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토론게시판

상세
개성공단의 임금은 북한 평균의 1백 배에 달한다?
Korea, Republic o Garryin 0 891 2011-06-17 16:37:35
개성공단 임금 100달러 중 단 2달러 만이 근로자들에게 가고 나머지는 김정일에게 갈취가 된다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있었고, 여기서도 비슷한 주장을 하는 사람이 있네요.
 
그러나 과연 한달에 2달러로 한 인간 또는 가족이 생존을 할 수 있을까요? 왜 이런 말이 안되는 상식 외적인 주장이 나왔는지를 예전에 분석해 쓴 글을 다시 올립니다.
 
--------------------
 
  -  
  +  

개성공단의 임금은 북한 평균의 1백 배에 달한다?

 

좀 된 얘깁니다만, 전두환의 전 사위였던 한나라당 윤상현 의원이 ‘개성공단 노동자들의 임금수준은 북한 평균의 최대 1백에 달한다’고 했군요.
 
그러나 개성공단 노동자들의 생활수준이 별로 높지는 않으니까, 엄청난 금액의 갈취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사실인 것으로 주요방송과 신문 등에도 보도가 되었습니다.
 
 
물론 개성공단의 최저임금 80달러는 북한 노동자들의 평균적인 실질임금 20~40달러에 비해서 몇배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최대 1백배라니요? 어떻게 그런 계산이 가능할까요.
 
윤상현의 말 대로라면, 북의 국민평균소득은 4백달러로 남의 2만달러의 고작 1/50의 수준이니, 북 평균보다 1백배 더 받는 개성공단 노동자들은 남한 노동자들보다 2배 더 많은 소득이란 소리가 되는데?ㅎㅎ 
 
이는 뒤집어 말하면 북한의 다른 일반 노동자들은 평균 0.8달러의 소득으로 1달을 살아간다는 주장도 되는 것이고.
 
이 ’엄청난 고소득자들’인 개성공단의 노동자들도 여전히 비참하게 산다는데도 말입니다. 예를들어서 직장에서 점심식사로 원칙적으로 국만 주고 밥은 안주는데, 그 이유는 하루 2천원 원가인 밥까지 주면 점심 값만 합쳐도 그들의 1달 월급에 맞먹기 때문이랍니다.
 
 
북의 장마당에서 쌀 1kg은 0.5 달러 정도라니, 윤상현식 산법에 따랐을 경우의 북의 평균적인 노동자들이 받는 0.8달러의 월급으로 1.6kg의 쌀을 사면 끝인 돈입니다. 물론 이는 절대적으로 생존이 불가능한 수준의 급여입니다…하지만 아직 북 주민들은 일부 꾸준히 굶어죽기는 하지만 대체로 살아는 있거든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 것이지요.
 
이런 윤상현식의 황당한 계산법이 가능한 배경은,
 
첫째, 공식환율이 아니라 비공식환율로 계산했을 때에는 달러가 태부족한 북한에서 원 달러 환율은 매우 높게 나타난다는 것,
 
둘째, 북은 원칙적으로는 배급제 사회이므로 시장경제가 작동하는 개성공단 내의 노동자들과 이론적으로는 배급을 받고 월급이란 그외의 필요한 물건을 더 사라고 가외로 더 받는 다른 북한 노동자들 간의 급여만을 비교 한다는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간과한 것입니다.
 
즉, 윤상현은 개성공단의 노동자들이 개성공단에 근무하지 않았더라도 어차피 배급을 받았을 것이라고 가정해 놓고 나서, 남한기업들에게 달러로 받는 월급 80달러를 비공식 환률으로 계산한 다음에,  배급을 받거나 직장에 적만 걸어놓고 다른 일을 하면서 장마당에 의존해 사는 다른 일반 북한 노동자들의 형식적인 평균월급 1~2 달러와 비교해 ‘최대 1백배가 더 많다’라는 황당한 수치를 도출해낸 것이지요.
 
하지만 보다 공정하게 말한다면, 북의 내부의 생산기반이 무너진 상황 아래서, 개성공단 4만 2천여명의 노동자들은 그들이 입고 먹는 것들 조차도 수입품이 상당수이고 월급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남한 기업들이 북의 개성공단 내의 북 노동총국을 통해서 지급하는 연 4천만 달러의 월급 중의 상당액이 노동자들을 먹이고 입히는데 필요한 물품을 수입하기 위해서 도로 해외로 유출되는 것입니다.
 
이를 차감했을 때에 북측이 실질적으로 얻는 순 달러수입은 그리많지 않다는 겁니다.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자유민 ip1 2011-06-17 18:52:22
    개리는 무슨 상식을 떠들면서 이치에 맞지도 않는 말을 하는지 .....

    네가 무슨 북한을 안다고 지랄이냐?

    개성공단에 지출되는 달러가 노동자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해외로 빠진다는것은 네 놈의 억지 주장이다.

    김정일이가 노동자들이 잘 살기를 바라라고 그렇게 할것 같으냐.

