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광장

자유게시판

상세
"탈북자"와 "강냉이영양단지"
UNITED STATES 그루터기 2 817 2007-09-14 10:39:48


북한에서 오신 분들은 “강냉이영양단지”가 뭔지 아실 줄로 압니다. 봄철이면 인민학교, 고등중학교학생들이 총동원해서 농촌지원을 나가 강냉이모를 밭에 옮겨 심는 일을 하니까요. 직접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모르겠지만 강냉이영양단지를 밭에다 옮겨 심게 되면 금방 죽을 것처럼 시들시들해집니다. 모살이를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밭에 옮겨 심은 후 따라가며 물을 조금씩 주고 하루 밤을 자고 나면 언제 모살이를 했냐 싶을 정도로 잘 뿌리내리고 살아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북한에서 오신 분들도 “강냉이영양단지”와 같이 <모살이 기간>이 있습니다.

자의에 상관없이 편견과 차별, 업신여김과 무시를 당합니다. 치렬한 경쟁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인정이 너무 그리워  고향생각, 두고 온 가족생각 등등 오만가지 생각을 다하며 너무나도 피곤한 삶에 지쳐버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자기가 처한 환경을 바꿔보고 싶어 합니다.

타국에 가면 괜찮을 것 같아서 미국에도 가고, 영국, 호주, 캐나다... 심지어 중국이나 북한에 다시 되돌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근데 제3국엘 가도 기분 나쁜 일들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여전히 경쟁사회 속에서 살아야만 하구요. 북한과 달리 시장경제가 통하는 자본주의나라에는 경쟁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있습니다. 경쟁이 없으면 경제가 죽습니다. 발전이 없으니까요. 북한에도 이런 말이 있지 않습니까?

“경기에서는 부자간에도 양보가 없다.”

강냉이 모가 밭에 나가서 겪을 모살이가 싫어서 냉상모판 안에만 계속 있는다면 가을에 충실한 강냉이이삭을 맺을 수 없습니다. 모살이의 아픔을 감수하고 밭에 나가 뿌리를 내릴 때 풍성한 수확을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북한에서 오신 분들도 편견과 차별, 경쟁사회가 두렵고 싫어서 피하려고 하면 하나도 나아지는 것이 없습니다. 강냉이 모처럼 과감하게 도전해 보십시오. 환경을 바꾸려고 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보십시오. 그러면 이제 더 이상 편견과 차별, 지나친 경쟁사회가 짜증나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북한에서 그 험난했던 고난의 행군시기에도 살아남았는데, 중국의 그 살벌한 분위기속에서도 살아남았는데 못해낼 이유가 하나도 없지 않습니까? 이 글을 보시는 탈북형제,자매님들 모두가 사진에 나온 푸르싱싱한 강냉이처럼  이악하게 열심히 잘 살아서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디에 계시던지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http://believer.ohpy.com/

좋아하는 회원 : 2
관리자 자유로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하늘 2007-09-14 11:07:15
    그루터기님 말이 맞아요
    북에서 고생하던일 중국땅에서 받은 수모를 생각해서라도 이를 악물고 열심히 살아갑시다.
    우리곁에는 부모형제들이 없습니다.
    우리가 서로힘을 합쳐 도와가면서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 온 이대한민국을 꼭 이겨냅시다.
    푸른 강냉이 이삭처럼 우리도 맑고 푸른하늘을 바라보면서 부모님들이 지켜보고있다는 한가지 생각으로 너무 자만하지 마시고 자신을 분발하여 자살이라는 나쁜사상을 버리고 이사회에서 꼭성공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지금 고향에서는 이번 수해로 많은 주민들이 고생하고있다고 합니다.
    그분들을 위해서라도 우리가 할수있는 모든일을 우리가 해야하고 꼭 살아서 우리 고향이 잘사는날도 보아야 되지 않을까요
    모든분들 신심을 가져요
    용기잃지마시고 압록강을 넘어 두만강을 건너 우리가 온 죽음의 길이 이렇게 헛된걸음이 되지않길 바랍니다.
    힘들더라도 부모님들을 떠올리며 꼭 이 힘든 사회를 이겨내서 이대한민국의 성공의 열쇠를 열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럼 가을의 날씨에 감기 조심하시구요 항상 앓지말고 건강한 몸으로 모든분들의 앞날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현실주의자 2007-09-14 22:02:25
    옳은 말씀이에요. 글을 참 잘 오려주셨어요.
    님도 나도 우리모두 힘을 합쳐 우리가 살아가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갑시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자유로 2007-09-16 14:36:11
    해마다 봄이면 강냉이영양단지 하느라 손이 다 텃었는데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탈북자분들보세요...
다음글
청년이여 일어나자. 어서 속히 북한주민을 해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