는 아주머니가 좀 진정된 틈을 타서 “아주머니가 이러시면 어쩝니까?” 하고 설득을 시작했다.

울음을 그치고 설움이 분노로 변한 아주머니는 다시는 ‘보기도 싫은 남편’ 소리는 하지도 말란다.

아주머니의 말이 다른 집들은 식량이 없어서 벌써 집을 팔고 이혼을 하고 온가족이 뿔뿔이 헤쳐진 가정들이 주변에 여러 집이 된다고 한다. 그런 속에서도 자신은 어떻게 해서라도 가정의 파탄을 막아보려고 별별 짓을 다 해 왔건만 그런 자신을 이해 해주기는 고사하고 오직 남자의 권위와 세포비서라는 직위만을 중요시하며 아내를 무시하고 구박만 하는 그런 남편과는 이제는 절대로 같이 살 수가 없단다.

“지도원동지! 저를 설득시키려 하지 마십시오. 저는 저런 남편은 절대로 필요 없습니다.”

이것이 송지도원 아주머니의 강경한 마지막 답이었다. 아니,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은 독재정치가 낳은 전체 북한여성들의 피타는 절규였던 것 같다.

능력 부족을 느낀 나는 과장 아주머니를 밖으로 불러내서 가서 송지도원 부모님들을 데려 오라 하였다.

조금 후에 송지도원의 양부모님들이 왔으나 그들은 나를 보고 반갑다는 인사도 제대로 못한다.

내가 그들에게 “며느리를 버리려 하십니까?” 하고 물으니 “무슨 말씀을 하십니까?”하시며 펄쩍 뛰신다. 역시 내가 알고 있던 대로 참으로 경우가 밝고 대가 있으신 분들이었다.

그래서 내가 집안에 며느리가 있으니 가셔서 안정을 시키고 빌어서라도 데리고 가야 한다고 말하고는 송지도원이 어디에 있느냐 물으니 집에서 아직도 일어나지도 않고 끙끙 거리고 있다하며 자기네도 참 답답해 죽겠단다.

부모님들에게 빨리 들어가서 며느리를 안정시키라고 이르고는 송지도원의 집으로 갔다.

내가 문을 열고 들어가며 “야! 송춘섭이 이놈아 집구석에서 뭐하고 엎드려 있는 거야?”하며 소리를 치자 그제야 푸시시 눈을 뜨더니 일어나 앉으며 알은체를 한다. 솔직히 한 대 쥐어박고 싶었으나 꾹 참고 옷을 입고 가자고 했다.

“어딜 말입니까?” 첫말이 터진다.
“어딘 어디야. 당위원회루 가자우.”
“거긴 왜요?”
“야 이놈아 네가 당의 권위를 지킨다고 하면서 너의 부모님들과 자식들을 지키려는 네편네를 때려서 내쫓았는데 그것이 당원으로서 인간으로서 옳은 처사인지를 너의 당위원회에 가서 밝혀 보잔 말이야.”
“싫습니다.”
“싫어? 그러면 이제 당장 가서 옥이 엄마한데 제발 잘못했다고 빌고 데려 올거야?”
“아니, 지도원동지! 남편이 욕 좀 했다구 집 뛰쳐나가구 이혼까지 하자는 그따위 년에게 내가 왜 빌어요? 쳇. 갈테면 어서 콱 가라지요. 쌍년”

입에서는 술 냄새가 진동을 하고 언어가 더는 통하지를 않는다. 저런 것이 무슨 세포비서랍시고 지금까지 대중 앞에 나서서 떠들었는가 하는 생각을 하니 기가 막힌다.

나는 홧김에 간다온다 소리도 없이 훌쩍 일어나 공장 후문을 통해 공장 당위원회로 찾아갔다. 당 비서는 구역당에 회의를 가고 젊은 부비서만 있었다.

부비서에게 내가 찾아온 자초지정을 이야기 하고나서 우리 산하공장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우리 성 당위원회를 통하여 중앙당에 보고를 하겠다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사실 이 공장의 행정은 우리 경공업성 산하 생산공장이지만 당 소속은 남포시당과 천리마구역당 소속이었던 만큼 내가 이래라 저래라 할 형편은 아니지만 나를 통하여 공장의 실정이 중앙당에 보고되면 좋은 것은 절대 없었다.

부비서는 “지도원동지 참 미안합니다. 비서동지가 돌아오면 알아보고 잘 처리하겠습니다.”

“부비서동지, 그때면 너무 늦습니다. 지금 송동무의 아내를 생산과장네 집에 겨우 붙들어놓고 있는데 지금 놓치면 다시는 수습하기 어렵습니다. 송동무의 아내는 자살까지 할 태도인데 시간을 끌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릅니다. 송지도원의 고집을 꺾을 사람은 아무래도 부비서동지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부비서를 설복하여 데리고 송지도원의 집으로 갔다. 그사이에 생산과장이 송지도원의 집에 와있었다.

부비서가 나타나자 분위기는 확 달라진다. 내 앞에서 공장 당위원회의 체면을 구겼다고 생각해서인지 부비서는 첫마디부터가 엄한 틀을 세운다.

