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 이상기류… 단순 해프닝? 사전 조율 안해?(펌글,기사인용 조선 닷컴) |
---|
韓 "북핵 그랜드 바겐(일괄타결) 추진" - 美 "처음 들어본 얘기인데" "전달 과정서 문제 생긴 듯" 우리 외교부, 서둘러 진화… 내용 같고 용어만 다를수도 "대통령 중대 제안인데" 비판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4/2009092400107.html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결국 이명박이 일괄타결을 제안한 것은, 북이 받아들일 수가 없는 요구를 해 대북 봉쇄를 지속시켜 주민들을 굶주림으로 몰고, 북미 협상에 암초를 놓겠다는 것. 그러니 지금 오바마는 북과 대화를 하려는데 자기 뒷다리 잡는 이명박이 불쾌하다는 거다. 전형적인 통미봉남이 시작 된 것.
본래 북한과의 국제대화에서 먼저 일괄타결론을 내세웠던 것은 북한이었으며, 그 산물이 KEDO를 만들게 되었던 과거 제네바협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협의에선 일괄타결론을 내세운 북에 미국이 당했다는 것이 통설일 것이고요. 또 그 협정을 위반한 것도 북한이었습니다.
그 다음 남이나 미국이 봉쇄를 풀고 지원을 한다는 약속을 지키던 말던 북을 어찌 요리하던 말든 다 자기들 마음대로 하겠다는 건데...북은 협상수단이 없어 어쩔 수 없게 될 테인데 그런 속보이는 요구를 응할리 있겠습니까? 지금 이명박은 이제 북 주민들이 대량 아사하다 보면 남에게 식량을 구걸해 먹기 위해서 결국 응할 것이라 믿는 모양입니다만, 그건 상식에 안맞는 주장인 것이고.
94년의 제네바 합의는 북의 체제 보장과 북미수교를 약속한 것이였지요. 북이 당시에 이미 만든 1개의 원시적 핵무기도 문제삼지 않고 그냥 같는 거였답니다. 북에게 제네바 합의는 그들이 절실히 원하던 내용이였고 유리한데 왜 북이 그것을 깨려 했을까요?
반면에 부시는 제네바 합의는 클린턴이 잘못 한 것이고 북에게 너무 유리하다고 봤습니다. 그는 북이 알류미늄 관을 수입한 것을 들어 우라늄 농축 계획이 있다고도 주장했었으나 그건 증명 된 일이 없었지요. 결국 미국의 의무였던 중유공급이 중단되었고 남이 30억불이나 부담한 경수로는 고철이 되어 남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니 결국 제네비 합의는 부시가 주도적으로 깬 것이고 남도 큰 손해를 본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북이 약속을 잘 지킨다거나 부시가 못 됬다는 말이 아니라, 당시 부시가 오판을 했었다는 것이지요. 그는 북을 악의 축으로 부르고 지금의 이명박 마냥 군사적 옵션도 쓸 수 있다는 태도였습니다. 하지만 오바마는 '부시가 대화를 거부하는 바람에 북이 8기의 핵무기를 가지게 된 것'이라고 부시의 오판에 의한 미국의 잘못이였음을 인정했습니다.
외교무대에서 극단적인 표현을 하는 경우는 드물지요. 게다가 다른 나라의 정상이 주장한 내용에 대해 냉소적으로 단언하는 듯한 표현을 하는 것은 그 이유를 떠나 대단한 외교적 결례이고, 우리나라로서는 자존심 상하는 일인 것만은 사실입니다.
아무튼 전개과정을 좀 더 지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이명박은...
마치...
미국의 제 52번 주의 주장정도 되나 본다.
한국국민들의...
미국에 대한 존경심과 애정은 ...
알아 주어야 한다.
당신은 참 한심한 사람이군요.
당신은 '공조'라는 말의 뜻이 뭔지도 모르지요?
무식하면 가만히라도 있으세요. 무식을 온누리에 자랑할 일 있습니까?
당신네 중국도 어떤 대외정책을 발표할 때는 대부분 관련 우방들과 사전조율을 합니다. 때에 따라 러시아와 미국과 심지어는 북한과도 사전에 협의할 부분은 협의를 하지요.
그럼, 러시아, 미국, 북한이 중국의 할애비입니까?
할애비들 많이 둬서 좋겠습니다. 한심한 사람 같으니...
왜 미국의 긍정을 꼭 받아야 한다는 말이냐???!!!
미국이 한국의 할애비라도 되냐??!!
노예근성? 풋~
그럼 그 노예근성에 찌든 사람들에게 돈 좀 벌겠다고 굽신거리는 사람들은 뭐라 부를까요?
거지근성도 아니고, 그냥 거지겠죠. 거지.
알아야8...이 잡것은 왜 이리 말길을 못알아 듣는것일까?
한국이 미국의 52번째 주가돼던, 미국을 할애비로 생각하던 말던...
그것은 대한민국국민들끼리 의논하고,토론하고,생각할 일이지,조선족이 어떻게 생각하건 말건,그건 중요한거 아니거든.
노예라고?
너야 말로 중국공산당에게 머리까지 점령당한 진정한 노예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