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뉴스

뉴스

상세
北주민“조금만 벌고 갈게요”, 中 공안 “콰이 꾼”
Korea, Republic o 관리자 1506 2007-12-26 21:31:29
자유북한방송 2007-12-26

한푼이라도 벌어가려는 북한여행자들과 북한보위부와 야합한 중국공안의 쫓고 쫓기는 게임이 시작되었다

최근 중국에서는 사사여행(친척방문)으로 중국에 들어온 북한주민들이 공안에 잡혀 나가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올 11월 초 중국 단동에 친척방문 온 북한주민 최영금(가명)씨는 여행기간이 거의 만료되어 가는 것이 안타깝기만 하다. 아직 북한에 가져 갈 물건을 절반도 준비하지 못했는데 벌써 여행기간이 만료되어 가는 것이다. 최씨는 중국친척들의 도움에 큰 기대를 걸고 1500달러라는 거금을 들여 1년 만에 겨우 여권을 발급 받았다.

그러나 현실은 냉혹했다. 중국 단동과 무순에 직계친척만 해도 5~6집이나 있지만 모두 사는 형편이 안 좋은 편이어서 오히려 북한친척의 방문을 부담스러워 하는 눈치였다. 중국 친척들에게서 기대이하의 도움을 받은 최씨는 크게 실망하게 된다.

여권을 내고 중국으로 들어오기까지 많은 돈을 썼는데 이대로 북한에 나가면 빛 더미에 앉을 것이 뻔하기 때문에, 그는 기왕 들어온 김에 자신의 힘으로 돈 벌 결심을 하게 된다. 친척의 주선으로 조선족 노래방에서 도우미로 일하게 된 최영금씨는 노래방 사장의 배려로 조선족이나 한국 손님만 맞는다.

최영금씨는"이렇게 서너달만 일하면 인민폐 만원도 벌수 있다. 어떻게든 돈을 벌어가지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렇게 중국에 사사여행으로 들어와 여권기간을 넘기고 남아서 돈을 버는 북한주민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이르자 중국 공안이 단속에 나섰다. 지난 10월에 18명의 북한여행자가 잡혀간데 이어 11월부터 12월 사이 모두 35명의 사사여행자가 북한으로 잡혀 나갔다고 한다.

북한보위부로부터 여권기간 연장자들의 명단을 넘겨받은 중국공안은 한사람을 잡아주는데 100$의 보상금을 받으면서 단동에서 한 푼이라도 벌어가려는 북한 여행자들을 잡아내고 있다.

현재 단동에는 200~250명의 중국친척방문자들이 머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북한 당국은 중국 친척 방문자들이 제기 일내로 나오지 않으면 강한 법적제제와 벌금을 물리는데, 여권 기일이 지난 후부터 열흘단위로 50$씩 추가해 벌금을 물리고 있다.

