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孔子, BC 551~BC 479]
중국 고대의 사상가, 유교의 시조
아름다운 여성의 시기는 짧고, 훌륭한 어머니로서의 시기는 영원한 것이다.
여성은 가까이하면 불손해지고, 멀리하면 원한을 사기 때문에 다루기 힘들다.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독일의 시인. 생물학분야에서는 비교해부학적 연구로 유명하다.
번역은 여자와 비슷한 데가 있다.
아름다우면 충실하지가 않고, 충실하면 아름답지가 않다.
발타자르 그라시안 [Baltasar Gracian y Morale, 1601~1658]
에스파냐의 작가·모랄리스트
여자는 무엇이든지 부탁해서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Napoleon Bonaparte, 1769~1821]
프랑스의 군인 ·제1통령·황제
여자를 손에 넣을 때는 이유도 영탄(詠嘆)도 필요치 않다.
그저 내 것으로 만들면 그뿐인 것이다.
윌리엄 글래드스턴 [William Ewart Gladstone, 1809~1898]
영국 정치가. 자유당 당수를 지냈고, 수상(Prime Minister)직을 4차례 역임
여성은 가장 여성다울 때에 완전하다.
프리드리히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900]
독일의 시인·철학자, 키에르케고르와 함께 실존주의의 선구자로 지칭
그 여자는 아름답고 영리하다. 그러나 유감스럽도다!
그 여자가 아름답지 않았더라면 훨씬 더 영리할 수 있었을 텐데.
남자는 여자란 땅 덩어리, 꼭꼭 감추어 두어야 할 재산,
즉 예속 당하도록 운명 지워진 존재일 뿐 아니라
예속을 통해서 완성되는 존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복수와 사랑에서 여자는 보다 야만적이다.
여자가 벌집의 말벌처럼 거의 어디에서나 냉정함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여자가 교활하다는 증거이다.
여자는 깊이 있는 척하는 껍데기이다.
여자는 앙심을 품고 잊지 않는다.
이런 속성은 타인의 불행에 동정심을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여자의 나약함에서 오는 것이다.
여자를 만든 것이 신의 두 번째 실수였다.
윌리엄 새커리 [William Makepeace Thackeray, 1811~1863]
19세기 영국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
여자는 정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정복당하는 것도 좋아한다.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 1713~1784]
프랑스의 철학자·문학자, 18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계몽주의 사상가.
세가지 일이 여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이해와 쾌락, 그리고 허영심이다.
프랑수아 드 라로슈푸코 [Francois de La Rochefoucauld, 1613~1680]
17세기 프랑스의 고전작가·공작.
여자가 처음으로 사랑할 때는 연인을 사랑하고,
두번째 사랑을 할 때는 사랑 자체를 사랑한다.
정사의 경험이 단 한번도 없다는 여인은 있지만, 한번밖에 없다는 여인은 드물다.
첫사랑에서 여자는 첫사랑의 남자를 사랑하지만
두 번째 사랑부터는 연애 그 자체를 사랑하는 것이다.
장 드 라브뤼예르 [Jean De La Bruyere, 1645~1696]
18세기 프랑스의 모랄리스트.
추악한 여자는 없다. 다만 아름답게 보이는 방법을 모르는 여자가 있을 뿐이다.
여자는 비밀을 지킬 줄 모른다고 일컬어진다. 그것은 잘못이다.
다만 그것이 대단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몇명이서 공동으로 알고 있으려는 것이다.
라파예트 [La Fayette, 1757~1834]
프랑스의 정치가, 혁명가, 군인.
여자는 싫어하는 남자의 분명한 사랑의 말보다
좋아하는 남자의 입에서 나오는대로 지껄인 한마디에 마음이 흐트러진다.
카밀루 카스텔루 브랑쿠 [Camilo Castelo Branco, 1825~1890]
포르투갈의 소설가이자 낭만파의 문호
여자를 좋게 말하는 자는 여자를 충분히 알지 못하는 사람이며,
여자를 언제나 나쁘게 말하는 자는 여자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루이 14세 [Louis XIV, 1638~1715]
프랑스 부르봉왕조의 왕. 절대왕정의 대표적인 전제군주
두 여인을 화합시키기 보다는 전 유럽을 화합시키는 편이 쉽다.
데이비드 로렌스 [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
영국 소설가, 시인 겸 비평가.
아무 것도 씌어져 있지 않은 백지와 같은 순백한 처녀란 어리석은 잠꼬대에 불과하다.
로맹 롤랑 [Romain Rolland, 1866~1944]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평론가.
어머니는 아들의 반을 완성시키고, 남은 반은 아내가 완성시킨다.
여자는 완전하게 변화할 수 있다는 무서운 재능을 지녔다.
순간적인 소멸이나 순간적인 재생은 그녀를 사랑하는 남자들을 두렵게 만든다.
앙리 드 레니에 [Henri-Francois-Joseph de Regnier,1864~1936]
프랑스의 시인·소설가.
여자는 남자보다도 쉽게 운다.
게다가 자신들을 울린 일에 대해 남자보다도 오래 기억한다.
여자란 자기들에 대하여 하는 거짓말은 몹시 싫어한다.
그러나 자기들이 하는 거짓말은 용서를 받으려 한다.
