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역사로 보는 한국통일... |
---|
현재 남한사람도 탈북민도 통일후 비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많아요. 남한은 경제적문제와 문화적 차이로 오는 사회적 문제, 남과 북의 여러방면으로 오는 차이의 어려움..등등 탈북민은 남과북의 문화차이 또 경제적, 능력차이 같은것으로 겪는 북한출신의 편견 무시 등등.. 미국이 세계 최고의 다민족 국가입니다. 또 통일을 했던 과정도 있고요. 물론 미국역사를 한국의 통일문제에 들이대는건 좀 무리가 있지만....제각 생각하는 몇가지... 일단 결론부터 말하자면... 경제적 문제는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쉽게 말해 통일비용이라고 하죠. 그 문제는 다 아실터이니... 문화적 문제는 사실 1세대들은 어쩔수가 없다고 봅니다. 미국도 초창기때에는 같은 백인이라도 차별이 있었습니다. 출신에 따른것이겠죠. 특히 아일랜드사람들은 거의 흑인과 다를바가 없었어요. 하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또 시간이 흐르면서 아일랜드출신도 백인이라는 명목으로 흡수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정치적인 이유가 가장 크겠지만 우선적으로 가능한건 같은 색깔의 피부가 있었기에 가능합니다. 여전히 흑인들은 아웃사이더로 되어있는것을보면 압니다. 대통령이 흑인이라지만 여전히 흑인은 흑인입니다.(절대 인종차별발언 아닙니다) 초창기때는 아일랜드사람들이 가난해서 술주정뱅이가 많아서 등등의 이유로 차별했겠지만 이유는 차별않할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시간이 흐름과 동시에 그들의 선거표가 필요했고 그렇게 유입이된것입니다.(이게 바로 민주주의의 장점이죠.ㅋㅋ) 한국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탈북민중에 2세가 한국에서 자신들과 똑같이 고생할까봐 걱정하시는데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말씨만 한국인과 똑같아도 지금 탈북자들도 티가 안나거든요. 2세들은 부모의 영향으로 완전히 똑같진 않겠지만 같은 문화권에 같은 말을 쓴다면 자신이 원하지 않으면 티가 않납니다. 차별이 있을수 없습니다. 편견도 없을것입니다. 사실 이런말 하면 어떨런지 모르지만... 지금 한국이 동남아 외국인을 받아들이는것은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는면도 있지만 앞으로 통일을 준비한 정치적인 면도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이 되면서 한국은 정말 급속도로 다민족? 국가로 가고있습니다. 다민족이 한국의 15%만 차지해도 다민족 사회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곧 그리될것같습니다. 정치적으로 볼때 다민족 한국이 통일에 도움이 되는것은.. 1. 다문화를 통해 적응된 말하자면 노하우로 미래 통일후 북한인들과 겪는 문화차이를 줄이고자 있다. 2. 일종의 몸빵이 되는것입니다 어떤 사회건 완벽한 사회가 없습니다. 특히 다문화 사회에서는 몸빵이 되는 민족이 있기마련인데...한국이 다문화가 되면 북한과 겪는 마찰 혹은 불만?은 당연히 동남아가정으로 상당부분 흡수가 되는것입니다. 결론은 1세대는 어쩔수없습니다. 근데 2세대 부터는 남과북의 개인적인 차별은 없을것으로 봅니다. 지역차별은 다른예기입니다만.. 사실 동남아쪽이 차별을 받았으면 받았지 말입니다.. 왜냐면 외모상으로 남한과 북한은 차이가 없어요. 1세대는 문화적 차이와 말씨가 달라 차이를 보이지만(그리고 능력차...죄송,,) 2세부터는 완전 똑같진 안아도 다르지도 않게됩니다.(부모의 영향) 3세대부터는 그냥 똑같은 놈들이 되는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좋던 싫던 1세대 남한인과 지금 현재 탈북자는 앞으로 통일이 된다면 책임이 무거운것입니다. 통일이 쉽게될줄 아셧습니까? 좋던 싫던 잘 적응하셔서 나중에 북한사람들한테는 리더가 되어야한다는 말입니다. 그게 님이 한국땅을 밝는순간의 운명입니다. 가끔 힘들어서 죽고싶어도 님의 숙명이라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잘 살길바랍니다.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서로 떨어져 지나온 세월(60년이상)도 무시할 수 없지만 체감하고 있는 연대도 무시할 수 없을 걸로 봅니다.
대한민국 같이 커뮤니케이션이 발달되어 내부적 소통이 세계일류수준이라 해도 도시민들은 2010년대에 산다면 저 산골의 노인들은 한20년전에 살고 있다고 봐야겠죠
북한은 어떨까요.. 김정일과 로얄패미리들은 2010년대에 살겠고, 노동당 등 특권층과 평양시민들 그리고 그밖에 있는 분들은 몇년대에 살고 있을까요? 세월의 이질감도 엄청난 스트레스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샌드위치맨을 빵사이에 낀 햄맨으로 바꿔주심 않될까요?
샌드위치맨이라고 하면...man이라고 남자만 썼으므로 여성인권이 존중되는 요즘 세상에 소송당할 수 있는 소지가 있겠죠.
(실제로 미국에서는 글 쓸 때 "그는"이라고 하면 he or she 또는 he/she라고 써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토론가치도 없는 글이네요! 님 정말 황당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못난놈이 본인은 하지도 못하고 남의 행동에만 태클거는 사람입니다.
님이 그런사람입니까?
그건 논외이지만요..ㅋㅋㅋ
- 그래고래님에 의해 삭제되었습니다. 2010-07-16 09:3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