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렁에 빠진 대북정책, 그 평가와 10·4 선언의 이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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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렁에 빠진 대북정책, 그 평가와 10·4 선언의 이행 박정희·전두환 정권 때보다도 후퇴한 대북정책 10·4 선언 발표 1주년을 앞두고 있는 현시점에서 살펴본 남북관계의 현실은 우울하고 그 미래는 암담하기만 하다. 흑백사진으로 그려졌던 적대적이고 소모적인 냉전시대의 대결모습이 21세기 우리의 현실 앞에 다시 등장했다. '잃어버린 10년'을 되찾는다는 이명박 정부의 행보는 결국 역사를 거꾸로 달리는 것에 불과했다. 불과 몇 달 동안에 한반도의 시계는 수십 년 뒤로 후퇴해 버렸다. 지난 권위주의 정권시대에도 지금과 같이 대결로 일관하지는 않았다. 박정희 시대에도 7.4 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하였으며, 전두환 시절에도 정상회담에 대해 남북이 협의한 바 있다. 전두환 시절에 열린 남북경제회담에서는 남북경제협력, 지하자원개발, 공동어로수역 등에 대해 협의하기도 하였다. 노태우 시절에는 남북기본합의서가 채택되었으며, 김영삼 정부에서는 남북정상회담을 합의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가 말하는 이른바 '잃어버린 10년' 이전에도 화해와 협력을 위한 남북의 노력은 냉전의 차가운 얼음장 밑을 녹이고 있었던 것이다.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국제적 경제경쟁 속에서 우리 민족의 생존과 권익을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남북한이 더 이상 반목과 대결로 민족의 역량을 낭비하지 말고 이념과 제도를 초월하여 서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 한다"는 대북 제안은 지난 10년 동안에 있었던 제안이 아니다. 1984년에 전두환 정권이 대북 경제회담을 제안한 취지이다. 과거 권위주의 정권들도 간헐적이나마 남북의 적대적 대결상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왔다. 그 어떤 독재정권이었다고 할지라도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풀기 위한 민족사의 흐름을 피해갈 수 없었던 것이다. 국제정세의 변화에 어쩔 수 없어 수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목적이었거나, 국내정치적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수단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결실을 맺지 못했을 뿐이다. 6.15 선언이나 10·4 선언은 1997년 이후 출범한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구상에서 비롯된 것만은 아니다. 어떤 정권도 외면하지 못하면서 이어져 온 이러한 흐름 속에서 남북 정상이 두 차례에 걸쳐 약속한 것이라는 사실을 또 북측으로서도 나름대로 양보하고 결단해서 이루어낸 가장 최근의 최고수준의 합의임을 이명박 정부는 있는 그대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10·4 선언 의미 : 경제와 평화의 선순환 10·4 선언은 한반도 평화정착과 경제협력이라는 두 개의 남북 현안문제 사이에서 선순환구조를 창출하였다. 경제와 평화가 서로를 뒷받침 하며 서로를 강화해 나가게 되는 것이다. 경협이 진전될수록 한반도에서의 전쟁과 충돌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다시 우리의 경제적 전망도 더욱 밝아지게 되는 것이다. 남북 경제협력은 안보와 평화를 위한 장기적 투자이다. 남북 간의 경제적 상호의존 관계가 발전하면 안보와 평화 문제의 해결 속도도 훨씬 빨라진다. 이는 개성공단과 남북 철도연결사업을 통해 남북 경제협력이 군사적 신뢰구축으로 이어졌던 사례를 통해서 경험한 바 있다. 남북 사이에 평화가 무르익으면 그동안 안보 불안 때문에 발생했던 경제 불안 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또 한반도 평화는 남북경제협력을 더욱 발전시킬 것이다. 경제와 평화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서 한반도에서 '지속 가능한 평화'를 만들어 나가는 구상이 10·4 선언에 담겨 있었던 것이다. 10·4 선언은 남한의 경제발전과 북한의 경제재건의 선순환구조를 만들었다. 상생적 경협의 사례로서 해주공단, 서해 공동어로, 한강골재채취, 조선업협력, 개성공단 2단계, 경의선 철도 및 평양-개성 고속도로 개보수를 꼽을 수 있다. 10·4 선언으로 남쪽의 투자와 북쪽의 장기적 경제발전이 함께 맞물려서 새로운 단계의 경제협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렇게 경제협력을 진행시켜 나가면서 북한의 대남의존도가 생기고, 북한의 경제·사회·문화적 변화도 적지 않게 일어나면서, 남북 간에 경제공동체를 본격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토대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평화번영정책과 그 풍성한 성과인 10·4선언은 우선은 우리 남측 스스로의 안전과 발전을 위한 것이며 남북이 함께 성과를 나누는 상생정책이며 또한 북측 스스로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전략이기도 하다. 10·4 선언은 남북관계를 제도화하기 위한 합의다. 