미셸 몽테뉴 [Michel Eyquem de Montaigne, 1533~1592]
프랑스의 사상가 ·모랄리스트. 프랑스의 르네상스기(期)를 대표하는 철학자 ·문학자.
육체가 아름다운 여성에게는 곧 싫증을 느낀다.
그러나 마음이 착한 여성에게는 싫증 따윈 느끼지 않는다.
메난드로스 [Menandros, BC 342~BC 292]
고대 그리스의 신희극(新喜劇) 작가.
여자는 필요악이다.
육지에서나 바다에서도 야수는 많지만
모든 야수 중에서도 가장 잔인한 것은 바로 여자이다.
알프레드 드 뮈세 [Louis-Charles-Alfred de Musset, 1810~1857]
19세기 전반 프랑스 낭만파의 시인, 극작가, 소설가
새털보다 가벼운 것은? 먼지다. 먼지보다 가벼운 것은? 바람이다.
바람보다 가벼운 것은? 여자다. 여자보다 가벼운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시몬느 드 보봐르 [Simone De Beauvoir, 1908~1986]
프랑스의 여류소설가, 무신론적 실존주의 철학자 사르트르 평생 계약결혼을 유지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지 않는다. 여자로 자라는 것이다.
여자는 졸고 있는 남자를 증오한다. 여자는 항상 연인을 자기 곁에 두고 싶어한다.
푸블리우스 베르길리우스 마로 [Publius Vergilius Maro, BC 70~BC 19]
고대 로마의 시인. '시성(詩聖)'으로서의 대우와 옥타비아누스의 후대를 받았다.
여자는 변하기 쉽고 변덕스러운 존재이다.
소포클레스 [Sophocles, BC 496~BC 406]
고대 그리스 3대 비극시인의 한 사람으로 국가에 공헌하였다.
나는 여자의 맹세를 물에 적어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영국이 낳은 세계 최고 시인 겸 극작가.
말없는 보석이 살아있는 인간의 말보다 흔히 여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약한 자여, 그대의 이름은 여자이니라.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여자를 교만하게 하는 것은 그 미모이며 찬양 받게 하는 것은 그 덕성이다.
그러나 덕성과 미모를 겸비하면 신성을 가진 것이다.
니콜라스 샹포르 [Nicolas Chamfort, 1741~1794]
프랑스의 시인, 극작가
여성은 그림자와 같다. 뒤쫓으면 날아가 버리고, 달아나면 뒤쫓아온다.
미겔 더 세르반테스 [Miguel de Cervantes Saavedra, 1547~1616]
에스파냐의 작가로서, ≪돈 키호테≫가 있다.
여자의 '예스'와 '노우'는 같은 것이다. 거기에 선을 긋는다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아르투르 쇼펜하우어 [Arthur Schopenhauer, 1788~1860]
독일의 철학자. 염세사상의 대표자로 불린다.
여자는 속이는 여자와 속는 여자로 나뉠 뿐이다.
여자는 오로지 종의 번식을 위해서만 창조되었다.
따라서 여자의 자질은 이런 역할에 모아져 있다.
오징어가 적을 물리치거나 적에게서 달아나기 위해서
검은 먹물을 뿌려, 물을 흐리게 만든다. 여자는 이 동물과 너무도 비슷하다.
오징어처럼 여자도 거짓으로 온 몸을 감싸며, 거짓말 속에서 편안히 헤엄친다.
천성(天性)에 반하여 절대적인 독립 상태에 놓이게 되는 여자는 곧 아무
남자에게나 집착하며, 그 남자의 의도대로 기꺼이 따라가고, 지배받으려 한다.
젊은 여자는 연인을 구하고, 늙은 여자는 속내를 털어놓을 남자를 구한다.
아나톨 프랑스 [Anatole France, 1844~1924]
프랑스의 소설가 겸 평론가. 1921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여자를 지껄이게 하는 약은 있어도 침묵시키는 약은 없다.
알랭 [Alain, 1868~1951]
프랑스의 철학자 ·평론가.
지껄이는 즐거움은 여자의 꺼버릴 수 없는 열정인지라,
숨쉬는 동작과 동시에 나타난다.
알렉산더 포프 [Alexander Pope, 1688~1744]
영국의 시인·비평가.
자기와 사랑에 빠진 남자를 미워하는 여자는 결코 없지만,
자신의 친구가 된 남자를 미워하는 여자는 많다.
오스카 와일드 [Oscar Fingal O’Flahertie Wills, 1854~1900]
아일랜드 시인, 소설가 겸 극작가 이자 평론가.
사교술을 터득했다는 명성을 얻으려면,
어떤 여성이라도 사랑하고 있는 것처럼 말하는 데에 있다.
여자가 사랑 받도록 생기긴 했지만, 이해 받도록 생기진 않았다.
제인 오스틴 [Jane Austen, 1775~1817]
《오만과 편견》을 쓴 영국 소설가. 세계 문학의 대표적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여자들의 상상력은 너무도 빨라서 그것은 순식간에 변하고는 한다.
예컨데 흠모에서 연애로 연애에서 결혼으로 바뀌는 것처럼
한순간에 비약적인 변모를 이루는 것이다.
젊은 여성이란 처음 남자에게 구애를 받으면
마음속으로는 받아들이고 싶으면서도 일단은 거절하는 것이 보통이다.
때로는 두세번씩 거절하는 일도 있다.
윌슨 미즈너 [Wilson Mizner, 1876-19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