“세포비서 동무! 왜 문제를 이렇게 복잡하게 만듭니까?”
“아주머니를 오늘 중으로 가서 빨리 데리고 오십시오. 생산과장 동무랑 같이 가서 빨리 데려 오고 결과를 당위원회에 보고하십시오.”

그러자 송지도원의 푸념은 한결 풀이 죽었고 옆에서 생산과장이 부추겨 일어 세운다.

나는 부비서에게 감사하다고 눈인사를 했고 부비서 역시 일이 잘 될 것이니 안심하고 올라가라고 나에게 말했다.

나는 친구인 송지도원의 개인적인 일을 당위원회에 고자질 한 것이 좀 미안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송지도원은 쓸데없는 자존심과 고집을 꺾었고 그 후 일은 바로 잡혔었다.

훗날 생산과장에게서 전화로 들으니 송지도원은 “그때에 부비서만 집으로 찾아오지 않았으면 덜 되먹은 네편네를 다시는 집안에 불러들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뻥을 치고 다닌다고 해서 웃었다.

이것은 1990년대 중반기부터 북한의 가정들에서 빚어진 수많은 불행들 중 하나의 이야기꺼리에 지나지 않는다.

당시에 얼마나 많은 가정들이 조각나고 부모를 잃은 어린 꽃제비들이 얼마나 많이 굶어 죽고 얼어 죽었는지는 우리 탈북자들 외에는 이 세상 그 누구도 모른다.

그런데 더욱 안타까운 것은 위에서도 썼지만 그 속에서도 살아남은 부부들이 사선을 넘어 이 땅에까지 와서 뭐가 부족하여 다시 갈라진단 말인가?

단지 부부가 서로를 사랑하며 위하지 아니하고 서로 상대방으로부터 대접과 사랑을 받으려고만 하던 나머지 벌어지는 비극인 것이다.

자유롭고 모든 것이 풍족한 이 남한 땅에서는 아무리 ‘위대한 남편의 존엄’이나 ‘꽃 같은 아내의 자존심’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어린자식들이 일생동안 겪을 불행보다는 더 큰 이혼의 원인이나 조건으로 될 수는 없다.

1990년대에 북한 땅에서 독재자에 의한 재앙으로 빚어졌던 참극의 산 증인들인 우리 탈북자들이 또다시 가정의 분열과 이별을 만들어 자신들의 자식들에게 고아가 아닌 고아의 불행과 고통을 안겨준다면 고향의 부모형제들과 친구들, 아니 고향땅이 분노할 것이다.

2011년 5월 14일 김대길

좋아하는 회원 : 2
불탄너구리 궂세어라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키즈약밤 ip1 2011-07-24 17:01:08
    언젠가 제가 아는 탈북자 분에게 한 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한국에서 돈으로 모든것을 살수있지만 딱 한가지 살수없는 것이 바로 가족.
    우리 처럼 싱글인 사람들한테 제일 부러운것이 함께 사선을 넘어 온 가족이 아닌가요?
    옆에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힘이고 행복이 아닌가요?
    제발 여기까지 와서 가정이 분렬되는 또 다른 아픔이 없었으면 바램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승지골지기 ip2 2011-07-25 04:04:26
    픽션으로 글 잘쓰셧내요.
    잘 보았습니다.
    북은 남성 우월주의가 좀 강한가 보군요.
    서로 힘을 합해 도우며, 의지하며, 힘이되는 반려자 인데.....///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결혼도 ip3 2011-07-25 22:40:19
    복이고 이혼도 복이우다. 그리 슬퍼마시우. 어쩌하겠소. 그저 팔자고 운명이라고 생각하시오.

    물론 님의 말대로 자식이 귀하고 그 때문에 끝까지 가야 하는 것이 부부라는 것은 틀리지 않소이다. 하지만 그 자식도 시집가고 장가가면 끝나는 것이오.

    옛날 속담에도 있듯이 자식은 무릎위에 있을 때 자식이라고 하였소이다. 그 자식때문에 사랑도 하지 않는 배우자와 끝까지 코를 맞대고 있다면 그 인생 또한 너무나 허무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어느 한 탈북여인의 말을 들어보면 남편은 북한에 있을 때, 술상을 차리지 않았다고 가마에서 금방 꺼낸 국물을 머릿위에 붓어 놓았다고 하더라구요.