역대 정부의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남북관계를 '화해협력→남북연합→완전통일'의 3단계로 설정하고 있다. 남북연합은 정상회의, 각료회의, 남북평의회로 구성된다. 10·4 선언에서는 남북 정상의 수시 회담과 남북각료회의의 기초가 되는 남북총리회담, 부총리급 경제협력공동위원회, 국방장관회담 그리고 남북평의회로 발전할 수 있는 남북 양측 의회의 대화와 접촉 등을 약속했다. 남북연합국가의 하부구조를 그려낸 것이다. 남북관계의 역사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무지와 모순 이명박 정부가 6.15 선언과 10·4 선언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자기모순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3월 26일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남북 정상이 새로 합의한 합의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91년에 체결된 남북기본합의서의 정신을 지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남북 정상이 합의한 6.15 선언과 10·4 선언에 대한 무시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키고자 하는 남북기본합의서는 서명 이후 20년 가까이 흘렀지만 아무런 실천이 없었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키고자 하는 남북기본합의서 정신은 오히려 6.15 선언과 10·4 선언을 통해서 반영되고 이행되어 왔다. 역대 정부의 통일 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제도화하고 있는 것이 10·4 선언인데, 이명박 대통령은 이를 지키지 않으면서 10·4 선언을 '잃어버린 10년'의 산물로 보는 논리적 모순을 범하고 있는 것이다. 10·4 선언과 경제 살리기 : 상호주의와 실용주의 이명박 정부는 10·4 선언의 합의사업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14조 3천억 원의 재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재원이 소요되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 재원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는 물론 이 투자를 통해서 우리 남측이 어떤 경제적인 효과를 얻는지에 대해서도 국민들에게 설명해야 할 것이다. 이를 설명하지 않고 많은 재원이 소요된다고 말하는 것은 10·4 선언을 이행하지 않기 위한 구실 찾기에 불과하며 마치 그 재원을 우리가 북에 일방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오도하려는 정치적 술수다. 10·4 선언 이행을 위해 필요한 재원은 지금 당장 전액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10년 동안 연평균 27억 달러 규모로 투자하는 것으로서, 이 경우 투자비용은 국민총소득(GNI)과 대비하여 연평균 0.17% 정도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OECD 개발원조위원회 22개 회원국의 GNI 대비 평균 정부개발원조(ODA) 비율은 0.25% 정도였고, 서독은 통일되기 전까지 동독에 대해 GNP 대비 2.9%를 지원하였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투자 대비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10·4 선언 합의사항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경우 남한은 25조 7천억~38조 9천억 원(269.3억~407.5억 달러)의 생산 유발 효과와 10조 8천억~16조 4천억 원(113.3억~172억 달러)의 부가가치 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추산했다. 한편, 10·4 선언 이행을 위한 재원은 우리 정부의 재정뿐만 아니라 외국정부나 국제기구의 차관이나 무상지원을 통해서 마련된다. 뿐만 아니라 남측의 민간투자나 국제 민간투자 자금으로 조달할 수 있다. 남측의 민간투자만 추정해보더라도 남측기업의 ‘06년 대중국·ASEAN(싱가포르 제외) 투자는 76억 달러 수준이다. 이 중 10%를 대체할 경우 연간 7~8억 달러, 20%를 대체하면 연간 15억 달러 수준의 대북투자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10·4 선언에서 합의한 조선업 협력을 위해 세계 최고를 자랑하는 우리 조선업계는 연간 생산 20만 톤 규모의 선박용 블록 공장을 북한에 짓기 위해 1억~1억 5000만 달러를 투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조선업계는 블록을 그동안 중국·베트남에서 제작하였으나 인건비 상승과 면세혜택이 폐지되어 북한을 새로운 투자처로 인식해왔다. 10·4 선언을 이행해 나가면서 북한의 투자여건이 개선되면 해외투자자도 북한을 투자처로 선택할 수 있다. 