김대성 기자 lstarkim@naver.com
좋아하는 회원 : 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 맹꽁이 2007-12-27 11:55:56
    그렇게 쓸데없는데 돈을 퍼주지 말고 백성들이 배고픔을 받지않도록 배급이나 잘 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남들은 허리띠를 졸라매고 고생을 하는데 저희들의 배가 부르니 불쌍한 백성들하고 못되게 굴고 정말 파렴치한 사람들입니다.
    이젠 좀 정신을 차리고 진정 백성들을 위하여 살아가게끔 법이 개조되였으며 좋겠습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천국의여인 2007-12-28 18:06:31
    아쉽습니다. 안깐힘을 모아서 그런 돈을 장만하고 가려는 백성들의 피땀을 짜아내는 북한당국이 돈밖에 모르니 진정 안타까운 일입니다.
    하루빨리 북한에 남아있는 백성들을 자유롭게 하는것이 우리들의 몫이라고해도과언이 아닐것 같습니다.
    끊임없이 백성들의 몸에 날아드는 김정일의 무서운 착취의 화살이 다시는 꽃히지않게 해야하는것도 우리들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자유주의 2007-12-28 21:33:49
    북한은 정말로 미국대통령 부시의 말도(세계 최악의 독재국가 또는 야만국가) 한마디도 틀린것도 없다.김정일정권은 그야말로 백성들을 굶어죽게 하는 정권이다.김정일이 말로 백성들이 굶어죽으면 속이 쉬원해 하는 파쇼독재분자이다.그러기에 김정일을 타도해야 합니다.김정일을 타도하자!김정일을 타도하자!김정일을 국제법정의 심판대에 올려놓아야 한다.김정일을 하루빨리 이라크 전 대통령 후세인 싸담처럼 국제법에 의해 사형에 처해야 한다.지금 김정일 저지른 죄는 정말로 많다.그 죄를 말하자면 하루래도 다말하지 못할정도이다.그중에서 가장 큰 죄는 배성들을 굶어죽인 죄,무고한백성들에 대한 자유를 박탈한 죄,무고한 백성들을 사형에 처한 죄도 있다.그러기에 국제사회와 련합하여 김정일을 하루빨리 국제법정에 기소하여 체포하여야 한다고 봅니다.김정일을 타도하자! 김정일을 타도하자!김정일을 타도하고 중국처럼 개혁개방의 길로 나아가자!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happy 2007-12-29 10:31:23
    너무도 한심한 북한과 중국당국자들에게 저주를 보냅니다. 백성들의 등을 치다못해 인제는 돈을 퍼주면서까지 백성들을 탄압하는 파렴치한 북한 권력자들을 저주합니다. 북한의 불쌍한 동포들을 위해 나의 적은힘이나마 보태고싶습니다. 파렴치한 북한의 독재자는 스스로 자기무덤을 파고있는 것이며 독재정권의 종말은 불보듯 뻔한 사실입니다. 독재정권의 유지를 위해 최후발악을 하면 할수록 력사의 심판을 받을 날은 더 빨리 다가올것입니다. .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진짜 2007-12-31 03:15:56
    북한보다 중국인들이 너무 비열하네요 중국인들...도덕과 정의도 모르는 나쁜놈들..조선족들은 민족의 배신자
    매국노 조선족들..저게 다 조선족들이 밀고하는것이겠죠? 그리고 친척이 위험에 쳐해잇는데 모르는척하다니 나쁜
    왜 하필 한반도가 중국옆에 붙어있는지 차라리 한반도가 섬이여서 호주옆에 자리햇으면 좋겠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개18정이리 2008-01-01 05:47:17
    새해엔 정이리 썩어 자빠졌단 소리들리길 간절히 바람. 정일아 새해에 널 복수할수있게 해주길 바라면서 잠두 못잔다 여기 사람찾기 란이나 이산가족 동영상좀 봐라 나라가 머구 정권이 머구 사상이 먼데 피줄이 피줄을 만나는데 그다지 그렇게 힘드냐 이 씨발 정일이 새끼야 너두 사람이면 바꿔놓구 생각해봐라 너와 정애를 갈라놓구 못만나게 한다면 어쩔테냐 이 씨발 새끼야 숱한사람피 작작 말리구 빨랑 뒤져라 개색끼 종간나 새끼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 2008-01-01 23:46:53
    진짜 님은 부모님들이 부쳐준 돈으로 유학 공부나 열심히 잘하시지 여기에 들어와서 애매한 중국조선족들이나 욕하면서 다니지말고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정말이지 2008-01-02 09:27:44
    이북에 있을땐 중국의 친척들 도움이 고마운줄은 알았지만 어떻게 그 돈들이 모이는지 전혀 알지못했다.
    하지만 내가 타국생활에 직접 벌어서 살아야 하는 상황이 되니 중국친척들도 얼마나 어려운가를 새록새록 깨닫게 했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삭제
  • 주팡세 2008-01-03 09:12:51
    리야 여기는 한국사이트야
    진심으로 중국과 단교를 바란다
    좋아요 한 회원 0 좋아요 답변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北주민, 2007년 한 해 이렇게 살아왔다
다음글
親北 굴종주의가 자주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