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비밀)문서등으로 밝혀지는 6.25의 진정한 진실.09편. |
---|
국공내전 종식을 위한 중재 노력은 중국주재 소련 관리와 이란주재 소련대사에 의하여 동시에 진행되었다. 당시 중국주재 미국 외교관들에 의하면, 1947년 9월부터 로신은 소련대사관 무관으로서 국·공간 내전종식을 위한 중재 노력을 시작하였다.
그는 1948년 1월 업무 협의차 모스크바로 귀환하였다가 2월에는 무관이 아닌 대사로 부임하여 1949년 중공측의 군사적 승리가 확실해지기 전까지 소련은 모택동이 아시아에서 제2의 티토가 될 것을 우려하여 국·공 내전 종식 중재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국민당 정부를 대상으로 중재노력을 계속하고 미국측도 동 중재에 개입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로신은 국민당 군부 지도자들에게도 접근하여 對日平和條約에 대한 중·소 공동 입장 수립, 국민당 정부에 대한 상업차관 제공, 중·소 국경지대에서의 공동 경제개발계획 작성 등을 제의하면서 내전종식을 요구하였다.
소련측은 남경에서의 로신의 중재노력과는 별도로 테헤란에서도 중재노력을 시도 하였다. 1947년 10월 이란주재 사드치코프(I. V. Sadchikov)소련대사는 중국대사에게 로신이 한 것과 유사한 중재 제의를 하였다.
1940년대 말부터 1950년대까지 모택동을 비롯한 중국지도자들은 1949년 1월 31일 당시 중국 공산당 본부가 있던 西栢坡에 도착하여 1주일간 체류하면서 모택동 등 중국 지도자들과 국·공내전 동향과 향후 신생 중국의 정책로선을 협의한 미코얀(Anastas Mikoyan)소련공산당 정치국 위원이 중공군이 양자강을 도하하지 않도록 권고하였다고 비난하였다. 중국측은 아래 세가지 이유 를 들어 그 권고를 비난하였다.
첫째, 소련은 인민해방군의 전력을 잘못 평가하고 중공군이 국민당군을 패배시킬 수 없다고 믿고 있었고 둘째, 소련은 양자강 도하시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하였으며 셋째, 스탈린은 중국의 분열을 바란다는 것이었다.
스탈린은 무력에 의한 중국공산당의 통일을 바라지 않고 양자강을 경계로 하여 공산당이 지배하는 북중국과 국민당이 지배하는 남중국을 원하였다.
그러나 중공군이 더 이상 남진을 하지 않고 양자강에서 멈출 것을 소련측이 미코얀 방중시 중국공산당측에 요구하였다는 것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다.
모택동의 개인비서였던 師哲에 의하면, 미코얀은 중국공산당 지도자들과의 회의에서 스탈린과 소련공산당 정치국 위원들이 중국혁명의 신속한 승리와 전 국토의 해방을 바란다고 말했으며 ‘북중국과 남중국’ 문제는 국민당측이 중국분단을 제의한데 대하여 1949년 4월 중국공산당의 회의 의제로 제기된 바 있다고 말하였다.
그 당시 미코얀은 양국간 미래협력방안에 관한 20개가 넘는 안건들을 다루었으며 남진을 반대하는 어떠한 권고도 하지 않았으며 만일 그런 것을 시사하였다면 미코얀과 중국공산당 지도자들간의 회의는 망치게 되었을 것이라고 師哲은 말하였다.
미코얀 방중시 인민해방군의 양자강 渡河를 반대하는 의사 표시여부에 대한 논쟁에 상관없이 소련측이 인민해방군의 도강을 반대하는 자료가 있다. 인민해방군이 4월 20일 양자강을 도강하기 직전인 4월 어느날 스탈린은 모택동에게 전문을 보내어 이제까지의 인민해방군의 戰果는 대단한 것이지만 전쟁을 끝내기에는 요원하다고 하면서 인민해방군이 남아시아의 국가들을 향하여 더 진격할 경우에는 제국주의자들을 동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였다.
이어 스탈린은 영국, 프랑스, 미국이 그들의 점령지를 유지하기 위하여 군사적 조치를 취할 수도 있으며 인민해방군의 후방에 위치한 항구들에 그들의 군대를 공수하여 인민해방군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음을 경고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스탈린은 아래 세가지 를 중국측에 권고하였다.
첫째, 중국 접경국가들의 경계선에 도달하기 위하여 인민해방군은 서두르지 말고 신중히 준비할 것
둘째, 남쪽으로 진출하는 인민해방군 중 2개군을 선발, 항구 인근지역에 배치하여 적들의 움직임을 봉쇄하기 위한 전투태세를 유지할 것
셋째, 당분간 인민해방군의 병력 수를 감소하지 말 것
그러나 모택동은 스탈린의 상기 권고를 무시하고 5월 양자강 도강을 완료하고 10월에는 저항하는 국민당군을 중국 대륙에서 완전히 몰아내었다. 위에서 서술한 소련측 태도를 종합해 볼 때 스탈린은 모택동군의 조기 공산혁명 달성보다 양자강을 경계로 한 중국 대륙의 분단에 관심이 컸다.
10편에서 계속~~
신고 0명
게시물신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