이미 올해 9월 29일에 유럽과 중국의 크고 작은 600여 개 기업이 가입한 단체인 베네룩스 3국 상공회의소가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 투자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10·4 선언 무시는 경제살리기, 자원외교라는 이명박 정부의 정책과도 모순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개성공단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외면이 경제살리기이며 기업 프렌들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대북교역의 정체는 교역을 하는 업체들의 경제적 손실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은 너무나 분명한 사실이 아닌가. 이미 대북 사업을 시작한 기업이나 10·4 선언에 기대를 걸고 새로운 활로를 찾으려던 기업들이 숨을 죽이고 냉가슴을 앓고 있다. 그동안 남북교역은 규모가 확대되면서 대북지원 중심교역에서 상업적 거래가 증가하는 추세로 변화하였다. 2007년의 상업교역은 전체교역의 80%를 차지했다. 상업교역 증가는 아연괴, 무연탄, 선철, 모래 등의 반입이 증가가 주된 요인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자원외교에서 왜 고려되지 않는가. 소위 상호주의를 주장한다. 언뜻 균형 있는 시각 같지만 '받은 만큼 주자'는 단기적인 안목이다. 이런 시각으론 신뢰를 증진시킬 수도 없다. 길게 보아 상호의 이익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길게 보아 민족 전체의 이익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또 이럴 때만이 남북관계의 주도권을 쥘 수도 있다. 10. 4선언의 하나하나의 사업은 이런 안목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이런 것이 바로 진정한 실용주의다. 비핵·개방·3000 - 원칙, 전략, 수단, 수용가능성 모두 "0" 10·4 선언을 무시하는 이명박 정부의 대안은 '비핵·개방·3000'으로 보인다. 그동안 '비핵·개방·3000'에 대해 전략과 수단을 가지고 있는 정책인지에 대해 많은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비핵이 의미하는 것이 선핵폐기인지, 핵문제의 진전인지부터 모호하기만 하다. 선핵폐기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것은 무모하고 비현실적인 계획이며 핵문제가 진전이 없을 경우 남북관계를 진전시키지 않겠다는 것이라도, 결국 한반도 문제를 북미 사이의 관계로 맡기고 우리는 뒷전에 앉아 있겠다는 것에 불과하다. 우리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우리의 자격을 포기하는 것이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대전제인 '비핵'으로 가는 구체적인 방법론은 물론 최소한의 기본 원칙도 찾아볼 수 없다. 또 북한이 핵폐기를 하면 10년 안에 국민소득을 3,000달러로 올리겠다는 것인데, 어떻게 연간 17%-20%의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경제성장을 시켜주겠다는 것인지 설득력 있는 근거가 없다. 또 이명박 정부 임기가 5년인데 임기 이후에 달성 가능한 것을 제시한 것에 대해서 어느 누가 진실이 담긴 구상이라고 볼 수 있겠는가. 더구나 ‘말 잘 들으면 내가 너의 소득을 얼마까지 올려줄게’라는 식의 제안은 상대방의 자존심만 상하게 할 뿐이다. 대상자인 북한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역지사지 없이 어찌 현실성을 띤 정책이 될 수 있겠는가. 이처럼 모호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으로 남북관계는 불안정해졌고, 대북 투자기업은 손실을 보고 있다. 남북관계의 불안정으로 한국의 국가위험도가 높아진다면 미국발 금융위기 속에서 한국경제는 설상가상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명박 정부는 직시해야 한다. 이산가족 상봉은 6.15 선언 이전에는 1985년에 단 한 차례 157명의 상봉에 불과했다. 6.15 선언 이후에는 16,000여 명이 상봉하였으며. 이산가족 상봉의 틀 속에서 국군포로와 납북자 25명이 상봉하기도 했다. 이명박 정부 들어와서 이산가족, 국군포로, 납북자의 상봉에 대한 소식은 더 이상 듣기 어렵게 되었다. 북한인권문제에 대해서도 지난 10년과는 다르게 접근하겠다고 큰소리쳤다. 실제로 북한인권문제에 대해서 이명박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유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찬성하는 것 말고 아무것도 없다. 인권문제의 핵심적인 사안이라고 할 수 있는 생존권 문제에 대해 이명박 정부는 북한동포들의 굶주림을 방치하고만 있을 뿐이다. 국제식량기구(WFP)는 지난 8월에 북한식량지원을 위해 한국정부에 대해 2천만-6천만 달러 상당의 지원을 희망했다. 정부는 이를 수용할듯하더니 아직까지 감감무소식이고, 그 사이 미국정부가 대북식량지원을 하고 있다는 소식만 들려오는 실정이다. 올림픽 공동입장을 통해서 국제사회에서 민족의 위상을 높여왔으나 베이징 올림픽에서는 이마저 볼 수 없었다. 좌충우돌과 경박함의 극치 : 총체적 부실상태의 대북정책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건이나 김정일 위원장 잠적에 대한 정부의 대응도 요란한 빈 수레에 불과하지 아무런 성과가 없다. 자국민의 생명과 관련한 문제를 처리하는 이명박 정부의 대응은 강온 양면의 극단만 오갈 뿐 실질적인 진전을 보지 못했다. 금강산 관광객 피격 때는 북한에 대한 정보 부재를 통탄하더니, 2-3개월 만에 김정일 잠적에 대해서는 김정일의 일거수일투족까지 생중계할 정도로 놀라운(?) 정보력을 과시하기도 하였다. 