    여인은 같은 동반자이지 남자보다 힘이 없다고 무시할 존재가 아니라는 얘깁니다. 그렇게 와이프에게 피멍을 남기고도 끝까지 살겠다는 남자는 무엇이라고 말해야 하나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gkrtkeo ip4 2011-08-02 20:31:34
    남한 사회의 윤리는 잘나가는 사람들에게만 존재합니다 잘 벌지못하는 남편이 가부장적 제도를 유지할수없는것이 이곳의 현실입니다

    우리 탈북자 남편들이 이곳에 오자마자 잘 벌지못하는것은 너무도 당연한것입니다
    그렇다하여 갈라지는 안해는 차라리 이혼이 낫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가부장적인 제도는 우리의 고귀한 문화유산입니다 남자가 일을많이하고 주도적 지위를 유지하며 가정을 지키는것은 인간세상의 미풍이지 배척받을일이 아닙니다

    이런면에서 북한은 앞서있다고 보아야합니다 사실은 뒤떨어진것이지만 말입니다
    가부장적제도의 파산은 곳 가정의 파탄이며 앞으로 사회의 파멸로 연결될것입니다

    지금 이것을 지키는 남자들이 바로 사회를 지키는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ㅇㅇ ip5 2017-07-09 22:04:20
    재밌으신 분이네요.
    한국 사람한테 이런 소리 하면 기겁할 것 같은데 ..
    한국은 남자가 더 많이 일하고 더 많이 가져가지 않습니다.
    가부장적 사회 아닙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하루빨리 ip6 2011-08-02 21:28:50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08-02 22:03:3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누리누리 ip7 2011-08-05 07:50:16
    뭐라고 해야하나요... 안타깝지만, 글쓴이는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성 싶군요. 그리고 위의 예시에 나온 아주머니가 너무너무 불행하네요.. 쓰레기 남편 빨리 폐차시키고 잘 사셨어야 했을텐데...

    게다가 글쓰신분은 그렇게 패악을 부리고도 집에와서 한다는 사과가 여, 잘못했어라니...;;; 부인분이 기대치가 낮아서 그 정도에도 감동받았지.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자기혼자 순대만들고 있을때, 친구들이랑 놀러나가는 남편 당장에 폐차시켜버렸겠군요..ㅉㅉ

    글구 위에 가부장제 옹호하는 쓰레기는 빨랑 아프간으로 이민가길 ㅊㅊ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상한늠 ip8 2011-08-06 16:26:00
    누리님.... 내가보건데는 님이 더쓰레기처럼보임 자기를알고 굴을 올여야지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kalyshinicof ip9 2011-08-07 10:30:08
    음... 가슴을 울리는 사연이군요... 여기 글쓰신 김대길씨 말처럼 위에서 가진 고생 다 하며 살아서 이곳에 왔는데 부부가 헤어진다는 건 참 불행한 일입니다. 양보와 타협 그리고 이해와 배려 이 4단어를 잘 활용 하면 안되는 일도 해낼 수 있어요.. 서로 한발씩 양보 하고 사정이 어려우면 타협 하며 서로의 입장의 이해 해주고 나 보단 다른사람 배려 해주면 나 아닌 상대방의 생각이 바뀌 거든요.. 세상은 혼자 사는게 아니죠.. 누구(?)처럼...
    그리고 50대 분들이 직장을 찾기가 힘든건 사실 이죠... 정 그러시면.. 고용센터라고 있거든요? 각 지역별로 ... 그곳에 부탁하시면 많은 돈은 못벌어도 두분 맞벌이로 버리면 개인당 (120~150) X2정도 가능 할 수 도 있어요.. 아니면 택배기사 일이 좀 힘들긴 하지만 수입은 짭짭 하니까 한번 알아 보셔도 될것 같고...
    아무튼... 부부 라고 해도 지금 이시대는 호랑이 담배 피던 조선시대가 아니라.. 로케트 타고 달 나라 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걸 생각 하시면 되요.. 남존여비 사상은 이제 잊혀져야할 구시대의 유물인 겁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변치말자 ip10 2011-08-08 21:18:39
    글쎄 저는 잘 모르겠네요 우린 결혼한지 12년 째인데 두딸 낳고 잘 만 살아서인지,, 참 안타깝네요 한보씩만 양보하고 손톱눈만큼씩만 서로를 더 아껴주고 사랑하면 되지 않을가요? 사랑해서 결혼햇을텐데,,,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 본향인 ip11 2011-08-12 06:44:17
    인간의 삶이란 어디에서든지 같습니다. 경제적 안정이면 금상첨화겠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간만에 ip12 2011-08-12 13:48:02
    김대길씨 글 잘읽었네요.
    부부란 인연도 참 인생에서 제일중요한 한부분이라 생각이듭니다
    저도 님의 글을 읽으면서 오래전 잊고살려고 했던 저자신을 돌이켜보게 되였네요
    어찌되였던 뭐라 딱히 ~~부부의 인생은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보네요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누리누리바보 ip13 2011-08-18 00:30:11
    경제가 발전하면 여권신장이 되어 결국 여자의 힘이 가정내에서 더 커짐. 누리누리// 이분은 안드로메다 북한식 사고방식을 갖고 있구먼... 국민당 5만불에 가까운 국가들은 완전 여성 상위 국가다 ㅎㅎ 남자들이 여자들을 위해 일하고 집안일에 애보는거에 여성의 즐거움을 위해 여행가이드에 짐꾼에 드라이버 역할까지.... 쩝 사실 남자가 대접받고 사는동네는 후진국들 뿐... 못사는 나라일수록 남자가 가정에서 목소리가 크지 ㅡㅡ;;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누리누리바보 ip13 2011-08-18 00:32:37
    오스트레일리아(호주) 북유럽 초선진국들의 경우 여자가 남편이 아주 조금만 잘못해도 바로 걷어 차 버림... 그럼 남자 인생 끝장남 평생 여자들한테 자기수입의 50%를 바치며 살아야함 ㅎㅎㅎ 그런데 남성 우월주의인 국가들, 아랍국가나 북한 러시아 이런데 보면 지긋지긋하게 못삼.. 결론: 여성권위 신장-> 경제 발전 -> 여성권위신장 -> 경제발전
    그리고 저출산의 문제도 발생, 즉 여성이 상위에 오르면 배아파서 자식을 낳고 싶지 않음 ㅎㅎㅎ 그래서 저출산 -> 외국인력 도입 -> 다문화 시작 -> 경제 후퇴
    그래서 이러나 저러나 문제긴 함.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누리누리바보 ip13 2011-08-18 00:35:14
    다문화의 문제는 바로 여기 탈북자들이 잘알것이다. 같은 한민족도 이렇게 차별하는데, 동남아 뽕따이들이나, 중국 짱개들 들어와서 우리 같은 국민입니다~ 이러면 과연 받아줄까? 그리고 과연 그런 사람들은 대한민국이 위기에 처했을때 충성심을 가지고 IMF 극복때처럼 질서있게 금을 모을까 아니면 영국의 다문화 폭동처럼 위기를 틈타 노략질을 할까? ㅎㅎㅎ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누리누리바보 ip13 2011-08-18 00:37:07