    개성공단에서 벌어 들이는 달러가 어디로 가는지를 네가 모르면 아가리를 다물고 가만히 있거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행복 ip2 2011-06-17 19:15:13
    매일 도배한다고 욕을 먹고 짤리더니 이젠 일주일에 한번 몰아서 일주일치 쏟아 붇기로 한게냐 ㅎ 헌데 뭐하러 글도 못쓰면서 쓴 글 또 올리고 또 올리는게야. 이미 이건 많은 분들에 의해 개발린 내용이거늘 무슨 용기로?

    쌀 1.6Kg 이 왜 나와? 인민의 주식은 강냉이라고 몇 번을 말했거늘 멍청하게 또 쌀 타령이냐고. 게다가 모든걸 돈으로 구입하는 사회가 아니라니깐. 기사는 제대로 읽고 이딴 글 쓰냐. 90달러 중에 2~3달러만 노동자에게 주고 정찰총국이 나머지는 다 가져간다잖아. 결국 인민의 피땀 대부분을 정일이와 그 잔당들이 먹는다는 뜻. 상황이 이지경이니 퍼주기나 개성공단 따위는 결과적으로 정일이 돕기가 될 뿐이라는게야 이 찌질아.

    2~3달러 받는게 이상해? 중동이나 동유럽 등지로 그나마 선발돼 일하는 사람들도 그 정도 수준으로 받고 있는건 아냐? 대북전단 보낼 때 일반 노동자 임금이 1달러라 해서 1달러 지폐 넣어 보낸다는 소린 뭘로 듣고 앉았는데?

    윤상현 의원의 명쾌한 지적과 달리 우리 보험팔이 ㄱㅐ리의 억지는 일반인은 물론 탈북자들도 탈북자들도 어이없어 한다는게 슬픈 일일뿐 ㅋ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남한인임 ip3 2011-06-18 03:34:08
    북한 거지 공산당 놈들이 돈줄이 마르니까 똥줄이 타는구나 ㅋㅋ
    이제 탈북한 새터민들한테 까지 붙어서 어캐든 쌀좀 보내라고 설득을 시키고 싶어하네.
    야 네들한테 쌀을 부어봐야 그건 밑빠진 독에 물붓기야.
    남한사람 대다수는 너희 김돼지 정권 포기했어.
    너흰 그냥 제거 대상일 뿐이고, 남한은 전쟁을 감수하더라도 더이상 너희들한태 농락당하지 않을거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Garry ip4 2011-06-18 04:21:47
    이 새키 정말 약이 없는 새끼구나~ 야 인마, 북한에 우리 친척 중에 개성공단에서 일하는사람 있는데, 그 사람이 직접 자기네 2달러밖에 못받는 다고 얘기했다.
    얼마전에도 우리 그 사람하고 통화하고 브로커 통해서 돈 보냈단다. 한달에 100불 받으면 북한에서는 간부들보다 더 잘살 수 있는 돈이다. 100불이면 중국돈 800원인데, 그거면 중국에서 식당 서빙이나 노동자 월급이 그 정도다. 농민들은 그 보다도 덜 번다.
    이런 Garry같은 새끼는 그냥 죽창으로 찔러죽여야 속시원하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Garryin ip5 2011-06-18 08:34:02
    그건 월급이고요, 개성공단 근무자들은 개성시내의 상점들에서 수입물품 등으로 배급을 따로 받습니다.

    한달 2달러만으로는 인간이 생존할 수가 없는 거에요.

    위에 써드렸지요. 배급제 아래 명목상으로 받는 임금과 시장경제 아래서 월급받는 것을 직접비교하는게 의미가 없고, 또한 달러가 태부족한 북에서 비공식환율은 매우 높게 나타난다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행복 ip2 2011-06-18 11:24:49
    비공식 환율 드립 쳐봐야 소용 없어. 어차피 2달러 수준의 월급을 받느냐 아니냐가 문제인게지. 북한 노동자 1달 월급이 1달러 수준이란게 틀렸다고 생각하나? 1달러 가지고는 쌀 1Kg 도 못 사니까 말이 안되는 것이고 월급이 1달러란 소리가 틀린 계산이라 생각하냐고. 그럼 한걸레나 데일리엔케이를 포함한 모든 언론이 죄다 틀린 기사를 내보내고 있고 탈북자들도 틀린 소릴 하고 있단 얘기 밖엔 안되는데 ㅋㅋ 1달러 가지고는 생존 못한다고 월급이 10달러 되는게 아니란다. 1달러가 맞아. 그러니 월급 가지곤 생활이 안된다는거지. 자꾸 월급에 집착하지 말어라. 어차피 북은 월급으로 먹고 사는 세상이 아니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자유민 ip1 2011-06-18 10:24:19
    개리야 병신아. 조금만 기다려라.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실지 받는 월급과 물품으로 상품을 더 받는다고 했는데 그 진실을 내가 알려 주마.

    머저라! 북한의 전지역의 정세를 너보다 더 잘안다. 내가 꼭 알려 주마.

    기다려라. 그 다음 또 개소리 쳤다간 알지. 혀바닥을 쭉 뽑아 버리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아라조앙 ip6 2011-06-20 00:09:43

    - 아라조앙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1-06-22 16:00:42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경제에 무지한 사람들은 비단 북만 아니라 남한에도 있다.
다음글
협잡꾼에 놀아나는 탈북자님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