김정일 위원장의 잠적 이후 정부부처 사이에서 보여준 혼선은 대북정책 결정과정에서 시스템도, 정무적 판단능력도, 국민에 대한 설득능력도 없는 총체적 부실상태에 놓여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김정일의 잠적은 94년 이후에만 해도 4차례가 있었다. 김일성 사망 후인 1994년에는 87일, 이라크전이 시작되었던 2003년에는 50일, 미사일 실험을 했던 2006년에는 40일, 이명박 정부 출범 시기인 2008년 초에는 14일 동안 잠적하였다. 이러한 사정을 고려하고, 김정일의 잠적이 미칠 미묘한 정황을 정확히 인지한다면 정부가 앞장서서 그렇게 요란을 떨 일이 아니었다. 오죽했으면 황장엽 씨도 "전쟁 중에 적장이 죽어도 애도할 일이다"며 그 가벼움을 나무랐겠는가. 이명박 정부의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은 미국, 일본, 중국 정부의 차분한 대응에 비춰본다면 너무나도 명백해진다. 아직 기회는 있다 - 6.15와 10.4의 기본은 인정하고 시작하라 이제 미국은 본격적인 대선국면으로 접어들었다. 내년 1월 미국의 새 정부가 출범한다. 국무부와 백악관 NSC의 대북정책 추진체계가 만들어지고 정책 검토를 마치려면 내년 6월은 되어야 할 것이다. 내년 6월 이후 북한 핵 문제를 둘러싸고 북미 사이에 기나긴 협상이 재개될 것이고, 2012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긴 협상은 마무리될 수 있을 것이다. 2009년 하반기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3년여 기간이 20여 년간 진행된 북미 핵협상의 결과가 분명해지는 기간인 것이다. 이명박 정부가 이 기간에도 스스로 한반도 문제의 해결 주체임을 포기한다면 북미관계에 종속되는 비극의 주인공이 될 것이다. 부디 네오콘들에 둘러싸여서 대북 강경발언만 구사하다 시간을 낭비하고, 막바지에 정책은 바꿨다가 정치일정에 쫓겨 그마저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고 쓸쓸하게 물러날 시간만 기다리는 부시 대통령의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에게도 기회는 충분히 있다. 그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정책전환이 필요하다. 가장 시급한 것은 6.15 선언과 10·4 선언에 대해서 10·4 선언 1주년을 맞이해서 긍정적인 의사를 밝히는 것이다. 그리고 연말 송년사나 내년 초 시정연설 등 다른 기회를 맞이해 더 진일보한 입장을 밝히면서 6.15 선언과 10·4 선언을 남북관계 재개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이처럼 순차적으로 강도를 높여 나가든, 또 다른 절차를 밟든 6.15와 10.4에서 출발해야 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사실이다. 6.15와 10.4의 내용 가운데 우선 시급한 것을 취사선택할 수도 있으나 그 출발은 6.15와 10.4의 실질적인 인정이다. 두 선언의 인정은 핵 문제, 한반도 평화문제, 남북경협, 대북 인도적 지원을 병행하는 정책으로 뒷받침될 것이다. 이러한 병행정책은 남북관계의 다양한 영역에서 이명박 정부의 지렛대를 강화하게 될 것이고, 이는 국제무대에서도 북한문제를 풀어가는 이명박 정부의 입지를 탄탄하게 해줄 것이다. 금강산 피격 사건 이후 ARF(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겪어야 했던 수모를 겪지 않게 될 것이다. 한반도 문제는 민족구성원 모두의 생존과 미래와 직결되어 있고, 역으로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강화시켜나가는 사안이기도 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그래도 10·4 선언을 도저히 인정할 수 없다면 백번 천번을 양보해보자. 하나하나의 그때그때의 정책은 조금 다를 수도 있다. 남북 간에 밀고 당기는 것 또한 당연하다. 그러나 적어도 다음 두 가지는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는 최소한의 신뢰마저 파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남북관계의 재정립기에 우리 정부만 달랑 수렁에 더 깊숙하게 빠져버려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되돌릴 수 없는 비극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편협한 상호주의가 북한 주민의 죽음을 방조하거나 몇 세대 후의 건강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것을 오래 방치해서는 안 된다. 북한 체제를 흔들어 보겠다는 무모한 언동으로 한반도의 위기를 앞장서 고조시켜 결국 우리마저 곤경에 빠지게 되는 우(愚)를 범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 역사적 심판은 냉혹할 것이다. http://www.ibd.or.kr/bbs/board.php?bo_table=br&wr_i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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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선언 의미 : 경제와 평화의 선순환
남북관계의 역사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무지와 모순
10·4 선언과 경제 살리기 : 상호주의와 실용주의
비핵·개방·3000 - 원칙, 전략, 수단, 수용가능성 모두 "0"
좌충우돌과 경박함의 극치 : 총체적 부실상태의 대북정책
아직 기회는 있다 - 6.15와 10.4의 기본은 인정하고 시작하라
또 한바탕 벌어질것 같군....