    - 누리누리바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08-18 00:37:3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누리누리 바보 ip13 2011-08-18 00:37:47
    자본주의 사회에서 제대로된 민주정부가 있고, 교육열이 높으면 반드시 경제는 발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나 그 결과 여성인권신장이 경지를 넘어서고 결국엔 출산을 거부한다. 바로 거기에서 외국인 인력 수입이 시작되고 결국 외국인들의 난동 폭동 범죄 때문에 국가가 멸망한다. 이게 대제국 로마가 망한 시나리오고 또한 21세기의 대제국 미국이 망할 시나리오요, 우리 대한민국이 망할 시나리오 이기도 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krtkeo 바보 ip13 2011-08-18 00:41:52
    gkrtkeo // 이사람이 헛소리 한거네 ㅡㅡ;; 누리누리님 ㅈㅅ요..
    영국의 다문화 폭동은 단순하다. 즉 영국은 사회복지제도가 아주 잘되어 있는 국가다.
    엄청난 수준이라고 할수있지. 그런데 영국이 재정위기에 빠져 사회복지제도를 축소하자 영국의 전통, 문화, 역사에 전혀 충성심이 없는 외국태생의 영국인들은 기회를 틈타 노략질을 시작했다. 그리고 영국은 인권국가라 그런 범죄행위를 기관총으로 다르시지도 못한거구... 쩝... 미국은 민주국가 라고 해도 그런 범죄행위는 무조건 사살인데.. 결국 영국이나 프랑스등 유럽도 미국식의 강력한 경찰권력으로 갈것이다. 그래도 더이상 국가가 통제할 수준이 안되면 인종전쟁이 벌어지는거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krtkeo 바보 ip13 2011-08-18 02:22:04
    왜 한국 사람들도 선진국에 가면 적응을 힘들어하고 북한사람들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까? 바로 문화가 엄청나게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구미 선진국들은 여성을 모시고 살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남자는 일한다 남자는 가정일을 한다. 남자는 애를 본다. 남자는 여자의 기분을 살피고 스트레스를 받아준다. 기본적으로 이것부터 할 각오가 되있으면 구미 선진국으로 가라 ㅋㅋ 근데 내가 보기엔 탈북한 분들은 한국사회에도 적응이 대단히 어려운 수준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무산군 ip14 2012-02-07 04:17:47
    바보님, 진짜 멍청한거에요?
    여성인권을 자꾸 말씀하시는데 여성인권이 뭔지 알고 말씀을 하셔야죠.
    바보님께서 다신 덧글을 보고 제가 이해하기는 여성인권을 통해서 여성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싶은거 같은데요. 여성인권이란 말입니다 여성과 남성이 동등한 위치에서 평등한 권위를 가지기 위해서 여성의 인권도 존중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지 님의 말씀처럼 남성과 여성의 우월성에 대하여 시작된것이 아닙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여성인권의 오류가 거기에 있는겁니다.
    타인을 비판하기전에 앞어서 먼저 생각을 좀 해보고 말씀을 하십시오.

    누리누리바보, gkrtkeo바로 << 이게 다 님의 글같이 보이네요.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님께서 전달하고자 했던 의미는 알겠으나 무식함이 묻어나네요.

    글을 쓰실때 자꾸 가보지도 못하고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지도 못하시면서도 외국의 예를 들으시는데, 직접 가보셨나여? 의문스럽네요. 영국의 문화를 느껴보셨는지요?
    선진국의 문화를 아십니까? 웃기고 계시네요. 선진국 가면 북한사람 적응불가능에 가깝다고요? 그럼 선진국에 가신 북한분들 다 뒤지삐겠네요?

