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에 대한 조언 한마디 |
---|
한국에 금방 나오신 분들, 삼성화재나,삼성생명,대한생명, 등의 보험에 가입하시는것을 여러번 보았습니다.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사들 중에는 탈북자보험사가 많습니다. 그들도 그것이 생계이니까 이해는 되지만 한국사회에 나온지 몇달밖에 되지도 않는 사람들에게 보험을 권유하면 않된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히는 몰라도 적당히라도 생각해볼 시간과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1) 같은 탈북자라고 하여도 일단 보험을 권유하면 그자리에서 가입하는 행동 을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 보험에 대한 설명에 대하여 적은 약관이 책자로 나옵니다. 보험사의 말만 듣지 말고, 몇일동안 약관을 차근히 읽어 보십시요. 즉, 몇년 납-몇세까지 보장인지, 생명보험인지 재해보험인지, 갱신이 있는 지 없는지, 저축성보험인지 보장성보험인지, 만기납이 끝난후 환불받을 경 우 환급액의 퍼센테이지는 얼마인지, 주보험과 특약은 어떻게 설정되었는 는지, 만약 지금은 병이 없지만 체질상 어디가 약하다고 생각하시면 특약 을 병이 생길수도 있는 쪽으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등 등 3) 새터민은 의료보호 1종대상입니다. 따라서 의료보험증을 받은 이후 부터 병원에 내원하면 진료내역이 기록 됩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건강이 우려되 여 보험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병원에 내원하시기 전에 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않으면 보험에 가입하고 나서도 나중에 보장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점도 약관에서 충분히 참고하세요. 4) 저의 경험- 저렴하다고 하여 저축성이 아닌 보험을 여러개 가입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그것보다는 자신의 월수입을 고려하여 감기이상의 질병 부터 다 보장이 되는 보험을 하나 정도 드시는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5) 울님들~ 중국 많이 나가시죠~ 보험에 가입하신 후 중국에 가셨다가 병원 에 입원하시면 입원비도 보험사에서 다 나온답니다. 참고하시구여~ 6)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보험을 들어주는것은 좋은 것 같습니다. 보험은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올라가는데요~ 어릴때 보험을 들어주면-유아 보험이라고 하는것인데~ 15세 정도 까지 납하고 27세까지 보장해준답니다. 어린애들은 손도 잘 다치고 그러잖아여~ 그것도 다 보장해줘요~그러면 27세정도에 보험이 만기가 되여 찾으면 애들한테는 앞으로의 생활비용으로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되겠죠~ 이상 생각나는 대로 간단히 적어 보았어요~ 한국사회에서 의료보호 1종으로 보장이 약합니다. 따라서 보험은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월수입도 고려하지 않고, 또한 보험에 대한 이해도 없이 가입하고, 그러고 나서 해약하면 손해를 보고, 넘 안타깝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참고로 보험가입시 보험계약서에 대한 가입자의 서명행위는 깨알같은 글씨로 된 모든 약관에 대해서도 보험가입자가 동의한 걸로 간주됩니다. 그러다 보니 윗분의 지적처럼 보험 가입 전에 미리 보험약관에 대해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보험계약시 보험가입자는 (보험자-보험사에 대한) 통지의무를 지게 되는데 이는 보험 가입 당시 보험가입자(=피보험자)는 보험계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신의 중요 사항들에 대해 보험자측에 반드시 알려야 한다는 조항이므로 여러분 모두의 주의를 요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보험모집인들이 보험계약 실적에 연연하다 보니 이 점을 간과한 채 서둘러 계약을 체결하려 하는 반면 훗날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이 점이 중시되어 집행되므로 많은 논란이 야기되고 있는 편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