한얘기 또하고.. 때린데 또 때리고..
아무튼 님은 열정도 있고 배짱도 있습니다.
이제 플로베르님을 위수로한 반대세력의 비발치는 저항을 받으실텐데 마음의 준비는 되셨나요?
농담으로 들어주세요.
해볓정책과 상호주의가 반반씩 공생할수는 없을가요?
양안의 미흡한 점을 서로 보완할수는 없을가요?
해볓정책에도 긍정적인것이 많고 상호주의에도 원칙적 문제가내재되었다고 보아지는데요.
주말이라 그런가...?
하기야 먼 할말들이 남아 있겠나..
정치논쟁 하려면 국회에 가든가, 청와대로 가든가 해야 할것이죠.
그런데 갈 재목은 못되는 졸장부 아니면 정신 병자들이니까 이런 자그마한 이방인 창에 찾아들어 왔겠죠.
한마디로 진정하나라는 사람은 큰 물에서 놀 고기가 못된다는거죠.
바둑선수로 말하면 유치원생들을 상대로 혈전을 벌이는 수준이랄가...ㅋㅋ
아마 이분은 유치원생 에게서 바둑을 이기고도 너무 좋아서 춤을 출겁니다.
진정하나라는 아저씨 해빛정책은 우리 남한사람들 에게는 좋았을지 몰라도 북한의 국민들은 모두 싫어 하거든요.
응당 탈북자들은 더 할것이고요.
그리고 이젠 시대가 바뀌었어요.
아직 김대중 할아버지 시대인줄 아는가 본데 이런 미친 아저씨들은 약이 없어요. 혼자 즐기세요.... 님의 아내와 자식들이 불쌍할분이죠.
물론 친중파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답변 부탁합니다. ^^*
그러나 님보다 제가 명백히 아는것은 지난 10년간을 두 대통령들이 <햇볕과 개혁개방>이라는 헛꿈을 꾸었듯이 아무리 김정일에게 추파를 던져도 김정일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것...
둘째 김정일이 없어져도 북한은 붕괴라는것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으며 오직 우두머리의 교체만 있고 누가영도자가 되든 서서히 개혁 개방에로 간다는것.
다음으로 북한을 흡수통일 하겠다는것은 전혀 필요도 없는 노릇이며 ...특히 남한은 그럴 능력도 없다는것입니다.
북한 사람들이 바보입니까?
지금이나 앞으로도 북한사람들 앞에 남한 사람들 큰소리 절대 못칩니다.
우리 남한의 설익은 사람들은 돈 좀 있으면 우쭐해서 사람들을 마음대로 부릴수 있듯이 보는데 제일 바보들입니다.
북한 사람들 1970년대 동남아 사람들처럼 보다가는 큰코 다치지요.
진정한님 !!!!!!!!!!!! 쓸데없는일에 힘빼지 마시고 아저씨 본인자신과 가족에게 충실하세요.
설사 김정일이 개방을 하든,, 붕괴가 되든,,흡수통일이 된다해도 님에게 차례질 좋은일은 전혀 없을테니 꿈깨세요.
현명한 사람들은 오늘의 일만 걱정하시고 내일의 일은 내일 해 뜬 다음에 알아서 하는거랬어요.
지금 여기에서 붕괴요, 흡수통일이요 하고 떠들어 봐야 그것이 아저씨가 이 세상에 없어진 다음의 일일수도 있어요.
그러니 지금을 ...현실을 즐기세요.
제가 소주한잔 사드릴가요? 저도 용돈 모아논것 돈 있어요.콕콕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