    그리고 여기에 글을 쓰는 사람들의 글만 보고 탈북한 분들 적응 대단히 어려운 수준이라고 말씀을 마십시오. 적응 다들 잘 하고 계십니다.

    큰 바위를 바라볼때 말입니다. 바위에서 떨어져 나온 모래알을 보고 판단하지 마세요!!


    아놔 계속 눈팅만 하다가 이게 뭐야 ...쩝;;;
    잘난척은 ㅎㄷㄷ;;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gkrtkeo 바보 ip13 2011-08-18 02:25:11
    특히 구미 선진국에서는 남자가 직장이 없거나 잠시만 놀면 곧바로 이혼이다. ㅋㅋ 남북한 여자들이야 정도 있고 문화상 참아주는게 있지만 서양은 그런거 절대 없다. ㅋㅋ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그게 경제발전의 토대였고 또 결과물이기도 한거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마나리 ip15 2011-08-20 21:03:47
    북한도 이혼을 하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hoo ip16 2011-08-31 09:58:21
    북한도 이혼을 한답니다. 재혼도 하구요. 사람이 사는 곳이라면 다 같은 것이 아닌가요?
    북한이 어렵게 산다고 사람들이 똑똑하지 못해서 잘 못사는 것이 아니고요 너무나 못산다고 뒤떨어진것은 아니예요.
    마나리님은 대통령도 욕하고 하고싶은 말다하고하겠지만 만약에 대통령을 욕한다고 당신의 가족모두를 죽여버린다면 과연 대통령을 욕할까요. 한때 한국에서도 말을 조금만 잘못해도 붙잡아 조사하고 죽도록 두둘겨 맡고 하던 때 가 있었다지만 북한 처럼 씨족을 모두 말리는 그런일은 없어겠지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남 ip17 2011-09-03 22:54:55
    참....오랜만에..이곳에 들려서...님의 수기를 읽었습니다 ....참...오랜만이군요...결혼도...이혼도..여자쪽이나 남자 쪽이나...이야기를 들어보면...나름데로 이유가 있을 것이고...정당한...처사라는 생각을 하는 시간 이었습니다...혹시....이런 말 들어보셨는지요...칼로 물..베기...라는 말..있지요...?? 또한....조강지처 라는 말도..있습니다..~ 때문에...제가하고 싶은 말은...이혼을 해도 생각하게 돼는 것이...처음의 남자이고...재혼을 해도...생각하게 돼는 것이...첫사랑 인 것입니다....아무리 미웁고...생각하기 싫지만..~ 생각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바로..사랑...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남남 ip17 2011-09-03 23:05:21
    북한...사회주의에서 생활하시다가 자유민주주의 남한생활에 적응 하시는 과정에서...절대적으로 믿고 따르셔야만 하는 것이...바로...부부 사이의 신뢰 [믿고 서로 의지 하는 마음] 이라고 감히...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혼은...곧...파멸...입니다...부디....서로 합심하셔서...바른가정 이루시고 대대손손 번창...하시기만을...바라고 또...바라는 한 개인의 소망이오니...~ 부디...이혼하지 마시고...서로 충돌이 생기고 욕설이 오고간다고 하실지라도..~ 부부사이의 생각차이라 생각하시고...서로 함심하셔서...행복한 가정 이루시기를 바라고 바라는...마음 뿐..~ 입니다...만약,...이혼 하시겠다는 분 계시다면....서로 남편이...없을때와 ~ 안해가 없을 때....무엇이 필요하고 무었을 먼저 해야하는가...상대방이 없을때...그 자리를 비워 넣을수 있는지를...먼저 ...생각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김동이 ip18 2011-09-28 02:52:43
    한국에 오니까 탈북여자들의 생각이 달라지더라고요 특히 중국에서 중국물을 먹은 여자들은 오직 사람보다 돈을 먼저 쫓아가더라구요 갓한국에 온 남자들에 대해서는 돈이 없다고 코방귀를 끼구요 본의 아니게 중국에 팔려왔으면 진정한 조국에와서 제뼷힘으로 돈벌려는 생각은 하지않고 온직 남의 등에 업혀 남자등을 쳐먹으려고 작정을 하구요 아무 남자와 성관계하는 것쯤은 자연스러운 일로 생각하구요 이좋은 세상에와서 더럽게 산다는소리는 듣지않고 살았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Boaz ip19 2011-10-12 06:42:31
    늦게나마 깨닫고, 수기를 써 주셔서 고마우네요.
    이 곳에서 새롭게 깨달은 부부의 삶에서 이제껏 못해 준 배려와 사랑을 듬뿍 주기만 하고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무산읍 ip20 2011-11-06 09:48:11
    잘 읽엇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자향 ip21 2011-11-10 09:03:11
    와 댓글들 무섭네요. ~~~ 왜들 그러지요 ? ~~~ 욕하는사람들은 어떻게 생긴 사람들일까 궁굼하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오케이 ip22 2011-11-22 04:22:19
    전 죽을 고비를 넘기며 탈북한 탈북자 부부들이 중국이나 한국에서 어느정도 자리잡히고 먹고 살만하면 더 잘 살아 보겠다고 남편을 배신하는 여자들을 보기도 하고 이야기도 여러번 들었을 때 안탑가운 생각으로 많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인생...사랑..그리고 배신...우리 탈북자들의 정신세계가 어디에 까지인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김행복 ip23 2012-02-17 14:18:43
    잘 읽고 갑니다
    나도 온가족이 함께 사선을 헤치며 탈북을 했습니다.
    남편과 자식들 셋과 함께 ...
    온 가족이 함께 죽음의 고비를 넘으며 오고보니 아마 황금석섬을 지고 온들 이보다
    더 행복하겠습니까?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것은 온가족이 함께 모여사는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1 좋아요 답변 삭제
  • 정금례 ip24 2012-02-23 10:08:27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3-05 08:48:2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순천이라네 ip25 2012-03-19 13:57:49
    잘보았습니다.
    수기참으로 실감나네여,ㅋㅋㅋ
    제처가쪽친척도 책제철 부문당비서였다는데 이와유사하면서도 점더비참했음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삐죽이 ip26 2012-04-10 18:33:50
    정금례씨... 세상을 좀 넓게 보세요.. 한국인이 먹고 살기 힘든게 아니라 당신이 먹고 살기 힘들겠지요.. 그래도 북한동포들만 하겠소... 정신 차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bi ip27 2012-04-25 11:22:27
    정금레씨 당신은 나서부터 지금까지 못살앗나보죠.???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국산(원주민)답게...살ㅇ아야죠
    참..참..
    꼭 못사는 분들이 누글탓해요.
    우리새터민들이 한국에와서 당신보구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통일한반도 ip28 2012-06-30 14:14:15
    그래서, 자유에도 책임이 따릅니다.
    결혼과 이혼의 자유가 있는 만큼, 결혼할 때도 이혼할 때도 책임이 따릅니다.
    그 책임의 범주를 일일이 열거하진 않겠습니다.
    본인 스스로를 돌아보면, 어떤 것이 자신이 책임질 일인지 깨달을테니까요.
    한국의 드라마나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연예인들의 이혼소식이나...
    일반사람들의 이혼소식들에 대해 그 단면만 보지 마시고...
    이혼을 하게되는 그과정을 유심히 관찰해나가다보면...
    내 가족을 지킬 수 있는 지혜가 보일 것 입니다.
    자본주의에서 쏟아져 나오는 미디어들에 현혹되지 마시고...
    서로 이해하고, 양보하고 서로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보다보면...
    내 가정을 지킬 수 있을 것 입니다.
    탈북자 사회가 건전하고 행복한 발전이 있길...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29 2012-08-02 14:27:01
    저런 쓰레기 같은 남자가 실제로 있다는 건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인데;;
    개인적으로 통일은 절대로 반대합니다. 북한사람들 우리나라 들어오는 것도 싫네요. 내가 열심히 벌어서 낸 세금이 이딴데 쓰이는것도 아깝고 짜증나요. 빨리 한국 떠서 국적을 바꾸던지 해야지... ㅉㅉㅉ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새총찬 ip30 2012-08-02 15:53:10

