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남한에 정착하는 방법
Korea, Republic o 이순신제자 0 353 2010-10-20 08:23:15
1. 정착 지원
정착에 필요한 지식 습득 기간동안의 경제적인 지원.
(가) 정부의 지원금.
(나) 기존 정착 성공자들의 지원금.
(다) 각종 단체 및 개인의 지원금.
(라) 상담.

[설명]
북한과 남한은 비록 같은 민족이고 같은 말을 사용하지만, 직장 등의 사회생할의 차원에서는 적응에 매우 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애로사항은 크게 직장에서의 업무능력과 문화적인 적응 내지 사고방식의 차이. 그리고, 지식의 차원이 있습니다.
그러한 것은 속속들이 알고보면 매우 많은 것이 잇으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정확하게 얼마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지만,
어린이가 태어나서 말을 배우고, 관습을 익히며, 사고방식에 적응하고, 인간관계를 배우는 것 등의 사회생활 전반적인 것을 감안하면,
나이가 어린 즉, 초등학교 들어가기 이전 정도라면 취직을 할 때 쯤이면 거의 남한출신자들과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지만, 이미 성인이 된 사람이 문제입니다.

비록 성인이지만,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는데는 어린이와도 같을 수가 있습니다. 여간 빨리 배운다 해도 대략 5년은 지나야 어느정도 적응이 될 것이라고 추정을 해봅니다.
새로운 문화나 관습 등의 사회생활에 관련된 그 모든 것을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책과 말을 통한 지식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사고방식과 습관 등의 많은 것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5년도 그리 충분하지 않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응의 기간 동안에는 취직을 안한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아니면, 최대한 단순한 일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만한 적응 기간 동안에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2. 적응의 방안
아무리 5년 내지 10년의 기간동안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배운다 해도, 남한에서 태어난 사람도 그리 쉽게 성공적인 사회생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물며 배우는 것이 빠른 시기를 북한에서 보낸 사람으로서는 한계가 많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10년 20년이 지난다 해도 가급적이면 모든 사회생활에 충분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상담 해주는 사람은, 남한 생활에 적응한지 오래된 사람과 남한 출신자들로 다양한 방면,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하면 좋을 것입니다.
상담을 해야할 분야로서 구체적인 보기를 들자면,
법률관계, 이성관계, 결혼관계, 직장 생활문제, 사업 관계, 관습,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매너,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마음가짐, 자본주의에 대한 생각 내지 지식, 각종 행정적인 제도, 사회생할에서의 각종 지식 및 정보,

이상과 같은 분야도 다시 더 세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분야에 어느정도 전문가도 필요하고 하여서, 적어도 열명은 휠씬 더 필요할 것입니다.

3. 정착에서 가장 필요한 단 한가지 명심할 사항.
사회생할의 거의 모든 것에서 충분한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초기에 남한으로 넘어온 분 중에 상당 수가 사기를 당하여서 정부 등으로부터 받은 돈 등의 많은 돈을 허무하게 다 날려버린 사례가 허다한 것도,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하였다면 미리 방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사에 일일이 충분히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좀 심하다고 생각될 정도로 사사건건이 물어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한에서 태어난 사람도 사기를 당하는 것이 허다한데, 남한 사회에서 태어나지 않은 사람으로서는 휠씬 더 사기를 당할 확율이 높습니다.

4. 그렇다고 너무 겁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매사에 일일이 물어보고 난 뒤에 행동에 옮기는 것만 실천한다면, 누구보다 더 성공적인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인터넷의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사이트에는 수많은 질문과 답이 있습니다. 그러한 것을 참고로 할 수도 있고, 스스로 질문을 해서 참고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것은 제대로 된 답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경로를 통하여 두번 세번 확인한 후에 실행하는 과정으로서 인터넷 상에서도 알아보는 것을 병행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럼, 성공적인 사회생할을 하세요.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황장엽 죽음을 둘러싼 미스터리…풀리지 않는 의혹?
다음글
정세현 전장관 "북세습 규탄 소용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