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호위사령부
동지회 2363 2004-11-17 01:22:01
호위사령부




북한당국은 호위사령부를 두고 김정일과 그 가족, 주요 건물 등의 호위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호위사령부는 1·2·3호위부와 전투여단, 그리고 산하 독립부서인 1·2국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김일성 사망이후 부터는 김정일을 호위하는 「제2호위부」에 가장 큰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호위사령부의 각 부서별 임무를 보면 「제1호위부」는 김일성의 호위를 전담하다가 김일성 사후에는 김일성의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금수산기념궁전 경비와 김성애 등 가족들의 호위 및 저택경비를 맡고 있다. 「제2호위부」는 김정일과 김경희 호위 및 중앙당 청사경비를 담당하고 예하에 「김정일 친위대」(통산 「5처」라고 부름)를 두고 있다. 또한 「제3호위부」는 주요 국가건물인 국제친선관람관, 만수대의사당 경비와 정치국 위원들의 호위를 담당하고, 독립전투여단은 기동타격부대로서 3개 대대 편성으로 군사쿠테타 등 반체제 활동을 진압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호위사령부 산하 1국, 2국으로 호칭되는 독립부서들은 국내·국제행사 및 연회준비와 진행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호위사령부 근무자들은 직접 호위는 물론 보좌임무를 맡는 요원들에 단순한 시중을 들거나 식모, 관리원들까지도 고등중학교 졸업생 중 출신성분이 좋고 충성심이 강한 사람들을 선발하고 있다.

선발된 이들은 외부와 완전히 단절된 생활을 해야 하는 반면 생활면에서는 우대를 받는다. 미혼자들은 외출·외박은 물론 부모들과도 연락을 하거나 만날 수 없으며 기혼자들도 지정된 주거장소에서만 생활하는등 통제된 생활을 하고 있으나 철저한 신부보장과 중앙당 과장급에 해당하는 식량 및 봉급을 받는다.

김일성고급당학교의 3년제 분교를 호위사령부내에 설치하여 요원들이 당간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요원의 자질향상 교육도 담당하고 있다. 제2호위부는 전체 3개대대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호위사령부 군복에 제2호위부를 나타내는 「휘장」(백두산을 배경으로 노란색 당마크가 그려진 직경 5cm의 초록색 마크)을 어깨에 별도로 부착한다.

이들은 봉급, 식량, 의복, 가전제품 등의 생활보장은 몰론 수시로 선물을 하사받고 있기 때문에 다른 부서의 호위요원들보다 비교적 풍족한 생활을 하고 있다.
좋아하는 회원 : 75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후계자론
다음글
형식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