    - 새총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2:54:4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현윤조 ip31 2015-01-16 12:20:18
    생각을 바르게 가지시면 죽어서도 행복 할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현윤조 ip31 2015-01-16 12:33:39
    어이없음님, 생각이 그렇게 좁으시면 마음에 평안이 깃들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사는 사회가 바람직 하지 않나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온건 ip32 2015-10-02 22:19:21

    - 온건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5-10-02 22:21:1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온건 ip32 2015-10-02 22:25:28
    어이없음...이사람은 도대체 자기가 얼마나 부자라서 세금을 얼마나 바쳤다고 그런 소리를 하냐? 북한사람들한테 남한원주민이라고 으시대는거냐? 한국이 뭐 그리 대단하고 위대한 나라라고... 어이없음이라는 저런것들이 외국인들한테 네나라로 돌아가라는둥 꼴같지않게 어이없는말 내벳으면서 한국이라는 나라 망신은 다시킨다니까!!! 같은 남한사람으로서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부끄럽다, 스스로 자신의 덜된자질 노출시켜서 남한사람 망신시키지 마라. 이나라가 앞으로 위대한 나라가 될거라는 예언은 많지만 저런 덜된사람들이 한국에 많아서 그렇게 되긴 좀 어렵다는생각이 든다. 내가 보니까...위대한 나라는 그나라국민들의 자질이 결정짓더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연경 ip33 2012-08-02 14:53:54

    - 연경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4:12:5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34 2012-08-02 15:47:59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5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새총찬 ip35 2012-08-02 16:52:29

    - 새총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2:54:2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새총찬인지 ip34 2012-08-02 23:09:44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4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경 ip33 2012-08-02 17:52:53

    - 연경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4:12:4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34 2012-08-02 23:26:42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36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34 2012-08-02 23:40:58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28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새총찬 ip36 2012-08-03 05:32:53

