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북한자료

상세
영화예술론
동지회 2128 2004-11-17 01:06:52
김정일이 1973년 4월 11일 발표했다는 문헌으로 주체사상과 주체적 문예이론을 영화분야에 독특하고 구체적으로 적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문헌은 김정일이 직접 집필했다는 점과 북한 문예부문의 이론적 지침인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북한 영화계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이에 따라 1970년대 중반이후 북한의 영화정책·영화 제작체계·영화비평 등에 관한 구체적인 이론서이자 실무적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책의 구성은 △생활과 문학(영화문학론) △영화와 연출(영화연출론) △성격과 배우(배우론) △영상과 촬영(영상론) △화면과 미술(영화미술론) △장면과 음악(영화음악론) △예술과 창작(창작방법론) △창작과 지도(창작지도론) 등 8개 장으로 되어있다.

「생활과 문학」은 문학예술이 인간생활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문학의 본성이, 「영화와 연출」에는 연출가의 사명과 위치 및 주체적 연출체계가, 「성격과 배우」에는 배우의 연기에서 제기되는 이론·실천적 문제들이, 그리고 「영상과 촬영」에는 영화의 사상·예술성을 높이기 위한 촬영기술 발전문제가 각각 기술돼 있다.

또 「화면과 미술」에는 분장·의상·소도구 등이 동원되는 영화미술에 대한 개념 정의가, 「장면과 음악」에는 영화음악의 중요성과 함께 역할·효과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예술과 창작」에는 『창작과정을 혁명화·노동계급화 과정으로 삼으라』는 영화창작 원칙이, 「창작과 지도」에서는 혁명적 창작 실천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창작지도체계를 세우는 문제들이 각각 제시돼 있다.
좋아하는 회원 : 70

좋아요
신고 0  게시물신고

댓글입력
로그인   회원가입
이전글
예비전력
다음글
영웅칭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