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은 그냥 우리말을 할 줄 아는 중국인일 뿐이다. |
---|
한 8여년 전에 중국 연변을 방문했을 때 어린 중학생이 나보고 " 한국사람이 어떻게 조선글을 읽을 줄 알아요?" 하고 묻기에 하도 어이가 없어서 그냥 쓴웃음만 짓고 말았던 기억이 있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그들은 우리민족의 역사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중국 공산당의 세뇌교욱에 철저하게 길들여져 자신의 뿌리도 모른체 " 우리 중국 , 우리 중화민족, 한국,조선(북한) 너희들은 반도의 작은 나라, 10년만 지나 우리 중국도 잘살게 되면면 한국 너희들은 우리에게 쩔쩔 매게돼... 이 따위 말들을 서슴치 않는다. 물론 모든 조선족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닐테지만 세대가 내려가고 학력이 낮은 사람일수록 더욱 더 이러하리라 확신한다. 조선족들의 의식(사고방식)은 완전한 중국인인데 이들과 무슨 민족문제를 논하랴? 전혀 의미가 없다. 어디 이뿐인가! 외국에 가서 돈을 벌게되면 자신의 나라에 돌아와서는 그나라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는 게 진정한 인간의 도리일텐데 어찌된 영문인지 조선족들은 한국에 와서 돈을 벌어가면 고마워하는 조선족들보다는 한국 비하에 열을 올리는 조선족들이 대부분이다. 처음부터 그러지는 않았지만 이젠 나는 그들을 그냥 우리말을 할 줄 아는 중국인이라고 생각을 한다. (중국에서 출세를 위해서 이젠 조선족학교를 포기하고 한족학교 입학이 늘면서 조선말을 잘 못하는 조선족 어린이도 많다.) 그러고보니 예전처럼 심리적 갈등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 이곳에 오시는 새터민, 한국인 여러분도 제 말에 동의하십니까?
신고 0명
게시물신고
|
정말 공감합니다.
우리나라 언론들이 조선족의 문제점에 대해서 재조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조선족에게 제대로 걸려서 이용만 당하게 되었습니다. 돈벌어서 중국가면 그야말로 토사구팽... 정말 큰 문제입니다.
장마도 걷혔는데 현장 안나가시오?
다른 눈팅하시는 분들도 탈북자와 관련해서 글을 읽기 위해 오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같은데 탈북자와 관련이 없는 조선족정체성문제는 자제해 주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정글북님 말씀대로 좃족문제는 한국에서 언급할 필요가 없지요. 물론 여기는 더더욱 필요가 없습니다.
좃족문제를 한국에서 언급할 수록 좃족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분노만 가중될 뿐입니다.
다만 이곳은 탈북자 사이트인데 중국 국적을 갖고 있는 조선족이 화제 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관리자 분이 조선족으로 보이는 분들이 조선족 관련 화제를 올리면 삭제하면 이 게시판은 더욱 탈북자 분들을 도울 수 있는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해족조족이라는 제 아이디에 관해서 설명하자면, 바다해, 발 족 이라는 뜻입니다. 바다는 영어(Sea)로 발음하고, 발은 그대로 발음하면 됩니다.
무슨 뜻인지는 잘 아시겠죠?