    - 새총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2:54:0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랄하네병신 ip34 2012-08-03 12:31:5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1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2244 ip37 2012-08-17 12:02:08
    통일이 된다 해도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닐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지랄하네병신 ip34 2012-08-03 12:27:35

    - 지랄하네병신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2:32:0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새총찬 ip38 2012-08-03 12:53:18

    - 새총찬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9 10:56:44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지랄하고자빠졌네 ip34 2012-08-03 13:08:16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4:03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경 ip33 2012-08-03 14:16:30

    - 연경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4:17:07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연경 ip33 2012-08-03 14:32:29
    어이없음님 ...이땅에서 나서자라도 북한에 대하여 알건 다 안다고요?
    참 대단하시네요 네가 옳고 내가 옳고 서로가 핏대를 돋구며 싸움질을 하지 않아도 ....사람은 자신의 수준만큼 사물을 받아들이고 이해를 하죠 각자는 서로다른 수준과 이해력을 가졋으니.....무더위에 혈압올려 더위 먹지 마시고 건강 챙기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34 2012-08-03 14:47:16

    - 어이없음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03 14:49:31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어이없음 ip34 2012-08-03 14:49:11

    - 관리자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2-08-30 10:13:40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ㅋㅋㅋㅎㄷ ip37 2012-08-17 12:03:09
    잘 읽었습니다. 덕분에 많은걸 알고 갑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공주병 ip39 2012-08-27 20:44:12
    김대길님의 수기를 잘 보았습니다.
    북한사회 여성들의 비참한 현황이죠.
    지구상의 유일한 독재정권이 낳은 불행을 두고만 볼수 없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미리내동무 ip40 2012-11-10 11:44:45
    공감이 가는 참 슬픈 이야기군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쑝쑝이 ip41 2012-11-15 10:27:07
    가슴아픈 사연이네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정금례 ip42 2012-11-19 17:09:14
    북한인은 자기 땅에서 살아야지. 왜 우리나라에 와서 우리를 괴롭히나. 자기네들이 우리가 열심히 일할 때 돈을 보태줬나! 힘을 보태줬네.한가정에 수천만원씩 정착금을 준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 그런 돈이면 우리나라 노숙자들에게 줘야지!!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금레야 ip43 2012-11-19 17:14:02
    너같은 무식한 무지렁이가 몰라서 그러는데.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라고 정의해서 자동적으로 북한에셔 태어난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인정하는거란다. 니가 꼴리면 헌법을 고치면 되잖아.
    열심히 공부해서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되어서 헌법 고쳐봐라. 여기서 찌질하게 탈북자에게 열등감 갖고 까대지 말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객님 ip44 2012-11-21 13:01:14
    장금려 ,서홍대
    넌 다신 안올 것 처럼 하더니만..
    너의 옹졸한 짓부터 멈춰야 한다
    와,,진짜 어이없네..
    같은 하늘아래 산다는 게 챙피하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도움 ip31 2015-01-16 12:45:20
    정금례님, 사랑이 무엇인지 단어를 배우셨는지요?
    더불어 사는 이타적인 삶을 추구해 보시면 새로운 기쁨을 맛 보실 것입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온건 ip32 2015-10-02 22:29:04
    정금례...어이없다...이사람은 도대체 자기가 얼마나 부자라서 세금을 얼마나 바쳤다고 그런 소리를 하냐? 북한사람들한테 남한원주민이라고 으시대는거냐? 한국이 뭐 그리 대단하고 위대한 나라라고... 정금례같은 저런것들이 외국인들한테 네나라로 돌아가라는둥 꼴같지않게 어이없는말 내벳으면서 한국이라는 나라 망신은 다시킨다니까!!! 같은 남한사람으로서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부끄럽다, 스스로 자신의 덜된자질 노출시켜서 남한사람 망신시키지 마라. 이나라가 앞으로 위대한 나라가 될거라는 예언은 많지만 저런 덜된사람들이 한국에 많아서 그렇게 되긴 좀 어렵다는생각이 든다. 내가 보니까...위대한 나라는 그나라국민들의 자질이 결정짓더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ㅇㄻㄹ ip5 2017-07-09 22:06:40
    이미 탈북자들 엄청 지원금 많이 받고 있어요 ㅋㅋ
    어떻게 북한 사회에 살면서 거기에 평생동안 먹고 살고 알고 했으면서
    자기만 쏙 빠져나왔는지 . . .
    데리고 올 거면 다 데리고 오시지 ... ; ㅎㅎ
    그러면서 남한 와서는 북한타령..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저기요 ip45 2012-11-20 08:22:11
    정금례라는 분은 조선족 출신이군요.
    정금례라는님.... 님들이 아무리 숨어서 더러운 짓을해도 거기에 동조할 남한 분들 한사람도 없거든요.
    꿈깨시고 돈이나 빨리 벌어가지고 돌아가세요.

    그러시는 님이 바로 정신적 노숙자이십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서흥대 ip42 2012-11-21 10:35:48
    탈북자들이 우리의 파이를 다 가져가니 큰 일이다. 북한은 철저하게 탈북자의 탈북을 막아라. 북은 개혁.개방을 해서 북한 인민들을 잘 먹고 잘 입혀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객님 ip44 2012-11-21 13:09:17
    넌 어디가서 한국인이라고 하지마!!
    그냥 입다물고 조용히 있어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도움 ip31 2015-01-16 12:51:11
    서홍대님, 부끄러운 글입니다.
    님의 가족이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온건 ip32 2015-10-02 22:30:14
    서홍대...이사람은 도대체 자기가 얼마나 부자라서 세금을 얼마나 바쳤다고 그런 소리를 하냐? 북한사람들한테 남한원주민이라고 으시대는거냐? 한국이 뭐 그리 대단하고 위대한 나라라고... 어이없음이라는 저런것들이 외국인들한테 네나라로 돌아가라는둥 꼴같지않게 어이없는말 내벳으면서 한국이라는 나라 망신은 다시킨다니까!!! 같은 남한사람으로서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부끄럽다, 스스로 자신의 덜된자질 노출시켜서 남한사람 망신시키지 마라. 이나라가 앞으로 위대한 나라가 될거라는 예언은 많지만 저런 덜된사람들이 한국에 많아서 그렇게 되긴 좀 어렵다는생각이 든다. 내가 보니까...위대한 나라는 그나라국민들의 자질이 결정짓더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나도한마디 ip46 2013-02-18 10:59:57
    비극이다 사람사는곳이면 이런일이다일어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송병두 ip47 2013-03-05 13:33:31
    김대길씨는 남한에서 남편으로서 정말 큰 용기를 내셨기에 지금 빨리 정착하여 잘 살고 계시는 것 아닌가요?
    우리 남한에서 대길씨를 진정한 사나이라 부릅니다. 부인한테만 큰소리 치는 것은 진정한 사나이가 아니죠.. 너무도 보기 좋습니다. 행복한 제2의 인생을 누리십시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논객 ip48 2013-03-05 16:22:53
    Ip39넌 좃 떼빌구 x지로 성형하구 다시온나^^구질구질허게놀지말구**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허복금 ip49 2013-05-05 04:25:27

    - 허복금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3-05-05 04:25:59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나는북한사람이다 ip50 2014-04-07 23:56:11
    사람은.인이라는.글자로태여났다.남편이없어도.안되고.아내가없어도.안된다는뜻이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론평 ip51 2014-10-20 14:57:07
    잘 보았습니다.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올려주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dfdsaf ip5 2017-07-09 22:13:27
    기회주의자 탈북자들 ㅋㅋ
    데리고 올거면 북한에서 알던 사람들 다 데리고 오지 왜 너희만 왔냐?
    적어도 학생애들 자살해가며 사교육비 투자해가며 경제성장시킨 한국의 결실 거저 얻어가려고 하지마라.
    니네들 세월좋은 소리할때 우리는 그런것도 못해가면서 치열하게 살았는데 뭐 ??
    그까짓 엘리트들이 몇명된다고 죽을 용기로 갈아엎지도 못하는것들이 ㅋㅋㅋ
    니네나 조선족이나 뭐가 다른지..
    분단 당시에 멍청한 판단을 했던 결과인거다. 자유가 글케 중요했음 그때 니네 조상들이 알았어야지.
    아니면 같이 갈아엎던가 ㅋㅋ
    지네만 쏙빠져나온게 뭐가 자랑이라고 동지회글이나올려
    니네가 제일 이기주의자야, 너희같은 것들은 남한에서도 남한 사람이라도 환영 못받는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재키 ip52 2017-08-22 15:43:48
    탈북민들은 기회주의자들이 아니에요 ,, 탈북민들을 가리켜 기회주의자라고 하는 당신같은 사람들을 가리켜서는 머라고 불러줘야 할가요??? 나름 문명한 사회에서 이런 막말 밖에 하지 못하는 당신같은 사람들을 가리켜 개돌아이, 네가지라고 하죠~~ 가족을 남겨두고 당신같이 반기지도 않는 사회에 와서 살아가는 사람의 심경은 얼마나 괴룁고 힘들겟어요, 그리고 당신 문맥을 짚어 보니까 남한출신은 아닌것 같고, 북한 추종세력 같은데 그만하고 정신 차리고 제인생이나 사세요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jaeki ip52 2017-08-22 15:48:08
    탈북동지회에서는 적어도 탈북민들을 비방하거나, 남남 갈등을 조장하는 악성댓글을 제때에 파악해 삭제하는 사업도 적극 추진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이정민 ip53 2017-12-19 10:41:29
    저는 다른분들처럼 갑론을박은 살짝 피하구요...

    일단 잘 읽었습니다. 저보다 윗세대 소설가들이 쓰신 단편 하나 읽은 기분이에요. 근데 위에 당세포비서 동지는 쪼금 혼나셔야될듯 ㅋㅋ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나의 꿈 - 김영호
다음글
한 소녀의 지옥 탈출기 - 이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